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돈 버는 독서 습관

삶의 지갑을 바꾸는 1장 독서


  • ISBN-13
    978-89-6529-420-7 (1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씽크스마트 / 씽크스마트
  • 정가
    1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0-1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정석헌
  • 번역
    -
  • 메인주제어
    자기계발, 개인발전 및 현실적 조언
  • 추가주제어
    성인용 쓰기/읽기 가이드
  • 키워드
    #자기계발, 개인발전 및 현실적 조언 #성인용 쓰기/읽기 가이드 #독서 #습관 #독서 습관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12 * 184 mm, 220 Page

책소개

독서 습관으로 돈을 번다고?

 독서를 한다고 다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맨손에서 부자가 된 사람들은 모두 ‘독서’를 강조한다. 『돈 버는 독서 습관』은 독서가 인생의 가장 탁월한 투자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책이다. “제 취미는 독서입니다.”라고 하면 물어본 사람의 시선이 달라질 만큼 요즘 독서는 소수의 사람만 즐기는 고급 취미가 되어버렸다.

 그렇다면 정말 독서가 진입장벽이 높은 ‘고급’ 취미일까? 그렇지 않다. 독서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진입장벽이 가장 낮은 취미이다. 심지어 리스크가 거의 없는 재테크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람들은 책을 사기 힘들어하고 막상 책을 사더라도 책장을 넘기기 어려워한다.

 

하루 두 쪽, 15분부터 시작하세요.

 사람들이 책을 읽기 어려워하는 이유가 뭘까? 『돈 버는 독서 습관』의 정석헌 저자는 “목표를 너무 높게 잡아서”라고 말한다. ‘그래도 한 달에 한 권은 읽어야지’ ‘하루에 적어도 20페이지 이상은 읽어야 하지 않을까?’와 같은 목표는 독서를 시작하기도 전에 부담과 압박을 준다. 목표를 낮춰서 하루에 15분, 딱 두 쪽만 읽다 보면 어느새 밥 먹는 것처럼 책을 읽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 습관을 만드는 30가지 전략

 『돈 버는 독서 습관』은 성공적으로 독서 습관을 만들기 위해 가져야 할 전략을 30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중요한 것은 ‘하루 15분, 두 쪽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15분은 하루의 약 1%의 시간이다. 1%만 바뀌어도 충분하다. 1년이 되면 365%니까. 아주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면 쉽게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독서가 습관이 되면 삶의 지갑도 점점 바뀔 것이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돈 버는’ 독서 습관 만드는 법을 이 책을 통해 살펴보자.

목차

프로롤그 대한민국 독서 현실 5

 

1. 독서는 가장 확실한 재테크다 15

2. 하루의 딱 1%만 투자하라 22

3. 목표를 낮게 잡아라 29

4. 의지 보다 환경 35

5. 하루 두 쪽이라면 100% 실천 가능하다 42

6. 책이 잘 읽히는 시간은 따로 있다? 47

7. 제한 시간을 정하면 두 번 즐겁다 51

8.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 56

9. 필요한 건 인내심뿐이다 62

10. 책은 결국 인간의 역사다 67

11. 독서는 값싸고 유익한 오락이다 74

12. 책은 사람을 모아놓은 농축액이다 80

13.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지 않아도 된다 84

14. 관점을 바꾸는 독서 88

15. 끝까지 읽은 경험은 1권이면 충분하다 96

16. 하루 한 가지 배움에 집중하라 101

17. 추천받지 말고 직접 골라라 107

18. 속독, 다독보다 정독 112

19. 숫자를 목표로 하지 말라 121

20. 메모가 생각을 만든다 126

21. 기억보다 중요한 이해와 정리 133

22. 변화를 만드는 건 책을 대하는 태도다 139

23. 독서를 방해하는 조급함 146

24. 지금 스마트폰의 스크린 타임을 확인하라 150

25. 독서가 습관이 되면 누릴 수 있는 10가지 155

26. 독서도 복습이 중요하다 172

27. 독서 모임이 주는 새로운 자극 177

28. 읽은 책을 또 읽는 이유 182

29. 꾸준함이 이긴다 186

30. 서두르지 말고, 멈추지도 말라 193

 

적용하기 독서 습관을 만드는 단계별 실천 전략 198

에필로그 인공지능에 밀리지 않는 나만의 관점 만들기 210

본문인용

17p. ‘독서는 가장 확실한 재테크다’ 중에서

 재테크의 관점에서 보자면 독서는 초기자본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리스크도 거의 없다.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전통적인 재테크는 큰 자본이 필요하고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크다. 반면 독서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으며 자신의 노력과 의지에 따라 무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쌓은 지식과 통찰은 결코 잃어버릴 수 없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독서를 통해 쌓은 전문 지식으로 새로운 직업적 기회를 창출하거나 더 나아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다. 이는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을 넘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42p. ‘하루 두 쪽이라면 100% 실천 가능하다’ 중에서

 독서 습관의 핵심은 매일 100% 실천이다. 독서 습관을 매일 100%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주 작아야 한다. 겨우 두 쪽 정도로 말이다. 두 쪽이라면 1년 365일도 실천 가능하다.

