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연결 : 연성중학교 결대로자람학교


  • ISBN-13
    978-89-6529-067-4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씽크스마트 / 씽크스마트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2-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연성중학교 교육공동체
  • 번역
    -
  • 메인주제어
    초등 및 중학교
  • 추가주제어
    학교 및 유치원 , 교육
  • 키워드
    #학교 #중학교 #이야기 #초등 및 중학교 #학교 및 유치원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408 Page

책소개

연성중학교 4년간 결대로자람의 기록

 

가보지 않은 길을 간다는 것은 언제나 낯설고 어렵다. 그러나 아무리 어렵더라도 묵묵히 길을 걷는 곳이 학교 공동체가 아닐까. 〈연결〉은 연성중학교가 4년간 결대로자람학교를 운영하면서 겪은 교육공동체의 이야기다. 

 들어가는 글에서 이야기하듯 결대로자람학교가 가진 ‘연결의 힘’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연결되고 학생과 학생이 연결되는 모둠수업을 통해서 피해의식과 열등감이 아닌 높은 자존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쌓게 해주었다. 연성중학교는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1년 3월, 한 학생도 배움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는 학교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을 모아 결대로자람학교를 시작하였다. 

 학생들에게는 배움의 즐거움을, 교사들에게는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연결〉 속에서 때로는 빙긋 웃으면서, 때로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살아있는 교육의 현장을 만나게 된다. 

목차

제1장 수업으로 연결

삶이 탐구가 되는 우리의 수업

교사 권윤정…………………………………………………………………………………… 20

정답이 없는 함께하는 수업

교사 양채간…………………………………………………………………………………… 25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나의 수업

교사 엄광옥…………………………………………………………………………………… 31

새싹에서 열매로 Level up

교사 윤선미…………………………………………………………………………………… 36

법정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교사 이정선…………………………………………………………………………………… 41

Before and After

교사 이지은…………………………………………………………………………………… 47

함께해서 같이 성장하는 수업

교사 전영란…………………………………………………………………………………… 51 

공동체를 위한 가치실현 프로젝트

교사 정두리…………………………………………………………………………………… 56

함께 하는 우리, 거듭 나는 수업

교사 정은주…………………………………………………………………………………… 63

‘같이의 가치’가 있는 배움이 즐거운 국어 수업 만들기

교사 조민영…………………………………………………………………………………… 68 

보건실의 일상, 그리고 건강 프로젝트 수업

보건교사 조화정……………………………………………………………………………… 75

유능감을 키워주는 말하기 수업

교사 주서영…………………………………………………………………………………… 82

일상과 연결된 정보 수업

교사 진은영…………………………………………………………………………………… 87

 

제2장 배움으로 연결

결대로 단상(斷想)

교감 안윤희…………………………………………………………………………………… 94

배움과 삶을 연결 짓다.

교사 박현정…………………………………………………………………………………… 99

함께 미래교육 준비해 봐요.

교사 강전희………………………………………………………………………………… 105

나도 ‘도슨트’

교사 박사운………………………………………………………………………………… 110

결대로자람은 몰입이다.

교사 손유림………………………………………………………………………………… 115

사제동행 동경 프로젝트

교사 최미선………………………………………………………………………………… 121

참여와 소통이 있는 연-결 수업

교사 박지경………………………………………………………………………………… 126 

미술 수업으로 찾아가는 ‘나’와 ‘나를 둘러싼 사람들’

교사 김가희………………………………………………………………………………… 131

다시 시작이다!

교사 송미정………………………………………………………………………………… 136

대만 학생들과의 만남! 그 과정과 현장을 세세히 알려드립니다.

1학년 김민주… …………………………………………………………………………… 144

함께 만들어 가는 미래교실

2학년 정서윤… …………………………………………………………………………… 149

‘연성다방’을 아시나요?

3학년 최예지… …………………………………………………………………………… 153

학교는 우리들의 살아있는 배움의 현장

3학년 정은율… …………………………………………………………………………… 158

 

제3장 성장으로 연결

너희들이 주인공이야!

교사 김덕자………………………………………………………………………………… 164

연성다방!

교사 김인경………………………………………………………………………………… 167

인생 영어 맛집(feat. Hudson & Haley)

영어회화전문강사 김희정………………………………………………………………… 172

학생 주도 활동을 통한 성장의 기쁨 : 교사의 시선에서 본 결대로자람학교

교사 명민찬………………………………………………………………………………… 177

연·결로 한 걸음 더

교사 박성경………………………………………………………………………………… 182

15 Teachers 표류기

교사 이인숙………………………………………………………………………………… 187

지금도 성장 중인 우리들!

