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학습 접근 방법 교사 지침서

IB 교육 실현을 위한


  • ISBN-13
    978-89-997-3545-5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학지사 / ㈜학지사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9-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Lance G. King
  • 번역
    고은지 , 이요나 , 박태호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학습서
  • 키워드
    #교육학 #IB #교육 #학습서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3 * 235 mm, 192 Page

책소개

이 책은 IB 학습 접근 방법(ATL)은 무엇이고, 실제 수업 속에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이자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IB ATL을 개발한 랜스 킹(Lance G. King)의 교육 철학과 실천 경험이 집약된 교사용 지침서로, IB 교사들에게 ATL 프레임워크를 깊이 있게 이해 하고 설계하는 데 든든한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아울러, IB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는 일반 공교육 교육현장에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 학습 전략서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실천적 지침서이기도 하다. 

목차


제1장 ATL 기능 교육에 대한 세계적 필요성
 코로나19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가

제2장 성공적인 사고 및 학습 기능 프로그램의 핵심 설계 요소
 자격 및 교육과정 개발청
 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라
 ATL 기능에 대한 메타인지적 자기 평가
  ATL 기능의 자기 평가: 루브릭
  학생을 위한 지침: ATL 기능 숙련도의 자기 평가 방법
 시간 확보
 ATL 기능 개발의 명시적·암시적 모델
  명시적 교수
  암시적 교수

제3장 ATL 기능 프레임워크: ATL 기능의 14가지 범주
 ATL 기능: 14가지 범주
   14가지 ATL 범주와 11가지 하위 기능

제4장 정신 건강을 위한 정서적 ATL 기능 가르치기
 교실 활동
  인성, 덕목 및 가치
  ‘잘 실패하는 법’ 가르치기
  마음챙김
   집중력과 주의력 연습하기
   평정심 기르기
   끈기
  만족 지연 실행하기
  불안 줄이기
  자기 동기 부여
  귀인 재훈련
  회복탄력성
  시각화, 인지적 매칭, 전이

제5장 자기 인식을 위한 메타인지적 ATL 기능 가르치기
 교실 활동
  이해의 격차 파악하기
  형성 평가에서 자기 평가 실천하기
  학습 전략 효과에 대해 인식하기

제6장 학업 성공을 위한 인지적 ATL 기능 가르치기
교실 활동
  감각 학습 선호도 이해하기(학습 유형)
 VAK(시각적·청각적·운동감각적) 분석
 효과적인 요약 노트 작성하기
 기억력 향상 및 주요 정보 기억하기
 시간 및 과업 관리
 목표 달성

제7장 전문성 신장: 교육 맥락·학생·학교에 적합한 자신만의 ATL 기능 프로그램 설계하기
 목적
 과제 1: 도전 학습 과제 해결을 위한 핵심 일반 ATL 기능 매핑하기
 과제 2: ATL 수업 활동 설계하기
   시험 계획 수립하기
 과제 3: 숙달의 정의
 과제 4: 역량 연습 단계 설명하기
 과제 5: 학년 간 조율
 과제 6: 누가, 언제, 어떻게
 과제 7: 활동 지도하기
 과제 8: 과목별 ATL 기능 선택하기

제8장: 자기 관리 학습자 양성하기
 자기 관리 기능 개발을 위한 교수 전략
 교사의 역할 변화
 새로운 디지털 교육법

  ATL 기능 교육을 위한 참고 사항 및 참고 자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번역 : 고은지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 박사(수료)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IGSE) 영어교육 석사(졸업)
IB MYP/DP Educator Certificates
현) 충청남도 교육청 중등 영어 교사
남서울대학교 IBEC 과정 객원강사
공주교육대학교 IBEC 과정 특임교수
IB MEP(다국어 편집 출판 부서) 프리랜서 번역자 및 감수자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CBCI) 공인 트레이너 및 컨설턴트
한국개념기반교육협회 초대 학술연구이사
koeunjee30@gmail.com
https://www.edu-tribes.com
번역 : 이요나
싱가포르 난양이공대학(NTU) 교육평가 석사(졸업)
IB MYP Educator Certificate
한국어교원자격증 과정 이수
현) IB MEP(다국어 편집 출판 부서) 한국어 번역팀장
교육분야 전문 번역가
yonaing@gmail.com
번역 : 박태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졸업)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현) 공주교육대학교·국립공주대학교·충남대학교 IBEC 컨소시엄 협의회 회장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장
공주교육대학교 수업코칭연구소 소장
주요 저·역서 『 과학성으로 수업의 기본을 다지고 예술성으로 꽃 피우기』(학지사, 2025),『 4C 핵심역량에 기초한 미래형 교실수업』(공역, 아카데미프레스, 2017),『 아하! 학생 배움중심의 PCK 수업 설계 I·II』(공저, 아카데미프레스, 2015),『 아하! 학생 배움중심의 수업 코칭 전략』(역, 아카데미프레스, 2014),『 효과적인 수업 관찰(6판)』(공역, 아카데미프레스, 2012)
pthmykey1@naver.com
저자 : Lance G. King
랜스 킹(Lance G. King)은 지난 29년 동안 39개국 300여 개 학교에서 수많은 학생, 교사, 부모와 함께 일한 저명한 저자이자 교육 전문가이다. 그는 25만 명 이상의 학생에게 가르친 ‘학습의 기술(Art of Learning)’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사고와 학습 기능(21세기 역량)을 가르치는 전문가이다. 또한 그는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본부에서 MYP 프로그램의 학습 접근 방법(ATL)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개발한 창안자로, 그가 개발한 ATL은 현재 160개국 5,000개 이상의 IB 학교에서 실행되고 있다.
랜스 킹은 교사, 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한 워크숍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발표자이자, 학습과 교수법에 관한 저서 일곱 권을 집필한 저자이다. 그중 두 권은 중국어, 프랑스어, 베트남어, 스페인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현재 랜스 킹은 네 명의 성인 자녀와 함께 뉴질랜드 래글란에 거주하며,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워크숍을 진행하고 저술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깨끗한 마음을 드리는 출판사, 학지사입니다.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닌,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