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초등학생 학교생활 가이드북

부모가 묻고 교사가 답하는


  • ISBN-13
    978-89-997-3192-1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학지사 / ㈜학지사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청주교육대학교 초등상담연구회 , 이재용 , 배선영 , 송영화 , 김민지 , 장은영 , 문유리 , 이세중
  • 번역
    -
  • 메인주제어
    초등 및 중학교
  • 추가주제어
    카운슬링, 상담 서비스 , 학생 상담 및 돌봄 , 심리치료: 상담
  • 키워드
    #초등 및 중학교 #카운슬링, 상담 서비스 #학생 상담 및 돌봄 #심리치료: 상담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5 mm, 416 Page

책소개

이 책은 초등학교 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눈부시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로 변화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잘 보여 주는 이름을 붙여 보았습니다. 각 학년별로 달라지는 초등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생생하게 다루면서,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년별로 변화하며 성장하는 순간을 좀 더 세밀하게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학년별 내용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다시 봄이라는 시간적 흐름에 따라 구성하였습니다. 아이들의 발달은 저마다 각자의 속도를 갖고 있는데, 다양한 속도를 지닌 아이들이 같은 학년으로 모여서 한 교실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이때 각 학년 의 보편적인 모습과 한 아이의 특수한 모습을 균형 있게 살피고 바라보는 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두가 알 것 같지만 누구도 알 수 없는 아이들. 그래서 그 아이들을 매일 만나는 교사이자 부모로 살아가는 어른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모두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부모입니다. 교사이자 부모로서 살아가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선생님 및 부모님들과 함께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용기를 내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학년별 발달 특성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싶었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이자 부모, 그리고 어른으로서 우리 아이들의 아름다운 사계절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함께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머리말

두근두근 1학년 “선생님, 있잖아요. 저 이제 진짜 초등학생이 되었어요.”
I. 두근두근 1학년의 ‘봄’
II. 두근두근 1학년의 ‘여름’
III. 두근두근 1학년의 ‘가을’
IV. 두근두근 1학년의 ‘겨울’
V. 다시 봄

우당탕탕 2학년 “선생님, 운동장 나가도 돼요?”
I. 우당탕탕 2학년의 ‘봄’
II. 우당탕탕 2학년의 ‘여름’
III. 우당탕탕 2학년의 ‘가을’
IV. 우당탕탕 2학년의 ‘겨울’
V. 다시 봄

반짝반짝 3학년 “선생님, 같이 하니까 더 재미있어요!”
I. 반짝반짝 3학년의 ‘봄’
II. 반짝반짝 3학년의 ‘여름’
III. 반짝반짝 3학년의 ‘가을’
IV. 반짝반짝 3학년의 ‘겨울’
V. 다시 봄

알록달록 4학년 “선생님, 공부도 힘들고 부모님 말씀도 듣기 싫고, 아무래도 저 사춘기가 시작되는 것 같아요.”
I. 알록달록 4학년의 ‘봄’
II. 알록달록 4학년의 ‘여름’
III. 알록달록 4학년의 ‘가을’
IV. 알록달록 4학년의 ‘겨울’
V. 다시 봄

알쏭달쏭 5학년 “내 마음은 이게 아닌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I. 알쏭달쏭 5학년의 ‘봄’
II. 알쏭달쏭 5학년의 ‘여름’
III. 알쏭달쏭 5학년의 ‘가을’
IV. 알쏭달쏭 5학년의 ‘겨울’
V. 다시 봄

성큼성큼 6학년 “저를 아이 취급하지 말아 주세요. 그렇지만 아직 마음은 약해요…….”
I. 성큼성큼 6학년의 ‘봄’
II. 성큼성큼 6학년의 ‘여름’
III. 성큼성큼 6학년의 ‘가을’
IV. 성큼성큼 6학년의 ‘겨울’
V. 다시 봄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청주교육대학교 초등상담연구회
2004년에 설립되어, 초등상담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실천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260여 명의 회원은 초등상담 전문가로서 인격적 만남을 통해 생활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의 긍정적 변화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자 : 이재용
청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른으로서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을 돕고자 합니다. 14년간 초등교사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5년 차 교사교육자입니다.
저자 : 배선영
청주 증안초등학교 교사. 다양한 색을 지닌 아이들과 함께하며 더욱 아름다운 색연필 교실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10년 차 부모이자, 16년 차 초등교사입니다.
저자 : 송영화
청주 사직초등학교 교사. 아이들의 꿈과 재능을 키워 주고, 항상 사랑으로 소통하는 선생님이 되고자 합니다. 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23년 차 초등교사입니다.
저자 : 김민지
보은 동광초등학교 교사. 세상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잘 꾸려 나가길 바라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23년 차 초등교사입니다.
저자 : 장은영
음성 남신초등학교 교사. 두 딸을 키우는 부모이자, 20년 넘게 아이들을 교육하는 교사로서 이제 조금씩 ‘부모됨’과 ‘가르침’의 참뜻을 알아 가고 있는 초등교사입니다.
저자 : 문유리
진천 학성초등학교 교사.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닌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두 아이를 둔 14년 차 부모이자, 18년 차 초등교사입니다.
저자 : 이세중
한국교원대학교부설 월곡초등학교 교사. 6학년 딸과 1학년 아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아빠의 시선으로,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울고 웃으며 성장하고 있는 16년 차 초등교사입니다.
깨끗한 마음을 드리는 출판사, 학지사입니다.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닌,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