특수교사 최서영…………………………………………………………………………… 191

나의 결, 너의 결이 모여 ᄒᆫᆞ결 같은 우리 반

교사 한제성………………………………………………………………………………… 196

Little Leaders

2024 원어민 교사 Haley Nichols………………………………………………………… 202

교복이 쏘아올린 공

2학년 김세경… …………………………………………………………………………… 207

성장의 시간, 나아갈 우리

3학년 송연우… …………………………………………………………………………… 212 

결대로자람학교에서 피어난 독특하고 아름다운 성장의 순간들

학생회장 3학년 정유진…………………………………………………………………… 215

 

제4장 행복으로 연결

연성에서 누리는 小學幸

교사 국미영………………………………………………………………………………… 220

음악에 진심인 젊은 임마에

교사 임명식………………………………………………………………………………… 226

꿈을 키우는 행복한 도서관

사서교사 권은혜…………………………………………………………………………… 232

이건 내가 주는 사랑(♥)이야!

상담교사 손지연…………………………………………………………………………… 237

함께여서 따뜻했던 우리

교사 안현아………………………………………………………………………………… 242

나, 너, 그리고 우리

교사 전정신………………………………………………………………………………… 246

결이 살아있는 우리

교사 정명주………………………………………………………………………………… 249

교학상장(敎學相長, 가르치고 배우면서 함께 성장한다.)

교사 채충훈………………………………………………………………………………… 252

My Time at Yeonseong Middle School

2023 원어민 교사 Hudson Vurbeff……………………………………………………… 257

부모도 함께 자라는 결대로자람학교

연성중학교 운영위원장 김동상… ……………………………………………………… 263

작은 모임 ‘행복독서단’은 나의 소확행

2학년 학부모(행복독서단) 류정미… …………………………………………………… 267

‘걱정 반 기대 반’의 승자는 누구?

2학년 학부모 이희완……………………………………………………………………… 272

꿈이 가득한 연성중학교

1학년 이보민… …………………………………………………………………………… 277

연성중학교와의 행복한 연결

제28회 졸업생 권정주… ………………………………………………………………… 279

 

제5장 삶으로 연결

설명할 수 있어야 비로소 안다

교사 임이숙………………………………………………………………………………… 286

삶과 연결되는 우리

교사 박재인………………………………………………………………………………… 291

믿음과 기다림의 힘

교사 조아라………………………………………………………………………………… 296

평생학습, 마음으로 하는 공부

교사 이인용………………………………………………………………………………… 300

같이의 가치

교무실무사 김지은………………………………………………………………………… 304

행복의 비결

당직전담실무원 이순덕…………………………………………………………………… 310

행복한 꿈들

2학년 곽아진… …………………………………………………………………………… 313

이별

2학년 문희원… …………………………………………………………………………… 317

다양한 선들 위에서

3학년 승민재… …………………………………………………………………………… 319

교실을 넘어 더 넓은 세상 속으로

3학년 조연서… …………………………………………………………………………… 323

5일간의 몽골 여행, 뜻 깊은 기억들

3학년 김다인… …………………………………………………………………………… 327

연성을 넘어 몽골까지

3학년 이서아… …………………………………………………………………………… 332

‘우리 함께’ 달리는 꿈의 열차

서채영(3-6), 최가율(3-6), 이연우(3-6), 정유진(3-6), 우희찬(3-7), 송연우(3-3)… … 337

 

제6장 교육공동체로 연결

‘나는 나답게’ 결대로자람학교의 행복!

전 연성중학교 교장 김영주… …………………………………………………………… 344

행복한 학교에 발을 내딛다.

교사 양영환………………………………………………………………………………… 347

행복으로 자라나는 생태전환교실

교사 이재봉………………………………………………………………………………… 351

행복 배움 성장

교무실무사 김채연………………………………………………………………………… 357

내가 영양사를 하는 이유

영양사 유미혜……………………………………………………………………………… 360

연성중학교 상담실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교사 이정원………………………………………………………………………………… 364

가자, 밀양으로!

