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내면아이 치유'는 각 개인의 어린 시절의 발달과정을 되돌아보게 하고, 각 심리사회 발달단계에 따른 미충족 욕구와 미해결 과제가 아직 충분히 채워지지 않은 상태를 발견하게 하며, 아직 치유되지 않은 상처를 내면에 품은 상태에 있는 '내면아이'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시도한다. 그리고 각 개인이 이미 마쳤어야 했지만, 아직 과거에 미처 끝내지 못하였던 작업(Unfinished Business), 특히 '어린 시절에 해결하지 못하였던 필요와 욕구, 슬퍼함' 등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발달단계적 치료를 통해 내면의 통합이 이루어지게 하고, 각 개인의 가치체계의 핵심요소를 직접적으로 치유하는, 가장 빠르고 강력한 심리치료다.
'내면아이 치유'는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계속 품고 있음으로 인해 계속되고 있는 내면의 심리신체적 문제들과 대인관계, 그리고 가족체계의 역기능 결과로부터 비롯된 가족관계의 문제, 특히 중독문제(알코올, 일, 종교, 성, 분노, 스포츠, 도박, 음식, 사람 의존 중독 등 각종 중독 및 강박증과 병리적 사람 의존 문제 등)와 학대, 폭력문제 등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아주 효과적이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나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당신의 '놀라운 아이'가 어떻게 해서 그 경이로움을 잃어버리게 되었으며, 어린 시절의 상처가 지금도 계속해서 당신의 인생을 파멸시키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제2부에서는 어린 시절의 각 성장단계들로 돌아가서, 당신이 건강하게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했었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각 장의 끝에는 설문지를 통해서 당신의 내면아이가 각 단계에서 필요로 했던 것들을 충족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도록 해 준다. 그러고 나면 스스로가 각 단계에서 아이였던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 돌볼 수 있도록 안 내한다.
제3부에서는 당신의 아이가 성장하고 피어날 수 있도록 돕는 특정한 교정 연습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당신은 자신 스스로를 위해 어떻게 양육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는 당신이 그동안 다른 사람들로부터 기대했던 부모역할을 통해서 과거에 끝내지 못했던 작업을 대신하려 했던 모든 시도를 그만두게 될 것이다.
제4부에서는 당신의 내면아이가 치유됨에 따라서 어떻게 당신의 놀라운 아이가 자리 잡게 되는지를 보여 준다. 그리고 어떻게 그 '놀라운 아이'에게 다가갈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고, 이 놀라운 아이가 당신이 지니고 있는 가장 창조적이 고 변혁적인 힘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