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


  • ISBN-13
    978-89-6155-493-0 (7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파랑새 / 열림원어린이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0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유은경 , 김미희 , 차영미 , 권기덕 , 장서후 , 정준호 , 김현서 , 문봄 , 장세정 , 이종수 , 박승우 , 김물 , 임복순 , 박혜선 , 이장근 , 김현숙 , 이정록 , 정연철 , 우승경 , 유화란 , 유하정 , 조정인 , 연지민 , 송찬호 , 이상교 , 전병호 , 랄라 , 이봉직 , 문근영 , 이묘신 , 조영수 , 한상순 , 추수진 , 신민규 , 이근정 , 방주현 , 변은경
  • 번역
    -
  • 메인주제어
    유아: 단어놀이, 동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유아: 단어놀이, 동시 #앤솔로지 #우리나라좋은동시 #동시선집 #우리나라좋은동화 #좋은동화 #동화선집 #젊은작가 #젊은작가동시선집 #젊은작가동화선집 #열림원어린이 #파랑새 #우나동 #문학잡지 #계간지 #우리나라좋은작품선집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40 * 208 mm, 116 Page

책소개

‘시’는 가장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문학

초등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할 모든 주제의 동시를 한 권에!

통합교과 수업자료로 최적화된, 다양한 주제를 녹여낸 필수 동시 37편

 

최근 문예지에 발표된 작품 가운데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하는 작품들을 모아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 한 권에 펴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란 무엇일까? 독창적으로 생각하는 창의성, 서로 연관 없는 것들을 관련짓고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해내는 융합성은 어떻게 하면 키울 수 있을까? 정답은 바로 시에 있다. 시는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이나 감정, 생각을 다른 개체와 연결하여 시적인 언어로 표현하기에 그 자체로 창의적이며 융합적이다. 아이들이 동시를 읽고 느끼며 창의융합적 인재로 나아가는 첫 걸음에 열림원어린이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가 함께하고자 한다. 

목차

#아동문학평론가 황수대 심사의 글7#유화란 코끼리 그릇68
#유은경만둣집 산신령26#유하정이상하고 아름다운71
#김미희미래를 훔친 도둑29#조정인고양이 옥이가 물 마실 때73
#차영미멸치의 비밀30#연지민오월75
#권기덕인도32#송찬호천둥과 번개76
#장서후글자 기지개35#이상교밤 한 마리79
#정준호찐 감자37#전병호쇼윈도 안의 강아지81
#김현서드디어 때가 됐어38#랄 라사랑받는 방법85
#문 봄43#이봉직엄마의 집87
#장세정잔소리 대처법44#문근영눈물범벅89
#이종수파리47#이묘신배추 두 통91
#박승우모기에게49#조영수습관93
#김 물급식 시간50#한상순잠귀95
#임복순한 알의 힘53#추수진비누99
#박혜선라면54#신민규털의 역할101
#이장근모서리의 발견57#이근정장마103
#김현숙등대59#방주현눈알 두 개 붙이면104
#이정록화났습니다60#변은경푸른 오리 배107
#정연철분수는 원수63#마감의 글111
#우승경혼자가 아니야67   

본문인용

-

서평

“동심은 거짓이나 꾸밈이 없는, 순수하고 참된 아이의 마음입니다.

동심이야말로 동시의 근간입니다.”

_문학평론가 황수대

 

아이들을 영원한 예술가로 남게 하는 것은?

작가의 이야기와 화가의 그림, 그리고 ‘우리나라 좋은작품 선집’

같은 작품을 읽어도 아이들은 각자의 세상을 창조한다!

 

화가 파블로 피카소는 “모든 어린이들은 예술가이다. 다만 그 예술가가 어른으로 성장한 뒤에도 예술가로 남을 수 있는지가 문제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열림원어린이는 아이들이 끝없는 예술가로 남아 케이컬쳐(K-culture) 산업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게 하기 위해서 매해 ‘우리나라 좋은작품’ 선집을 펴내고 있다. 글과 그림을 자신만의 특별한 눈으로 읽고 작가, 화가와 소통할 수 있는 아이들의 힘을 믿으며, 올해 또한 《2024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화》에 이어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를 어린이 독자들에게 선보인다.

