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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


  • ISBN-13
    979-11-982113-6-1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학지사 / 학지사비즈
  • 정가
    19,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0-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유승철 , 상윤모 , 엄남현 , 양승광
  • 번역
    -
  • 메인주제어
    광고
  • 추가주제어
    미디어연구: 광고와 사회 , 광고, 마케팅 및 후원법 , 사회, 윤리적 이슈 , 디지털 및 정보기술: 윤리, 사회적 측면 , 인공지능
  • 키워드
    #광고학 #광고홍보학 #광고 #미디어연구: 광고와 사회 #광고, 마케팅 및 후원법 #사회, 윤리적 이슈 #디지털 및 정보기술: 윤리, 사회적 측면 #인공지능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336 Page

책소개

이 책은 인공지능과 광고윤리가 어떻게 교차하는지, 이 교차점에서 우리가 어떤 질문과 고민을 가져야 하는지를 다룬다. 이 책의 목적은 학술적 논의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 책을 통해 광고와 관련된 실무자들이 인공지능 시대에서의 우리 광고산업이 직면한 윤리적 고민과 대응 방안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광고는 사회와 문화의 거울이자,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도구이다. 따라서 광고산업은 우리 산업이 지니는 역할과 책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는 광고윤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가야 한다. 이 책은 그 작은 시작이 되고자 한다.

목차

머리말


01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의 가치와 필요성
들어가는 글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의 가치
인공지능 기반 애드테크: 광고의 패러다임 전환
국내 및 해외 광고윤리강령과 광고윤리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 그리고 윤리적 딜레마
AI시대 광고윤리: 규제 프레임워크
AI시대의 광고윤리 확립을 위한 방안
마치는 글

02 광고윤리와 광고법의 특징
‘윤리’에 대한 빠른 이해
광고윤리의 특징
마치는 글

03 광고표현과 저작권
들어가는 글
저작권의 기초
광고의 표현요소에 대한 구체적 검토
마치는 글

04 상업적 표현으로서 광고 표현의 자유와 한계
들어가는 글
표현의 자유의 가치
상업적 표현으로서의 광고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제한: 광고 표현에 대한 제한을 중심으로
딥페이크(deepfake) 광고와 윤리적 이슈
마치는 글

05 광고 자율심의 관련 이슈와 도전: 기사형 광고
들어가는 글
국내 기사형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
해외 주요국의 기사형 광고 규제: 미국, 영국, 호주를 중심으로
마치는 글

06 광고에서의 젠더 감수성과 광고윤리
젠더 감수성과 사회
페미니즘 그리고 국내 젠더 이슈(여혐 및 남혐)
국내 성차별 광고 사례
펨버타이징 개념과 효과
국내 및 해외 펨버타이징 캠페인 사례
마치는 글

07 광고에서의 혐오 표현과 광고윤리
사회적 현상으로서의 ‘혐오’
혐오 표현과 사회
광고 및 콘텐츠에 나타난 혐오 표현 사례
혐오 표현의 정의 및 규제 현황
혐오 표현에 대한 규제방안
마치는 글

08 인공지능시대 광고윤리의 새로운 도전: 다크 마케팅과 브랜드 안전
들어가는 글
다크 마케팅: 디지털 광고의 새로운 위협
디지털 플랫폼과 다크 마케팅
다크 마케팅에 대한 통합적 대응
브랜드 안전과 광고윤리
브랜드 안전 확보의 복잡성
광고가 독이 될 때: 브랜드 안전의 심리학적 근거
다크 마케팅 방지와 브랜드 안전 보장을 위한 노력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 안전한 미디어 세상 만들기
마치는 글

09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광고윤리를 위한 특별토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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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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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유승철
유승철 교수는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로 ‘미디어 공학 & 창업 트랙’ 주임교수다. 미국 텍사스대학교(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advertising)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학 전에는 (주)제일기획에서 다년간 미디어/광고 실무를 담당했으며 학위 취득 후 로욜라 대학교(Loyola University Chicago)에서 디지털/인터랙티브 미디어(Digital/Interactive Media) 담당 교수로 재직했다.,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PR학회에서 기획이사 및 연구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기업 브랜딩, 디지털 의료 서비스 혁신, 디지털 실감영상 등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전략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연구 및 교육 분야다. 유승철 교수는 미디어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을 인정받아 2021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저자 : 상윤모
상윤모 교수는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이다. 미국 텍사스 오스틴 대학에서 미디어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워드대학 교수, 호주 캔버라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에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디지털 뉴스 소비자』(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20), 『Media Law in South Korea』(공저, Kluwer Law International, 2021)가 있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 및 미디어법 관련 다수의 SSCI급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현재 Digital Journalism, Social Media + Society, Communication Law and Policy, 미디어와 인격권 등 국내외 주요 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 : 엄남현
엄남현 교수는 위스콘신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에 재직 중이다. 미국 텍사스대학교(The 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Advertising)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유명인 광고, LGBT광고, 펨버타이징, 정치광고 및 광고 리터러시 관련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제일기획에서 광고 AE로 삼성그룹광고, 삼성전자홍보, 풀무원, 월드건설, 성균관 대학교, KTF 브랜드 광고 등을 담당했다. 저서로는 『디지털 시대의 광고 리터러시』(공저, 서울경제경영, 2022), 『광고학개론』(공저, 이프레스, 2019), 『반갑다, 광고와PR』 (공저, 서울경제경영, 2019), 『트리플 미디어 마케팅과 광고기획 』(공저, 중앙북스, 2016) 등이 있다.
저자 : 양승광
양승광 박사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재직 중으로, 18년간 전파료, 수수료, 결합판매, 시청점유율, 광고교육, OTT 등 방송광고와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법학으로 학‧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세부 전공은 사회경제법이다. 사회경제법이라는 전공 덕에 관심 분야 역시 넓게 펼쳐져 있다. 저서로는 『우리의 시간은 공평할까』(씽크스마트, 2020), 『저는 육아휴직 없는 맞벌이 엄마입니다』(씽크스마트, 2021)가 있다. 광고를 포함하여 노동, 사회보장, 장애 등 다양한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글로벌 광고교육 진흥에 기여한 공로로 방송통신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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