 습관이 될 때까지는 두 쪽만 읽어도 충분하다.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나를 발견할 때까지는 말이다. 매끼 식사를 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워질 때까지는 계속 두 쪽만 반복하자. 우리가 밥을 먹을 때 애쓰지 않는 것처럼 독서도 마찬가지다. 책을 읽으려 애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책을 펼치고 읽는 나를 발견할 때까지만 두 쪽씩 읽어 나가면 된다.

 

94p. ‘관점을 바꾸는 독서’ 중에서

 책은 나보다 명석한 타인의 머리로 내 문제를 바라보게 해주고, 실수를 줄이고,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정신의 자립도 가능케 한다. 많은 이가 바라는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행복은 필요한 것들을 얼마나 많이 소유하느냐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들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달려있다. 내 삶이 불행하면 자꾸 타인의 삶에 눈길이 간다. 그 불행의 시작에 남과의 비교가 있다. 올바른 관점과 잘못된 관점의

차이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우리의 삶 속에서 벌어지는 문제들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관점은 대응을 좌우하는 토대로 작용한다. 머리가 가는 곳에 몸이 따르기 마련이다. 관점은 행동보다 선행한다. 올바른 행동은 올바른 관점에서 나온다.

 

114p. ‘속독, 다독 보다 정독’ 중에서

 독서를 즐기는 비결은 무엇보다도 ‘속독과 다독 콤플렉스’에서 해방되는 것이다. 책을 빨리 읽어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할 이유도 마찬가지다. 책을 빨리 그리고 많이 읽으려다 보면 자연히 얄팍한 내용의 책에만 손이 가기 마련이다. 반대로 천천히 읽으려고 한다면 시간을 들여 읽을 만한, 내용이 있는 책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속독과 다독은 방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처럼 보인다. 하지만 속독과 다독이 정말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줄까?

 

153p. ‘지금 스마트폰의 스크린 타임을 확인하라’ 중에서

 스마트폰의 스크린 타임 시간을 확인해 봤다. 거기엔 눈으로 보고도 믿지 못할 숫자가 찍혀 있었다. 3시간 20분. 나도 모르는 사이 매일 3시간 20분가량 스마트폰에 시간을 도둑맞고 있었다.

 결국 책을 통해 나의 문제를 발견했고 나를 관찰하면서 그 문제를 개선할 수 있었다. 만약 여기까지 읽었다면, 당신도 스크린 타임을 확인해 보고, 얼마나 자주 스마트폰에 귀중한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지 한번 확인하길 바란다. 남들의 일상을 기웃거리느라 하루에 버려지는 시간이 얼마나 많은지를 스스로 확인하길 바란다.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정석헌
7년간의 독서 노트와 1,600개의 메모를 바탕으로, 책을 통해 얻은 통찰을 글로 나눈다. 5년 차 살사 댄서이기도 한 그에게 춤은 자아를 표현하는 또 다른 언어다. “내가 사랑하지 않거나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은 나에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라는 그의 철학은 글쓰기와 춤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여행하길 좋아하며, 혼자 전율하고 희구하기엔 아까운 문장들을 유쾌한 성찰로 독자들과 나누며 독자들의 마음을 울린다.
쓴 책으로는 『책 제대로 읽는 법』, 『인생은 살사처럼』이 있다.

브런치 https://brunch.co.kr/@katarsys
이메일 katarsys@naver.com
* 씽크스마트-더 큰 세상으로 통하는 길
‘더 큰 생각으로 통하는 길’ 위에서 삶의 지혜를 모아 ‘인문교양, 자기계발, 자녀교육, 어린이 교양·학습, 정치사회, 취미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합니다. 바람직한 교육관을 세우고 나다움의 힘을 기르며, 세상에서 소외된 부분을 바라봅니다. 첫 원고부터 책의 완성까지 늘 시대를 읽는 기획으로 책을 만들어, 넓고 깊은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드리고자 합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