어린이문학 잡지에 최근 발표된 작품 가운데

평론가가 추천하는 우수작만을 선정한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

 

열린아동문학, 창비어린이, 어린이와문학, 아동문학평론 등 대표 어린이문학 잡지에 발표된 최근 작품들 가운데 선정 기준에 의거, 어린이들이 읽어야 할 좋은 동시를 모아 엮은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가 출간되었다. 이번 선집에는 아동문학평론가이며 대학에서 아동문학을 강의하는 황수대 평론가의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최종 37편이 선정되었다. 작품은 문학성과 교육성, 참신성과 흥미성 등을 고려했으며, 어느 하나의 잡지에 치우치지 않도록 두루 선정했다. 또한 학교 및 도서관에서 동시 수업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상〉, 〈일상〉, 〈환경〉, 〈가족〉, 〈친구〉, 〈배려〉와 같이 다양한 주제를 가진 작품을 선정했다. 이번 동시 모음집에는 다양한 문학상을 수상한, 우리나라에서 내로라하는 쟁쟁한 37명의 동시 작가들의 작품이 담겨 있다.

 

 

감자가 물었어요

혹시/ 나/ 살쪘어?

젓가락이 감자를/ 살짝 눌러 보더니

아니/ 더/ 쪄도 될 것 같아

- 정준호, 〈찐 감자〉 전문

 

 

이 동시는 “감자가 물었어요” “젓가락이 감자를/살짝 눌러 보더니”에서 보는 것처럼 의인법을 사용해 시적 효과를 주고 있다. 여기에 동음이의어로 ‘뜨거운 김으로 익히거나 데우다’와 ‘(살이) 몸에 올라서 뚱뚱해지다’의 뜻을 지닌 동사 “찌다”를 활용해 웃음과 재미를 주고 있다. 동시를 창작한 지 얼마 안 된 젊은 시인답게 발상이 신선하고 말법도 새롭다.

 

 

이 책에 실린 동시는 지난 일 년 동안 여러 문예지에 발표된 작품들 가운데 뽑았습니다. 현재 우리 동시의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완성도 면에서 우수한 작품들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기성 시인들과 더불어 최근 등단한 시인들의 작품까지 두루 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들은 모두 한국 동시의 현재와 미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고도로 발달한 물질문명과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메말라 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동심입니다. 잘 알다시피 동시의 근간은 ‘동심’입니다. 즉, 말이나 행동에 아무런 거짓이나 꾸밈이 없는 순수하고 참된 아이의 마음입니다. 많은 이들이 이 책에 실린 동시들을 읽고 가슴 넉넉히 동심의 꽃밭을 가꾸었으면 좋겠습니다.

 _우리나라 좋은동시 선정위원 황수대(아동문학평론가)

 

 

아이들의 시선과 발상에서 태어난 37편의 동시들을 《2024여름 제3회 우리나라 좋은동시》 한 권에 담았다. 어린이 여러분이 파란 하늘이 눈부신 여름날 이 책을 들고 밖으로 나가길 바란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곳에 자리 잡은 후 책을 펼쳐 시인들의 재치있고 따뜻한 동시뿐만 아니라 그림도 꼼꼼히 ‘읽어’ 보길 바란다. 어린이 예술가들은 그림을 바라보지 않고 읽을 수 있는 신비로운 능력을 갖고 있다. 그림을 읽는 순간 우리는 화가와 만나지 않아도 질문하고 답할 수 있으며, 작가와도 눈을 감고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7명의 시인과 류연진 화가 그리고 열림원어린이 편집부가 이 작고 아름다운 비밀을 지닌 독자들을 응원한다. 그리고 우리 어린이들이 영원한 예술가로 남아 빛나 주리라믿는다.

