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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니'는 가장 높이 날고 가장 오래 버티는 우리나라의 전통 매입니다. 갈수록 힘들어지는 출판 환경과 지역출판의 여건 속에서 오래 버티고자 하는 바람을 담았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행복과 공동체의 행복이 함께 이루어질수 있어야 합니다. 산지니의 책들이 나와 공동체의 소외를 극복하고 자본주의사회의 여러 중독에서 해방되어 행복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되기를 바랍니다.

추천도서

그림책으로 읽는 한나 아렌트의 철학 이야기

한나 아렌트는 21세기의 한국에서 읽히는 가장 ‘핫’한 정치철학자 중 한 명이다. 특히 ‘악의 평범성’이나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은 누구나 들어보았을 법한 개념으로, 그의 이론은 현재의 대학·언론·정치에서도 여전히 중요하게 인용되고 있다. 『한나 아렌트의 작은 극장』은 마리옹 뮐러 콜라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과 클레멍스 폴레의 개성 있는 그림을 통해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의 사상을 쉽고 재미있게 담고 있다. 그리하여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한나 아렌트의 사상과 철학에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일반 독자들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는 철학을 통해 인간과 삶,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고민하고 배운다. 어렵고 딱딱하다는 인식이 강한 탓에 많은 사람들이 철학 서가에 다가가기를 꺼리지만, 사실 철학은 어떤 학문보다 ‘나’와 ‘삶’의 가까이에 있으며 언제든지 ‘사유’를 통해 다가갈 수 있다. 이 책은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그림책에 손을 뻗은 독자들이 한나 아렌트의 철학에 쉽게 입문할 수 있게 해준다.

인간사의 극장에서 펼쳐지는 두 한나의 모험

예순아홉 살의 한나 아렌트가 자신의 마지막 저서가 될 『정신의 삶』 집필에 매달리고 있는데, 갑자기 환영처럼 한 소녀가 나타난다. 아이의 이름도 한나. 호기심 많은 어린 한나는 어른 한나에게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하고, 어른 한나는 소녀를 무시하고 책 마무리에 몰두하려고 한다. 하지만 소녀는 쉽게 물러나지 않는다.

“얘야, 나는 써야 하는 책이 있어.”
“책이요? 제게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건 이야기책이 아니야. 이건… 말들의 의미에 관한 책이야.”
“그럼 당신이 말을 만들어내는 사람인가요?”

말을 만든다는 표현에 언짢아진 한나 아렌트는 소녀의 말을 곱씹어보며 생각한다.


“나는 땅 위에서 생각하는 현실의 사상가지, 땅속에서 생각하는 이론적인 사상가가 아냐!”
고집스럽게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조르는 어린 한나를 데리고 어른 한나는 인간사의 무대가 펼쳐지는 작은 극장으로 향한다.


“말하는 것은 곧 행위하는 것이어야 해. 말을 위한 말은 그저 실없는 소리나 거짓말에 지나지 않아.”


수백 명의 관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린 한나의 손에 의해 연극의 막이 오르고, 두 한나는 무대 위에 펼쳐진 고대 그리스 아고라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만난다. 사람들은 정치적 삶의 무대인 아고라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있다. 하지만 곧 무대 뒤의 사적 영역과 무대 위 공적 영역의 경계가 무너지기 시작한다.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모두 책임질 통치자를 세워 생각을 위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사유할 수 있는 자유인이 줄어들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한마디를 내뱉고 무너져 내린다.

“권력은 그 사람이 인간인지 아닌지를 드러내 보일 것이다.”

우리는 이 세계의 악을 또 다시 물리칠 수 있나요?

폐허가 된 무대 위에 나무가 자라 두 한나는 빽빽한 숲의 포로가 된다.

‘만약 새로운 민중의 통치자가 늑대를 길들이는 대신에 자유롭게 놓아주었다면? 도시가 숲이 되어버린 것도 놀랍지는 않아.’

두 한나는 늑대가 자신들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럼에도 땅속에 숨어 자신의 안위만을 추구하는 사상가 늙은 여우의 도움도 뒤로한 채 두 한나는 빽빽한 식물을 헤치며 인간사의 무대를 찾아 앞으로 나아간다. 그리고 그들이 무대에서 새로이 발견한 것은 꼭두각시. 모두 같은 모습으로 같은 라벨을 붙이고 팔과 다리가 나무가 되어감에도 그들은 ‘생각’이라는 걸 하지 않았다.

