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제1부 수퍼비전 과정의 이해
제1장 수퍼비전 과정의 기본 요소
수련 과정 시작하기
관계론적 치료의 수퍼비전에 관한 상호의존적 기본 원리
학습에 안전한 장소
수퍼비전은 개인 및 상황별 차이에 대한 인식을 증진해야 한다
이론과 투명성이 책임감 있는 수련 및 치료의 근간이 된다
수퍼비전은 집중적이고 관계적이어야 한다
제2장 체계론적 수퍼비전 관계, 역할 및 목표
훈련체계 내에서 수퍼비전 관계
수퍼바이저의 다른 중요한 역할
수퍼비전에서 실질적 처리
수퍼비전의 목표
제3장 시작하기: 준비 및 절차
교육, 수련, 경험
참여자의 다양성
수퍼비전의 발달적 측면
교육 및 수련 요건
시작의 실제
사례를 시작하는 최소한의 방법
제4장 선별, 계약, 핵심역량, 평가와 피드백 중심의 수퍼비전
선별
계약
핵심역량
평가
수퍼비전에 대한 평가
피드백 중심의 수퍼비전
결론적 사고
제2부 관계론적 수퍼비전의 실제
제5장 수퍼비전 형식 자세히 살펴보기
개인 및 집단 접근법: 장점과 단점
실시간 및 회고적 접근 방식: 장점 및 단점
현대적 변화: 새로운 관심
제6장 수퍼비전 접근방식
본보기로서의 주요 치료 모델
통합적 접근법
발달적 접근법
사회적 역할 접근법
다른 접근 방식: 기술과 페미니스트의 영향
수퍼비전의 공통요인
결론: 수퍼비전 지도
현장에서 본 현대적 예시: 수퍼비전을 위한 맥락·기능적 메타 프레임워크
제7장 문헌에 따르는 효과적인 수퍼비전
최고의 수퍼비전 실천에 대한 진화적 검토: 의견에서 경험주의로
일반적인 가족치료 기술
전문성
훈련의 내용
수퍼비전 과정
설문조사, 양적 분석, 질적 연구의 도래
현재의 연구 주도권
제8장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수퍼비전
표준의 필요성
커플가족치료사의 핵심역량
커플가족치료 핵심역량의 하위영역
기능손상이 있는 치료자 수퍼비전하기
제9장 매뉴얼화된 모델을 수퍼비전하기
실행기술, 메타기술, 미시기술이 주는 도전
윤리적 임상을 위한 가이드라인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확률을 높이기
제3부 맥락적 고려사항
제10장 수퍼비전의 맥락적 측면: 환경, 문화, 자기
개요
역사적 맥락
환경
‘문화’
발달하는 자기로서의 훈련생
수퍼바이저의 자기
수퍼비전의 실천
제11장 관계론적 수퍼비전의 법적 측면
법률과 규정의 조직
임상 실제: 면허
다른 법
미국 건강보험정보 보호 및 책임에 관한 법률(1996)
요약
제12장 관계론적 수퍼비전에서의 윤리적 고려사항
개요
윤리적 수퍼비전 환경의 조성 및 유지
훈련생 개인의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 개발 지원
커플가족치료 교육생 교육을 위한 주제
논의할 상황
제13장 치료자로서의 자기, 수퍼바이저로서의 자기
수퍼비전의 주요 목표로서 전문가의 자기 다루기
즉각적인 훈련체계 내에서 자기인식을 향상시키는 활동
훈련체계 외부에서 자기인식을 향상시키는 활동
수퍼바이저와 훈련생의 자기돌봄
회복탄력성
손상을 사정하기
문화적 렌즈: 집단 소속감에 기초한 편항된 기대
제4부 문제해결 및 수퍼비전 철학 진술서 작성하기
제14장 문제해결 및 관계 훈련체계에서의 실질적 처리
훈련의 대인 간 맥락을 이해하기
‘최고의 방어는 좋은 공격이다’
어려움을 다루기
실질적 처리: 효과적인 수퍼비전의 촉진
끝맺는 말
제15장 수퍼비전 철학 진술서 작성하기
필수 내용
절차
형식
세부사항 채우기
치료와 수퍼비전을 연결하기
피해야 하는 흔한 실수
맺는말
부록 A. 주요 부부가족치료 모델
부록 B. AAMFT 핵심역량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