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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자녀와 책 한 걸음

5년 88권 94번의 독서토론 이야기


  • ISBN-13
    978-89-6529-053-7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씽크스마트 / 씽크스마트
  • 정가
    1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3-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해정 , 이혜진 , 권효진 , 이오연 , 이윤서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독서 #독서토론 #독서동아리 #독서모임 #독서교육 #책 읽기 #사춘기 #청소년 #독서활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25 mm, 268 Page

책소개

“사춘기 자녀, 스스로 책며들다.”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교 입학까지 

책과 함께 뒹굴며 자란 특별한 독서모임 노하우  

 

그림책, 동화책, 만화책, 어릴 때는 제법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다고 생각했는데,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책과 멀어지는 아이들을 본다. 유튜브도, 게임도 하지말라고 하면 알아서 잘 하는데, 왜 책읽기는 안 하는 걸까? 독서를 사랑하는 교사 엄마 다섯 명이 모여 아이들을 초대했다. 맛있는 간식과 부담 없는 책 한 권을 준비하고서. 

 처음 시작은 그저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게 해주는 엄마의 마음이었다. 그런데 그 모임이 매달 한 번씩 5년이라는 시간 동안 88권의 책으로 94번이나 이어질 줄은 아무도 몰랐다. 그리고 더 놀라운 건 언젠가부터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독서모임을 진행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초등학생이던 아이들은 이제 중고등학생이 되었고, 저마다 알아서 자신의 꿈을 따라 과학고, 특목고, 자사고에 진학했다. 아이들의 입시와 공부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았다. 5년 동안 아이들의 독서를 함께 했을 뿐. 

 〈사춘기 자녀 책 한 걸음〉은 자녀들이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동안 어떻게 생각이 자라고, 사고력이 넓어지는지를 보여준다. 저자들은 5년간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독서’가 얼마나 아이들을 잘 키우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은 레벨1 독서토론, 시작하기 막막하다면, 레벨2 사춘기 취향저격 책 한 걸음, 레벨3 학교공부 따라잡는 일석이조 책 한 걸음, 레벨4 대화와 소통으로 이어주는 책 한 걸음, 레벨5 스스로 성장하는 책 한 걸음까지 21번의 독서모임 사례를 엄선해 소개한다.

 94회의 알차고 기발한 독서모임 노하우가 담긴 책, 5년이 넘는 진짜 경험으로 쓴 책, 〈사춘기 자녀 책 한 걸음〉으로 우리 아이의 사춘기를 준비해 보면 어떨까?

목차

프롤로그 …………………………………………………………………………………04

책걸음 사용 설명서……………………………………………………………………10

 

level 1 독서토론, 시작하기 막막하다면

01 독서토론 어떤 책을 고를까? | 어린왕자… …………………………………32

02 다양한 등장인물 살펴보기 | 나의 라임오렌지나무…………………………42

03 질문할 줄 아는 독서 | 해저 2만 리… …………………………………………52

04 인문 고전 맛보기 | 베니스의 상인… …………………………………………60

 

level 2 사춘기 취향저격 책 한 걸음

01 그림책으로 내면 읽기 | 마지막 거인… ………………………………………72

02 토론으로 생각 키우기 | 굴뚝마을의 푸펠… …………………………………80

03 사춘기 마음 터놓기 | 행운이 너에게 다가오는 중…………………………88

04 과학적 상상력과 토론 | 푸른 머리카락… ……………………………………96

 

level 3 학교공부 따라잡는 일석이조 책 한 걸음

01 온고지신의 사고력 | 옹고집전… …………………………………………… 106

02 근대 문학의 다양함 | 운수좋은 날 vs 메밀꽃 필 무렵… ……………… 114

03 같은 작가의 다른 소설 같이 읽기 | 봄봄 vs 동백꽃… ………………… 126

04 역사와 함께 읽기 | 난중일기………………………………………………… 134

05 전쟁과 평화의 역사 읽기 | 몽실 언니……………………………………… 144

06 비판적 사고 연습 |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 156

 

level 4 대화와 소통으로 이어주는 책 한 걸음

01 역지사지의 독서토론 | 페인트… …………………………………………… 166

02 사회적 시선으로 읽기 | 아Q정전…………………………………………… 184

03 아이들이 주도하는 독서토론 | 데미안… ………………………………… 196

04 청소년이 읽는 청소년 소설 | 죽이고 싶은 아이………………………… 204

 

level 5 스스로 성장하는 책 한 걸음

01 스스로 생각하기 | 안네의 일기……………………………………………… 212

02 인생의 가치란 무엇일까? | 마지막 레벨 업……………………………… 218

03 일상의 소중함에 대하여 | 푸른 하늘 저편………………………………… 226

04 베스트셀러 읽기와 꿈 | 달러구트꿈백화점……………………………… 234

05 고전문학 입체적 읽기 | 돈키호테…………………………………………… 240

 