“나무 혀와 머리로는 더 이상 생각할 수가 없어. 생각이 없다는 건 나쁜 마음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위험해…….”
마침내 두 한나는 꼭두각시를 조종하던 관료를 잡아 재판에 넘겼지만 관료는 항변한다.

“나는 법을 따랐을 뿐이야.”

미리 준비된 서류의 언어 외에 자신의 말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관료를 보고 어른 한나는 소름 끼치는 ‘진부함’을 느낀다. 그리고 나무인간을 어떻게 재판할지 걱정하는 어린 한나에게 말한다.

“재판은 재판을 받는 사람에게 발언권을 주는 것이기도 해. 우리가 그 사람들에게 발언권을 주는 건 그 사람들로 하여금 식상한 말들을 잊어버리도록 하는 거야. 말들이 올바를 때, 그것은 말하기를 넘어 행위가 돼.”

말들이 의미를 회복함에 따라 나무들이 하나씩 쓰러지고, 어느새 숲은 사라진다. 언제나 악이 도사리고 있는 인간사의 극장에서 두 한나는 안주하거나 타협하지 않는다. 늑대를 물리치기 위해 세상을 또 다른 방향으로 바꾸고, 사유의 확장을 멈추지 않는다. 우리의 세계도 한나들의 작은 극장처럼 또다시 악을 물리칠 수 있을까?

미래를 만들어갈 고집 세고 매력적인 아이들을 위하여

나무 이끼가 남은 무대 위에 남겨진 어린 한나는 어른 한나에게 묻는다. “지구가 내일도 살 만한 곳일까요?” 그리고 어른 한나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한다. “나는 예측 불가능성을 믿어.”
사유를 하지 않는 사람은 그 자리에 머물고 현재를 바꾸지 못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새로운 존재다. 새로이 태어나 이 세계로 왔고 예측할 수 없는 새로운 사유와 행동을 한다. 이 책은 현재에 변화를 만들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예측불가능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작은 극장’에서 펼쳐지는 한 편의 짧은 이야기를 통해 이 책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 ‘말과 행위’, ‘생각 없음’, ‘진부함’, ‘권력의 위임’, ‘식상한 말’, ‘사유하는 자유인’ 등 한나 아렌트의 철학 개념들을 곳곳에 펼쳐놓음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그의 사상을 쉽게 따라가 볼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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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가까워지는 요리
내일을 위한 마크로비오틱 집밥
오늘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매 끼니를 기대하게 만드는 마크로비오틱 집밥 요리책. 이 책에는 마크로비오틱 식당 ‘오늘’과 비건 쿠킹 클래스를 꾸려나가는 전혜연 작가의 요리법과 마크로비오틱한 생활양식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저자는 도시에서 생활하고 일하는 여느 현대인들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일과 세상사에 치여 배달 음식으로 허기를 달래고, 지인들과의 술자리로 마음을 달래는 생활을 반복하였습니다. 그러다 마주하게 된 ‘마크로비오틱’이라는 생활양식은 저자의 삶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저자는 요리를 시작했습니다. 유기농 식자재 마트에서 물건을 고르고, 봄에는 두릅을 겨울에는 시금치를 기꺼이 부엌으로 맞이합니다. 도정된 쌀밥보다는 현미밥을 짓고, 보통 사람들이 먹지 않는 부위까지도 맛있게 조리합니다. 재료 본연의 달콤함을 살리며 매 끼니를 기대하게 만드는 마크로비오틱 집밥은 그녀의 식탁은 물론, 그녀의 삶을 더 나은 내일로 꿈꾸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저자는 이러한 생활양식과 요리법을 우리에게 전합니다. 자연과 가까워지는 요리, 내일을 위한 마크로비오틱 집밥, 오늘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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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세이, 문학에세이
*2019 12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2020 원북원부산 선정도서

"살면서 어쩔 수 없이 마주해야 하는 불안, 고통, 슬픔. 지치고, 지겨운 삶 속에서도 견뎌야 하는 이유,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에는 매일매일 살아가는 이들에게 삶을 지키고 자신을 지키게 하는 글들이 담겨 있다.