연화중 교사 정경진… …………………………………………………………………… 370

우당탕탕 SPARK(영어 자율동아리) 활동기

2학년 한소희… …………………………………………………………………………… 375

연성캠프 1박 2일

2학년 박소민… …………………………………………………………………………… 379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것

2학년 김지유… …………………………………………………………………………… 382

나와 함께한 연성다방

2학년 이준우… …………………………………………………………………………… 386

우리 학교가 결대로자람학교?

2학년 한동훈… …………………………………………………………………………… 392

친구들과 기차를 타고 떠난 전주한옥마을 탐방기

2학년 지호빈… …………………………………………………………………………… 396

방송부에서

3학년 김효주… …………………………………………………………………………… 402

 

부록… ……………………………………………………………………………………… 405

본문인용

p7. 

배움의 공동체 수업이 짧은 기간 이렇게 놀라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교사와 학생이 연결되고 학생과 학생이 연결된 모둠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고 교실 내 상호 존중의 분위기가 피해의식과 열등감에 쌓여 있었던 학생들에게 자존감을 높여주어 학습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감과 생활면에서도 주도성을 심어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p46. 

배움의 공동체 모델로 수업 혁신을 고민하며 가장 크게 다가왔던 지점은 두 가지이다. 교사의 블필요한 말 줄이기, 화려하고 현란한 자료보다는 교과 본질에 충실한 자료 찾기. 그래서 사회 교사이지만 다양한 교과에 기웃거리고, 세상사에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사회 교과의 본질을 실현할 참신하고, 몰입감 높은 자료가 다양한 곳에 있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점점 발달하는 온라인 세상 속에서 오프라인에서의 인간적인 만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교실에서 아이들과 내가, 아이들끼리 부대끼며 우리 아이들이 ‘냉철한 이성과 따뜻한 마음을 갖춘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나의 성장도 함께!

 

p.126

연성중학교 첫 해 나는 학생들이 마주 보고 앉아 있는 ㄷ자형 책상 배치가 낯설게 다가왔다. 연성중학교에서는 책상을 마주 보게 하고 교탁 쪽은 열어두는 ㄷ자형 책상 배치를 하고 있어 학생들이 모둠 활동과 토론, 발표 수업을 많이 하고 있다. 나는 ㄷ자형 책상 배치와 모둠 수업에 대해 선입견이 있었다. ‘모둠 평가를 하면 무임승차 하는 학생들이 많겠지?, 잘하는 학생이 모든 자료 조사를 하고, 자기 의견만 내세우지않을까?’ 이런 생각을 했었다. 결대로 자람 수업 디자인을 하면서 학생들은 모둠 토의 준비부터 함께 하였는데, 혼자 하는 것보다 모둠 활동을 했을 때 서로 의견을 주고받고 피드백 해 줄 수 있어 발표 자료의 완성도가 더 높았다. 모둠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연성중학교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교사의 대답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그 대답을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p299. 

무엇보다도 이 경험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나다움’을 찾으며,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앎과 삶의 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적 목표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지지 않았나 생각한다. 1박 2일 캠프는 우리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갈 수많은 순간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학생들은 스스로 과제를 해냈다는 성취감을 얻었고, 나는 그들이 스스로 성장할 힘을 지니고 있음을 믿게 되었다.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연성중학교 교육공동체
연성중학교는 결대로자람학교 운영과 서로 연결하는 배움중심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에는 배움의 즐거움을, 교사들에게는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업과 평가의 불일치를 줄여 깊이 있는 배움을 지원하고자 올해부터는 탐구 기반 수업·평가 실천 학교와 IB 관심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라 앞이 보이지 않아 답답함과 두려움이 있지만 해가 뜨고 안개가 걷히면 조심스럽게 내딛던 답답함을 던져 버리고 힘차게 달려 나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면서 오늘 하루도 교육공동체가 손을 맞잡고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4년간 결대로자람학교를 운영해 오면서 겪은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은 백서가 안개 자욱한 캄캄한 길을 가는데 희미한 이정표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 씽크스마트-더 큰 세상으로 통하는 길
‘더 큰 생각으로 통하는 길’ 위에서 삶의 지혜를 모아 ‘인문교양, 자기계발, 자녀교육, 어린이 교양·학습, 정치사회, 취미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합니다. 바람직한 교육관을 세우고 나다움의 힘을 기르며, 세상에서 소외된 부분을 바라봅니다. 첫 원고부터 책의 완성까지 늘 시대를 읽는 기획으로 책을 만들어, 넓고 깊은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드리고자 합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