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 례
여는 글 … 4
PART 1 딜레마(Dilemma)- 전략적 선택의 이해득실
딜레마란: 사회적 딜레마(Social Dilemma)와 도덕적 딜레마(Moral Dilemma) … 17
01 고슴도치 딜레마(Hedgehog's Dilemma) … 22
02 공공재의 딜레마(Public Goods Dilemma) … 26
03 몬티 홀 딜레마(Monty Hall Dilemma) … 30
04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 34
05 슈뢰딩거의 고양이(Schr‥odinger’s cat) … 38
06 트롤리 딜레마(Trolley Dilemma) … 42
07 트리핀 딜레마(Triffin's Dilemma) … 46
08 하인츠 딜레마(Heinz Dilemma) … 51
PART 2 효과(Effect)- 현상이 가져온 결과
09 가스등 효과(Gaslighting Effect) … 59
10 공개 선언 효과(Public Commitment Effect) … 61
11 기저효과(Base Effect) … 64
12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 … 67
13 낙수효과(Trickle-down Effect)와 분수효과(Trickle-up Effect) … 70
14 넛지 효과(Nudge Effect) … 73
15 단순 노출 효과(Mere exposure Effect) … 76
16 레밍 효과(Leming Effect) … 78
17 링겔만 효과(Ringelmann Effect) … 81
18 매몰 비용 효과(Sunk cost Effect) … 84
19 맥거핀 효과(MacGuffin Effect) … 86
20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 89
21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와 스놉 효과(Snob Effect) … 93
22 상위 효과(Discrepancy Effect) … 96
23 세이 법칙(Say’s Law) … 99
24 소외 효과(Alienation Effect) … 101
25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 103
26 에멘탈 효과(Emmental Effect) … 106
27 요구 특성 효과(Demand characteristics Effect) … 109
28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 … 111
29 제복 효과(Enclothed cognition Effect) … 114
30 쿨레쇼프 효과(Kuleshov Effect) … 116
31 파파게노 효과(Papageno Effect) … 119
32 프레이밍효과(Framing Effect) … 122
33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와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 … 125
34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 127
PART 3 신드롬(Syndrome)- 이유 있는 아픔
35 뚜렛 신드롬(Tourette Syndrome) … 133
36 리셋 신드롬(Reset Syndrome) … 136
37 리스트컷 신드롬(Wrist-cut Syndrome) … 139
38 리플리 신드롬(Ripley Syndrome) … 141
39 뮌하우젠 신드롬(Münchausen's Syndrome) … 144
40 바나나 신드롬(BANANA Syndrome) … 147
41 번아웃 신드롬(Burnout Syndrome) … 150
42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 … 153
43 스마일 가면 신드롬(smile mask syndrome) … 156
44 스탕달 신드롬(Stendhal Syndrome) … 159
45 아스퍼거 신드롬(Asperger Syndrome) … 161
46 알렌 신드롬(Irlen Syndrome) … 163
47 외상 후 스트레스 신드롬(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Syndrome) … 165
48 카그라스 신드롬(Capgras Syndrome) … 168
49 파랑새 신드롬(Bluebird Syndrome) … 171
50 피터팬 신드롬(Peter Pan Syndrome) … 173
PART 4- 알아두면 쓸모 있는 개념어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s theory) … 179
그레셤 법칙(Gresham's Law) … 180
노아 신드롬(Noah Syndrome) … 181
롱테일 법칙(Long tail theory) … 181
리마 신드롬(Lima Syndrome) … 182
머피의 법칙(Murphy's Law) … 183
메라비언 법칙(The Law of Mehrabian) … 183
방아쇠 효과(Trigger Effect) … 184
벽에 붙은 파리 효과(Fly on the wall Effect) … 185
상승 정지 신드롬(Rising Stop Syndrome) … 185
샐리의 법칙(Sally’s Law) … 186
스톡홀롬 신드롬(Stockholm Syndrome) … 186
양떼 효과(Herding Effect) … 187
언더독 효과(Ungerdog Effect) … 188
애쉬 효과(Asch Effect) … 188
엥겔 법칙(Engel’s Law) … 189
연쇄 효과(Linkage Effect) … 189
오컴의 면도날(Occam's Razor) … 190
유동성 딜레마(Liquidity Dilemma) … 191
유인 효과(Attraction Effect) … 191
일물일가 법칙(Law of one price) … 192
입스 신드롬(Yips Syndrome) … 193
줄리의 법칙(Jully's Law) … 193
최소량 법칙(Law of minimum nutrient) … 194
파레토 원칙(Pareto Principle) … 195
피셔 효과(Fisher Effect) … 195
핀볼 효과(The Pinball Effect) … 196
하인리히 법칙(Heinrich's Law) … 197
후광 효과(Halo Effect) … 197
J곡선 효과(J-curve Effect) … 198
VDT 신드롬(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 …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