예술과 철학에 찾은 삶의 무게,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애정, 고통과 불안 속에 버티는 삶의 가치,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아가는 의미를 저자의 단단한 사유와 새로운 시선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정해진 길보다 흔들리고 고민하며 걸어온 곳곳에 삶의 의미는 존재할 수 있다. 책은 흔들리고 고민하며 불안을 안은 채, 그러나 성실하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곧 다가올 오후도 미래가 될 수 있다고 다독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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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 역사, 일반
  • #언어, 언어학
  • #인물, 소설이외의 산문
*프랑스어 판권 수출 *2020 문학나눔 선정도서

커피 매니아 저승사자와 상큼발랄 여고생의 악령 퇴치기
여고생 선무당 혜수와 앳된 저승사자 해수가 무당과 신장으로 연결되어 고난과 어려움을 함께 헤쳐 나가는 과정을 그린 청소년 소설. 혜수는 무당인 할머니에게 점괘를 배워 친구들의 운세를 봐주는 평범한 고등학생. 어느 날 갑자기 신열이 올라 내림굿을 하다, 악귀를 쫓던 저승사자 해수와 무당과 신장으로 연결되는데. 맞는 것 하나 없는 두 사람의 상큼발랄 악령 퇴치기!
  • #임정연장편소설
  • #임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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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타지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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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물, 문학, 문학연구
  • #판타지
  • #서사 테마:성장
  • #서사 테마: 죽음, 상실, 비탄
  • #소설 특징: 라이트 노벨
  • #현대 대중소설
  • #소설: 일반 및 문학
  • #소설 및 연관 상품
이 책은 탄압의 시기를 거친 중국 페미니즘 운동의 타임라인을 다룬다. 그 중심에는 2015년 3월 7일, 세계 여성의 날을 하루 앞두고 반성폭력 스티커를 배부했다는 이유로 체포된 다섯 명의 페미니스트 활동가, ‘페미니스트 파이브’가 있다. 힐러리 클린턴의 지지 등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된 페미니스트 파이브는 젊은 여성 누리꾼들 사이에서 광범위한 페미니즘 운동을 상징하게 되었고, 중국 여성들의 자각을 이끌어냈다. 저자는 대중적이고 포괄적인 시민운동이야말로 오늘날 중국의 권위주의 체제에 맞서는 가장 위협적인 도전이라고 말하며 그들의 연대의 기록을 서술한다.
이 글이 중국 내 페미니즘 운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중국 페미니스트 운동과 관련된 모든 용감한 여성들의 경험은 우리에게 가르침을 준다. 페미니즘에 대한 반발은 세계 곳곳에서 점차 늘고 있다. 이런 위기의 시기에, 세계 도처에서 발흥하는 권위주의에 맞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저자는 중국의 페미니스트들은 결국 승리할 것이며 이는 보다 열린사회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 기록은 가부장제와 공산당이라는 거대한 권위주의적 지배에 맞서는 운동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전환점으로 함께할 것이다.
  •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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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윤리적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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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사회과학
  • #성연구, 성그룹

통합 판매량 높은 도서

· 주요 서점(교보문고,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이십사, 일부 지역서점) 판매량 기준

도서 카탈로그(5)

출간 현황

조회기간
2023-03-01 ~ 2024-02-29
주제분류별 주요 출간도서 비율
주제분류별 주요 출간도서 현황
인물, 문학, 문학연구 25.97 %
소설 및 연관 상품 20.78 %
사회, 사회과학 16.88 %
역사, 고고학 7.79 %
예술 6.49 %
지구과학, 지리, 환경, 지역계획 5.19 %
건강, 인간관계, 개인발전 3.9 %
생활, 취미, 레저 3.9 %
2.6 %
어린이, 청소년, 학습 2.6 %
조회기간
1900-01-01 ~ 2024-02-28
주제분류별 주요 출간도서 비율
주제분류별 주요 출간도서 현황
인물, 문학, 문학연구 29.29 %
소설 및 연관 상품 24.96 %
사회, 사회과학 13.58 %
역사, 고고학 7.05 %
철학, 종교 4.67 %
예술 3.74 %
어린이, 청소년, 학습 3.23 %
생활, 취미, 레저 3.06 %
경제, 재무, 비즈니스, 경영 2.97 %
지구과학, 지리, 환경, 지역계획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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