부 록

특별활동: 사춘기 자녀, 작가와 만나다!……………………………………… 248

인터뷰: 우리의 책걸음은 어디쯤일까?………………………………………… 257

사춘기 책 한 걸음 선정도서……………………………………………………… 263

본문인용

p5.

 처음에는 아이가 다시 책을 가까이하기만 해도 좋겠다는 소박한 생각에 ‘독서‘와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결합했던 몇 번의 시도들이 ’독서토론 동아리’의 시작이었습니다. 부모들은 ‘독서’를 위한 동아리를 생각했지만, 아이들은 친구들과 정기적으로 만나 토론 후 오롯이 그들만의 자유시간을 보낼 수 있기에 독서는 양념일 뿐 주재료는 자신들의 ‘즐거운’ 동아리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무엇이 먼저이든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책’과 ‘친구’가 함께 한다는 것만으로도 독서토론 동아리는 부모와 아이들 모두에게 ‘구독, 좋아요’가 되었으니까요. 독서토론 동아리에서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다 보면 혼자서 독서 할 때와 달리 편독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책을 매개로 자신들의 속마음도 자연스럽게 풀어놓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p19.

이렇게 독서토론을 주도권을 넘기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자녀에게 독서토론의 모든 주도권을 넘기는 과정에서, 독서토론이 가능할까 하는 걱정도 되었지만, 그 속에서 시행착오를 거쳐 가며 성장해 나갈 것을 기대하는 마음이 더 컸다.

 자녀들에게 책의 선정, 독서토론 준비, 간식 주제, 독서토론 활동을 주도적으로 실시하도록 하였다. 자녀들은 스스로 주도권을 잡게 되면서 자신이 직접 독서토론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생각에 책을 더 열심히 읽고 독서토론을 준비하였다.

 

p46.

상상의 친구 밍기뉴와 함께 뛰어놀던 제재의 순수함이 우리 안에 있는가? 뽀르뚜가를 잃어버린 제재처럼 어느새 너무 어른이 되어 버린 건 아닌가? ‘어린이 지수’와 ‘어른 지수’를 만들어 우리의 모습이 어떠한지 측정해보자.

‘어린이 지수’와 ‘어른 지수’는 설문지를 만들어 측정하였다. 어린이다움, 어른다움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은 실제로 이야기를 나눌 때 자녀들이 말을 꺼내기가 어려운 주제이다. 하지만 추상적인 개념을 실제적인 숫자로 변환할 때 자녀들은 그 수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자연스럽게 토론을 시작할 수 있다.

 

p.105

“나 공부하러 가야 해서 독서토론 할 시간 없어!”

“내가 해야 할 일이 얼마나 많은데 책도 읽어야 해? 책 읽기가 당장 중요한 건 아니잖아!”

중학교에 입학 후 친구와 공부, 학원까지. 바빠서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교과서만 공부가 아님을 확인시켜줄 비장의 카드가 있다.

 “네가 읽는 이 책이 바로 공부야”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책을 함께 읽어보자.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하는 모든 활동이 공부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된다. 더 나아가 독서를 통해 향상된 문해력은 학습 전반에 큰 도움을 준다. 어때? 독서가 시간 낭비는 아니지?

 

p.151

Q4는 성별에 따라 선택이 나누어졌고, 아이들은 유쾌한 말장난으로 수다를 이어갔다. 독서토론으로 하며 몽실언니에 나왔던 재혼, 이혼, 부모의 죽음, 체벌, 학대와 같은 묵직한 이야기를 다루었지만, 셋 중 누구의 얼굴도 그늘지지 않아서 한편으로 안심이 되었다. 부부싸움을 하는 부모님의 모습을 보며 자란 아이는 언제든 한쪽 부모가 떠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토론에서 누군가에 민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룰 때는 아이들의 눈빛이 흔들리지는 않는지, 혹시라도 상처를 받는 사람이 없는지 꼭 살펴보아야 한다.

