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과정컨설팅의 정의
제1부 과정컨설팅의 정의
제1장 과정컨설팅이란 무엇인가?
컨설팅모델과 근원적 가정
과정컨설팅의 정의
요약, 합의, 그리고 결론
사례 예시
결론: 컨설턴트 역할의 복잡성
제2장 조력관계의 심리역학
조력관계의 초기 지위의 불균형
압묵적 역할과 지위의 협상
상호 수용의 수준을 통한 관계 형성
요약과 결론
제3장 지위균형화 과정으로서의 적극적 탐구와 듣기
적극적 탐구의 유형
건설적인 기회주의
선택 과정의 요소들
지위의 균형을 감지하기
긍정탐구의 개념
요약과 결론
사례 예시
제2부 숨겨진 힘과 과정 판독하기
제4장 클라이언트의 개념
누구? 클라이언트의 기본 유형
무엇을? 문제 혹은 쟁점의 수준에 따른 클라이언트의 역할
접촉 클라이언트와 중간 클라이언트의 쟁점
일차 클라이언트의 쟁점
무엇이 클라이언트와 최종 클라이언트의 쟁점
영향의 대상으로서의 클라이언트와 비클라이언트의 영향력
결론과 합의
사례 예시
제5장 정신내부의 과정: ORJI
관찰
반응
판단
개입
현실적인 ORJI 주기
덫을 피하는 방법
결론
제6장 대면의 역학: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문화적 규칙
사람들은 왜 의사소통을 하는가
언어의 역할
대면 상호작용의 문화적 규칙
사회적 정의: 기본적 의사소통의 공평한 교환
드라마로서의 인간적 교환
인간의 신성함: 체면작업의 역할
순환 과정과 자기충족적 예언
결론
제3부 학습서비스에서의 개입
제7장 의사소통과 의도적 피드백
의사소통의 수준
디자인된 학습 과정으로서의 의도적 피드백
의도적 피드백을 위한 무대 설정
의도적 피드백을 위한 원리와 지침
요약과 결론
제8장 촉진적 과정의 개입: 집단에서의 과제과정
과정이란 무엇인가?
요약과 결론
제9장 촉진적 과정의 개입: 대인 간 과정
집단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
집단의 성숙
어디에 개입할 것인가: 과제 또는 인간관계? 내용, 과정 또는 구조?
요약과 결론
제10장 촉진적 과정의 개입: 다이얼로그
다이얼로그와 감성훈련의 비밀
결론, 그리고 과정컨설팅이 주는 함의
사례 예시
제4부 실천에서의 과정컨설팅
제11장 실천에서의 컨설팅: 입장, 설정, 방법, 그리고 심리적 계약
첫 번째 접촉과 입장
관계의 구축: 탐색적 만남
심리적 계약
요약과 결론
12장 과정컨설팅과 조력관계의 전망
과정컨설팅의 핵심으로서의 10개의 원리
유용한 개입의 유형학을 개발할 수 있는가
형식적 지식, 기술 혹은 암묵적 노하우는
마무리하는 개인의 메모
참고문헌
Schein의 과정컨설팅 소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