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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백제의 한


  • ISBN-13
    979-11-308-2277-8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푸른사상사 / 푸른사상사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5-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길환
  • 번역
    -
  • 메인주제어
    소설: 일반 및 문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한국소설 #역사소설 #견훤 #후백제 #소설: 일반 및 문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5 * 210 mm, 416 Page

책소개

견훤이 세우고 견훤이 멸망시킨

후백제의 짧고도 파란만장한 역사

 

이길환 작가의 역사소설 『후백제의 한』이 푸른사상의 〈소설로 읽는 역사 5〉로 출간되었다. 통일신라가 쇠퇴하고 각지에서 군웅이 일어나던 혼란기, 백제를 계승하여 대륙을 호령하겠다며 제국을 꿈꾸던 후백제의 짧고도 굵은 역사를 소설화하였다.

목차

■ 작가의 말

■ 등장인물

 

프롤로그

 

1. 사벌주(沙伐州)

2. 원종 애노의 난

3. 혼돈의 땅 

4. 신검의 탄생

5. 후삼국 

6. 포구의 칼 

7. 대야성 

8. 조물성 전투 

9. 서라벌 

10. 공산 전투 

11. 고창 전투와 예성강 

12. 신검의 반란 

13. 금산사 

14. 일리천 전투 

15. 후백제의 한 

 

에필로그 

본문인용

그때, 숲에서 잠을 자던 아이가 배고픔에 못 이겨 잠에서 깨었다. 하기야 어미의 젖을 빤 지도 한참 지났으니 허기가 몰려올 시간이었다. 아이가 막 자지러지게 울음을 터뜨릴 때였다. 숲에서 커다란 호랑이 한 마리가 나타나 어슬렁거리며 내려와 아이의 옆에 눕더니 아이에게 젖을 물렸다. 아이는 며칠을 굶은 것처럼 호랑이 젖을 빨았다. 아이가 젖을 빨고 있는 동안 호랑이는 마치 제 자식에게 젖을 물리는 것처럼 편안하게 앉아 있었다. 한참 동안 호랑이 젖을 빨던 아이가 배가 부른지 젖을 입에서 떼었다.(16쪽)

 

공산 전투는 그렇게 끝났다. 이 전투를 계기로 후삼국의 주도권은 확실히 후백제에 돌아간다. 신라를 실질적인 속국으로 만든 동시에 영토 역시 신라 9주 중 6주에 이르러서 최대 판도를 이룬다. 구체적으로는 전주(전북), 무주(광주 전남), 강주(경남 서부), 웅주(충남 충북 일부), 양주(경남 동부)의 일부이다. 한편 신라는 서라벌과 양주의 일부만으로 근근이 버티고 있었고, 고려는 변두리 한주(경기도와 황해도), 삭주(영서 지방) 두 주만을 점유하고 있었다. 그것도 땅만 넓지 산지가 많고 경제력이 좋지 않은 지역이었다. 한편 명주(영동 지방)는 독립 세력이었던 김순식이 점유하고 있었다. 견훤은 이 무렵 오랫동안 눈엣가시였던 금성(나주) 점령에도 성공한다.(272~273쪽)

 

왕건은 말을 타고 달려와 개태사에서 죽은 견훤을 확인하고, 불교 의식으로 장례를 준비하고 모든 대소신료에게 궁에도 분향소를 차려놓고 조의를 하라 명하였다. 왕건이 이만큼 견훤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은 삼국이 통일되었으나 아직 후백제의 호족들이 고려에 충성하는 것을 머뭇거리고 있기 때문이었다. 옛날의 백제가 신라에 망하더니 이번에는 후백제가 고려에 망하여 후백제의 호족들은 나라가 두 번이나 망하는 것을 두고 고려에 곱잖은 시선을 보내고 있었다. 게다가 두 왕자는 변방으로 유배 보냈고, 후백제의 폐하인 신검은 도성에 초라한 벼슬을 주고 유배보다 더한 감시를 하고 있으니, 후백제의 호족들은 언제든 수틀리면 들고 일어날 기세였다. 이 때문에 왕건은 견훤의 죽음을 접하고 친히 조문을 온 것이다.

견훤의 죽음 역시 일흔의 나이에 죽어서 호상이라 여기고 장례가 아자개의 장례처럼 성대하고 즐겁게 치러졌다. 사찰 내에서는 육식을 금하므로 개태사 밖의 공터에 임시로 움막을 짓고 많은 호족과 문상객들이 거나하게 술잔을 주고받으며 견훤의 이야기로 꽃을 피웠다. 견훤의 장례를 치르는 동안 개태사에는 사람들이 각지에서 구름처럼 몰려들었고, 밤낮없이 잔칫집처럼 가무가 끊이지 않았다. (405~406쪽)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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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이길환
1994년 중편 「타인의 침상」으로 『오늘의 문학』 신인작품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장편소설로 『아르마딜로』 『영화 속의 남자』 『하늘채 사랑』 『길에게 묻다』 『불조직지심체요절』, 창작집으로 『찔레꽃 화장』 『살아 있는 돌』 『매머드 잡는 남자』가 있다. 직지소설문학상 최우수상, 해양문학상 은상, 한국소설작가상, 등대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소설가협회 중앙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푸른사상은 2000년 출판사를 연 이후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좋은 책을 만들기에 노력하며 1,000여 종의 책을 출간해왔다. 경제적 이익보다는 인문학의 발전을 꾀하는 책,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사람 냄새가 나는 책을 만들기 위해 창의성 있는 기획으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인문학의 위기가 거론되고 있는 이 시기에 인문학 전문 출판사가 해야 할 역할을 진지하게 고민하며, 오히려 인문학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 양질의 도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출판영역의 다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해마다 문학의 현주소를 모색하는 <올해의 문제소설> <오늘의 좋은 시>를 비롯한 현대소설과 현대시, 잊혀져가고 있는 고전문학의 복원, 한류의 열풍과 함께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국어학과 언어학, 한국의 역사,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과 중국의 문학과 문화, 그리고 근대기의 영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서양사, 서양문학, 서양문화 등 인문학 연구서뿐만 아니라, 종교, 철학, 문화, 여성학, 사회학, 콘텐츠 등 푸른사상의 영역은 갈수록 확장,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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