저자소개

엮음/냄 : 황수대
아동청소년문학평론가.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를 취득하였고, 오랫동안 대학에서 아동문학과 글쓰기를 강의했어요. 계간 《동시 먹는 달팽이》의 발행인이며, 저서로는 《동심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 《직관과 비유의 힘》 《목일신 평전》 등이 있어요.
저자 : 유은경
2001년 어린이문학 신인상과 2004년 황금펜아동문학상에 동시가 당선되어 등단했어요. 동시집 《물고기 병정》 《꽃향기가 큰길까지 걸어 나왔네》 등이 있어요.
저자 : 김미희
200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달님도 인터넷해요》 《네 잎 클로버 찾기》 《동시는 똑똑해》 등과 청소년시집 《외계인에게 로션을 발라주다》 《소크라테스가 가르쳐준 프러포즈》 등이 있어요.
저자 : 차영미
2001년 아동문학평론으로 등단했어요. 동시집 《학교에 간 바람》 《막대기는 생각했지》 《으라차차 손수레》 등이 있어요.
저자 : 권기덕
2009년 서정시학에 시가 당선되고, 2017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 동시 부문에 당선되었어요. 시집 《P》 《스프링 스프링》, 동시집 《내가 만약 라면이라면》이 있어요.
저자 : 장서후
2003년 문학세계, 2006년 오늘의 동시문학 신인상을 받았어요. 제4회 목일신아동문학상을 수상했어요. 동시집 《독립 만세》가 있어요.
저자 : 정준호
2022년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저자 : 김현서
1996년 현대시사상에 시를 발표하고, 2007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시집 《코르셋을 입은 거울》 《나는 커서》, 동시집 《수탉 몬다의 여행》과 청소년시집 《탐정동아리 사건일지》 등이 있어요.
저자 : 문봄
2017년 어린이와 문학에 〈백제의 미소〉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어요. 2022년 제14회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했어요. 동시집 《폰드로메다 별에서 오는 텔레파시》가 있어요.
저자 : 장세정
2006년 어린이와 문학에 동시가 추천 완료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어요. 동시집 《핫-도그 팔아요》 《튀고 싶은 날》 《여덟 살입니다》 《모든 순간이 별》이 있어요.
저자 : 이종수
199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었어요. 시집 《자작나무 눈처럼》 《달함지》 《안녕, 나의 별》 《빗소리 듣기 모임》 등이 있어요.
저자 : 박승우
2005년 대구문학 시 부문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어요. 2007년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백 점 맞은 연못》 《생각하는 감자》 《말 숙제 글 숙제》 《힘내라 달팽이!》 등이 있어요.
저자 : 김물
2016년 어린이와 문학에 동시가 추천되었고, 2018년 창비어린이 신인문학상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오늘 수집가》가 있어요.
저자 : 임복순
2011년 제3회 창비어린이 동시 부문 신인문학상을 받으며 등단했어요. 동시집 《몸무게는 설탕 두 숟갈》 《미지의 아이》(공저)가 있어요.
저자 : 박혜선
1992년 새벗문학상을 받으며 시를 쓰기 시작했어요. 동시집 《텔레비전은 무죄》 《백수 삼촌을 부탁해요》 《바람의 사춘기》 《나는 내가 꽤 마음에 들어》 등이 있어요.
저자 : 이장근
2008년 매일신문에 시가, 2010년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바다는 왜 바다일까?》 《칠판 볶음밥》 등과 청소년시집 《악어에게 물린 날》 등이 있어요.
저자 : 김현숙
2005년 아동문예로 등단했어요. 푸른문학상, 눈높이아동문학상, 김성도문학상을 받았어요. 동시집 《특별한 숙제》 《아기 새를 품었으니》가 있어요.
저자 : 이정록
199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아홉 살은 힘들다》 《지구의 맛》 《저 많이 컸죠》 《콧구멍만 바쁘다》, 시집 《그럴 때가 있다》 《동심언어사전》 등이 있어요.
저자 : 정연철
동시집 《딱 하루만 더 아프고 싶다》 《알아서 해가 떴습니다》 《빵점에도 다 이유가 있다》 《꽈배기 월드》 《세상에 공짜는 있다》 등과 여러 권의 동화와 청소년소설이 있어요.
