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 챗GPT 시대를 넘어 진정한 AI 업무 파트너의 등장!
★ 클로드 + MCP로 업무에 필요한 도구를 대통합하세요!
★ 엑셀을 몰라도 엑셀을 프로처럼 활용하고, 개발 지식이 없어도 앱을 만드는 MCP의 비밀!
클로드 + MCP는 전 세계 업무 현장에서 뜨거운 키워드입니다. 2024년말에 처음 소개되어, 현시점에 마켓스토어들에 5천 개 이상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같은 열풍에는 MS, 오픈AI, AWS, 페이팔, 엔트로픽 같은 대형 파트너도 동참하고 있습니다. MCP는 수많은 질문과 실랑이를 거쳐 원하는 대답을 끌어내야 했던 예전의 AI가 아닙니다. 수많은 MCP에서 정말 유용한 27가지를 추렸습니다. 정말 유용한 27가지 미친 예제로 클로드 입문과 MCP 활용 방법을 쉽게 알려줍니다. 각종 업무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도록 이끌어줍니다.
★ 일자리를 빼앗는 것은 AI가 아니라 AI를 잘 다루는 사람이다!
MCP는 모두의 노코드 자동화 도구입니다. 코드를 전혀 몰라도 됩니다. 클릭 클릭으로 해결합니다. 바쁜 나날 속에서 기술 트렌드까지 쫓아가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MCP는 들어본 적도 없거니와, 편하다 한들 개발자만 쓰는 도구겠거니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MCP와 함께 AI 시대의 선두로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엄선한 MCP 활용법을 안내하는 이 책 한 권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27가지 실습 예제 가운데 여러분에게 필요한 MCP를 찾아보세요.
★ 이 책을 읽으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 말 한마디로 바탕화면에서 파일 확장자 별로 폴더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말 한마디로 지메일에서 최근 받은 메일 중 ‘마케팅’ 관련 메일만 가져와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말 한마디로 구글 드라이브에서 최근 작성한 문서 중 ‘보고서’ 관련 문서 링크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말 한마디로 현재 열린 엑셀 파일에 있는 ‘데이터’ 시트의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말 한마디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누가 이 책을 읽어야 할까요?
- 엑셀 자료 정리와 시각화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 ‘직장인’
- 코드를 몰라도 크롤링과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은 ‘기획자’
- 트렌드를 쫓아가고 싶지만, 쏟아지는 기술을 모두 소화하기 어려운 ‘개발자’
- 자료조사, 문서 정리, 각종 실무 가리지 않고 척척 해내는 ‘일잘러’로 도약하고 싶은 ‘예비 일잘러’
책 속으로
클로드와 MCP는 혁신적이지만 생소합니다. 설치했는데 동작하지 않을 수 있고, 기대한 만큼 생산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어려움과 고민의 해답을 이 책이 제시합니다. 모두에게 필요한 기술이기에 모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구성으로 책을 만들었습니다. 클로드와 MCP를 전혀 몰라도 문제없습니다. 설치 방법, 화면 구성부터 차근차근 따라 하면 어느새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나를 만나게 될 겁니다. 스미더리 TOP 100 파워 유저 중 하나인 저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PART 00] 처음 만나는 클로드와 MCP
AI, 클로드, MCP를 처음 만나는 분을 위해 기초적인 사용법과 궁금증을 해결합니다. 클로드 + MCP가 무엇인지, GPT와는 무엇이 다른지, 왜 클로드 + MCP를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중요한 AI 용어와 목적에 맞는 AI를 고르기 위한 기준을 소개합니다. 클로드를 설치하고, 로그인하고, 새 채팅 만들기부터 유료 기능까지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간단한 MCP 예제를 통해 MCP에 대해 이해하고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힙니다.
[PART 01] 클로드와 MCP로 일상 업무 처리하기
우리 곁에 있는 일들을 클로드 + MCP와 함께 해보세요. 블로그, 유튜브, 지도 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클로드로 다루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료를 크롤링하고 노션에 정리하는, 가장 인기 있는 MCP를 사용합니다. 네이버, 유튜브도 MCP로 연결하여 활용법을 확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PART 02] 클로드와 MCP로 회사 업무 처리하기
다양한 업무 환경을 MCP로 연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클릭 한 번으로 연결하는 MCP부터, API 키를 얻어오고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복잡한 MCP까지 단계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엑셀을 결합하고 보고 자료를 만들어보세요. 실시간 크롤링으로 최신 뉴스를 반영하거나 피그마, 블렌더 등 디자인 도구까지 통합할 수 있습니다.
[PART 03] 클로드와 MCP로 프로그램 & 웹 사이트 만들어보기
게임, 애플리케이션, 웹 사이트까지 만들어봅니다. 앞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제 서비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기획부터 배포까지 클로드와 협업하세요. 더 복잡한 기획과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심층 사고 MCP를 사용합니다. 만들어진 서비스에 누구나 온라인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배포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작가의 말
챗GPT, 클로드, 커서를 끼고 살면서 MCP가 등장하며 자연스럽게 MCP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MCP를 접한 건 ‘클로드로 블렌더라는 3D 툴을 제어할 수 있다’라는 소식 때문이었습니다. LLM 기반의 채팅 서비스로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는 소문에 ‘다른 애플리케이션은 제어를 할 수 없나?’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MCP를 통해 바탕화면을 정리하고, 엑셀로 문서를 작성하고, 크롤링을 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현실이었습니다. 스미더리라는 MCP 사이트에서 정말 말도 안되는 MCP 서버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신 없이 MCP 활용을 하면서 ‘이제 MCP는 구글 검색처럼 기본이 되는 시대가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덕분에 스미더리 TOP 100 유저로 선정되어 스미더리 CEO의 디스코드 채널 초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MCP를 IT 비전문가 시선에서 누구보다 많이, 다양하게 써보면서 유용한 내용을 담았고, 10명의 예비 독자를 모집하여 원고를 읽게 하고 개선하며 좋은 책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분명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하고 싶은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