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개정된 DSM-5-TR은 명확성을 위하여 기존에 출판된 70개 이상 질환에 대한 DSM-5 진단기준의 수정사항을 포괄적으로 업데이트하였다. 또한 자살 및 비자살적 자해 행동을 보고하기 위한 새로운 진단, 지속적 비탄장애, 증상 부호가 추가되었다. 또한 2013년 발행 이후 DSM-5에 대한 모든 이전 온라인 업데이트를 통합하여, 반복적인 개정 과정을 통해 사용, 특정 과학적 발전 및 ICD-10-CM 부호화 조정에 대응한다.
대부분의 DSM-5-TR 질환 본문은 DSM-5의 최초 출판으로부터 9년이 지난 후 일부 개정되었으며, 압도적 다수가 상당한 개정을 가졌다. 가장 광범위하게 업데이트된 본문 부분은 유병률, 위험 및 예후 인자, 문화와 관련된 진단적 쟁점, 성 및 젠더와 관련된 진단적 쟁점, 자살 사고 혹은 행동과의 연관성, 동반이환이다.
용어의 사용은 『2011 신경정신의학 용어집』 및 대한의사협회에서 2009년도에 발간한 『의학용어집(제5판)』을 기본으로 하여 용어 통일 작업을 거쳤으나, 번역진들과의 논의를 거쳐 전혀 새로운 접근을 하게 된 용어도 있다. 이 같은 용어 통일 작업은 ‘편람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부분에 덧붙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