저자 : 우승경
2022년 한국아동문학 신인상 동시 부문을 수상했어요. 수필집 《경품》 《초록 미술관》이 있어요.
저자 : 유화란
2018년 한국안데르센상 창작 동시 부문 우수상을 받으며 등단했어요.
저자 : 유하정
2013년 어린이와 문학을 통해 등단했어요. 동시집 《얼룩말 마법사》 《구름 배꼽》, 시 그림책 《또또나무》 등이 있어요.
저자 : 조정인
1998년 창작과 비평으로 등단했어요. 시집 《사과 얼마예요》 《장미의 내용》 등과 동시집 《웨하스를 먹는 시간》 등이 있어요. 지리산문학상, 문학동네 동시문학대상, 제1회 구지가문학상을 수상했어요.
저자 : 연지민
2000년 한국문인으로 등단했으며, 동시 먹는 달팽이 신인상을 받았어요. 2023년 부산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저자 : 송찬호
1987년 우리 시대의 문학에 시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어요. 동시집 《저녁별》 《초록 토끼를 만났다》 《여우와 포도》 《신발 원정대》 등이 있어요.
저자 : 이상교
1974년 조선일보, 1977년 조선일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와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화집 《좁쌀영감 오병수》 《빵집 새끼 고양이》, 동시집 《수박수박수》 《까르르 깔깔》, 그림책 《도깨비와 범벅 장수》 《연꽃 공주 미도》 등이 있어요.
저자 : 전병호
198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비 오는 날 개개비》 등이 있어요.
저자 : 랄라
2022년 부산아동문학 동시 부문 신인상과 혜암아동문학상 동시 부문을 수상했어요.
저자 : 이봉직
대전일보, 매일신문,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웃는 기와》 《새싹 감별사 모집》 《신라의 아이》 《백제의 아이》 등이 있어요.
저자 : 문근영
2017년 부산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어요. 눈높이아동문학상, 금샘문학상, 목일신아동문학상, 비룡소동시문학상을 받았어요. 동시집 《연못 유치원》 《앗! 이럴 수가》 《깔깔깔 말놀이 동시》(공저)가 있어요.
저자 : 이묘신
2005년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했어요. 동시집 《안이 궁금했을까 밖이 궁금했을까》 《책벌레 공부벌레 일벌레》 《너는 1등 하지 마》 《눈물 소금》과 그림책 《쿵쾅! 쿵쾅!》 《어디로 갔을까?》 등이 있어요.
저자 : 조영수
2000년 자유문학에 시, 200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동시로 등단했어요. 시집 《행복하세요?》와 동시집 《나비의 지도》 《마술》 《그래 그래서》가 있어요.
저자 : 한상순
1999년 자유문학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어요. 동시집 《예쁜 이름표 하나》 《뻥튀기는 속상해》 《거미의 소소한 생각》 등이 있어요.
저자 : 추수진
2017년 MBC창작동화대상에 동화가, 2021년 목일신아동문학상에 동시가 당선되었어요. 동시집 《책 알레르기》, 동화책 《휘파람 친구》 등이 있어요.
저자 : 신민규
2011년 동시마중 제5호로 등단했어요. 동시집 《Z교시》가 있어요.
저자 : 이근정
푸른동시놀이터에서 동시가 추천 완료되었으며, 2015년 한국안데르센상 동시 부문을 수상했어요. 동시집 《난 혼자인 적 없어》가 있어요.
저자 : 방주현
2016년 동시마중 제38호에 동시가 추천되어 등단했어요. 동시집 《내가 왔다》가 있어요. 제1회 동시마중 작품상을 받았어요.
저자 : 변은경
2015년 어린이와 문학에 동시가 추천 완료되었어요. 2019년 창비어린이 동시 부문 신인문학상을 받았어요.
그림작가(삽화) : 류연진
독일 알라누스 대학교에서 학사과정으로 순수 미술을, 브레멘 예술대학교에서 석사 과정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어요. 서울국제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했고 서울과 독일의 본, 브레멘, 게겐바흐 등 각지에서 전시를 했어요. 현재 한국에서 일러스트레이터 겸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는 만화책 《융어 슈납스》 《독일에서 살아남기》가 있어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