 

p.182

이번 토론에서 아이들은 부모가 갖춰야 할 자격으로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서로의 입장에서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부모인 나는 얼마나 그러하였는가?

 아이가 어렸을 때는 그저 건강하게만 자랐으면 하고 바랐는데, 최근 내가 바라본 나는 우리 아이가 남들보다 똑똑하고 공부를 잘 했으면, 예의 바르고 착했으면 등 바라는 것이 많은 부모였다.

 어쩌면 내가 내 자녀의 나이였을 때 했어야 하거나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워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여 자녀에게 압력을 행사해 온 것일 수 있겠다는 반성에 빠지게 하였다.

 이번 독서활동은 나를 자녀와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책을 빌어 자녀의 감정이나 생각을 말하며 서로에게 전달하였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나누는 것은 좋은 관계가 유지되도록 해주었다. 자녀와 돈독한 관계를 위한 매개체로서 독서활동을 누린 것 같아 감사하다.

서평

 〈출판사 서평〉

 

많이 읽는 것보다 함께 읽는 게 더 재미있어서

우리 아이 독서시키다 엄마가 독서를 사랑하게 된 이야기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는다고 걱정하지만, 사실 우리나라 사람 대다수가 책을 읽지 않는 시대다. 어른들이 책을 읽지 않는데 아이들이 알아서 책을 읽을까? 그런데 독서모임이 답일 줄이야. 

 이 책의 저자 5명은 모두 교사로서 직접 자녀를 낳고 기르며 함께 엄마표 독서동아리를 만들었다. 그래서 이 책은 머리로 쓴 책이 아니라, 엄마의 마음으로 자녀들과 함께 경험하며 만든 책이다. 5명의 엄마와 7명의 자녀의 삶으로 쓴 책인 셈이다. 

 

 “사춘기, 제대로 된 대화는 불가능한 걸까?”

 “형제자매 없이 혼자인데 외롭지 않을까?”

 “말하고 표현하고 싶은 게 한 가득일 텐데 왜 아무 말도 없을까?”

 

 아이들이 크면 클수록 고민의 무게도 무거워진다. 그런데 저자들은 입을 모아 5년 동안의 독서모임 덕분에 사춘기 아이들이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사춘기를 보낼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다양한 독서모임 방식과 실제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고 표현하게 하는 꿀팁이 각 챕터마다 그대로 공개되어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독서동아리가 어떻게 아이들을 성장시키는지 한 눈에 보게 될 것이다.

 2024년, 사춘기를 맞이하는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소개

저자 : 이해정
결대로자람학교에서 8년째 근무 중이며 생태와 독서교육에 관심이 많은 23년차 교사이다. 2015년부터 주변 지인들을 꼬셔서 시작한 독서동아리로 책 읽는 사춘기 아들과 책수다를 이어가고 있다.
저자 : 이혜진
성향이 다른 아들딸을 키우며 자녀 교육의 방향성을 고민하다 엄마표 독서동아리를 시작했다. 재미난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는 23년차 초등교사로 동시와 낭독연극 그리고 독서토론에 관심이 많다.
저자 : 권효진
국어교육을 전공한 23년 차 초등교사이자 두 딸의 엄마. 어린 시절 책이 나에게 주었던 위로와 행복이 내 자녀에게도 전해지길 바라며 독서동아리 운영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저자 : 이오연
평범한 교사로 세 아이를 키우다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교육을 생각하며 교육정책을 공부했다. '함께'의 힘을 믿고 책 속 배움을 삶에서 실천하고자 독서동아리와 함께 열심히 걸어가는 중이다.
저자 : 이윤서
찐(眞)이과생들이 모인 영재고에서 9년째 물리를 가르치고 있다. 딸 하나를 둔 엄마로 독서 활동이 사고력 발달을 돕는다는 것을 확신하며 다양한 독서활동을 고안하고 있다.
* 씽크스마트-더 큰 세상으로 통하는 길
‘더 큰 생각으로 통하는 길’ 위에서 삶의 지혜를 모아 ‘인문교양, 자기계발, 자녀교육, 어린이 교양·학습, 정치사회, 취미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합니다. 바람직한 교육관을 세우고 나다움의 힘을 기르며, 세상에서 소외된 부분을 바라봅니다. 첫 원고부터 책의 완성까지 늘 시대를 읽는 기획으로 책을 만들어, 넓고 깊은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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