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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을 읽다


  • ISBN-13
    979-11-990236-4-2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득수 / 도서출판 득수
  • 정가
    17,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4-0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도일 , 백가흠 , 이수경 , 하명희 , 권상진 , 김은지 , 서숙희 , 이병일
  • 번역
    -
  • 메인주제어
    소설: 일반 및 문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소설: 일반 및 문학 #시 #앤솔로지 #음악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7 * 210 mm, 183 Page

책소개

■■ 책 소개 

 

8명의 작가가 다채롭게 이야기하는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024년 4월, 〈득수 읽다〉 시리즈의 첫 책 『쇼팽을 읽다』가 출간된 후 1년 만에 두 번째 책 『베토벤을 읽다』가 출간되었다. 〈득수 읽다〉는 작곡가가 남겨놓은 음악을 시와 소설의 언어로 풀어내자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올해는 베토벤이 남긴 수많은 명곡 중 대중성과 음악성을 보여줄 수 있는 피아노 소나타 〈비창〉, 〈월광〉, 〈폭풍〉, 〈열정〉을 선정하고 소설가 4명과 시인 4명 총 8명과 함께 작업을 시작했다.

 

시인 권상진, 김은지, 서숙희, 이병일 시인은 위 4곡에서 모두 1편씩 시를 써냈고, 소설가 김도일, 백가흠, 이수경, 하명희는 1곡씩 맡아 1편의 소설을 썼다. 

그렇게 이 책에는 총 16편의 시와 4편의 소설이 실려 있다.

 

베토벤 소나타 8번 〈비창〉을 맡은 소설가 하명희는 「아다지오 칸타빌레」에서 이 시대에 버려진 꿈(이상향)의 ‘해고자’를 통해 ‘상징’이 문학의 일이 아니라 현실에서는 얼마나 받아들이기 힘든지 보여주었고, 베토벤 소나타 17번 〈월광〉을 맡은 김도일 소설가는 「늑대 인간」에서 자연재해를 통해 극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이기심, 갈등을 보여주었다. 베토벤 소나타 14번을 맡은 백가흠 소설가는 「복숭아를 씹으며」에서 지성인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개인의 적나라한 모습을 통해 이율배반적인 사회상을 풍자적으로 보여주었고, 마지막으로 베토벤 소나타 23번 〈열정〉을 맡은 소설가 이수경의 「유월의 일」은 ‘픽션을 쓰기 시작했다’는 주인공의 가정 하에 실제의 몇몇 이야기를 소설로 차용하고 재구성해놓았기에 독자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인물 ‘재의’를 소설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4편의 소설 모두 2020년 이후 시의성을 확보한 작품들로 감각적이고 서사에 힘을 가지고 있다.

반면 시는 음악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에 챕터마다 초입에 달아놓은 베토벤 소나타 QR을 이용해 음악을 들으며 읽어보길 권한다. 

 

목차

Piano sonata No.8 〈비창〉

권상진, 「내색」

이병일 , 「베토벤 비창으로 듣는 빗소리 환상통」

김은지, 「외국서점」

서숙희, 「비창을 듣는, 세로로 슬픈」

하명희, 「아다지오 칸타빌레」

해설 최정호

 

Piano Sonata No.17 〈월광〉
서숙희, 달빛 아래, 우나 판타지아una fantasi」

김은지, 「분사는 동사인데 형용사의 성격도 갖고 있습니다」

이병일, 「베토벤 월광소나타-못」 

권상진, 「편지」

김도일, 「늑대 인간」

해설 최정호

 

Piano Sonata No.14 〈폭풍〉

권상진, 「구석」

김은지, 「주어 생략」

서숙희, 「폭풍처럼, 그 언덕의 전설」

이병일, 「해파리, 해파리」

백가흠, 「복숭아를 씹으며」

해설 최정호

 

Piano Sonata No.23 〈열정〉

권상진, 「슬픔의 촉감」

김은지, 「보드게임 새로 시작할 때」

이병일, 「베토벤 열정을 듣는 밤은 날카롭고」

서숙희, 「열정, 아름다운 사람을 위한 소나타」

이수경, 「유월의 일」

해설 최정호

 

Profile

 

본문인용

가지 끝에 맺혀/글썽이는 속내를 이제사 알겠다//어떤 울음을 함께 울어 주어야/감춰둔 슬픔을 다 쏟아낼 수 있을까//끝내 꽃은 울고 있지만, 나는/먼 곳의 일들은 이제 믿지 않기로 한다

-------------------------p.13

 

1986년에 해고되어 지금껏 ‘해고자’인 한 사람을 위한 지극한 마음, 부산 영도에서 85호 크레인에 올라간 그가 고립되지 않도록 전국에서 출발하는 희망버스를 기획했던 선배가 이번에 단 하루라도 복직했다가 퇴직하는 그를 봐야겠다며 단식을 시작할 때, 그 결단은 나를 안절부절못하게 했습니다.

-----------------------------p.34

 

 

한밤은 달빛을 미친 듯이 부수어요/달빛은 발버둥치며 죽음처럼 몸을 떨어요/파국은 눈부시게 왔어요 프레스토 아지타토로

-----------------------------p.59

 

아내는 내가 이렇게 있는 것을 알까? 지금쯤 지하 주차장이 물에 잠겼다는 건 알았을 거고, 내 소식을 몰라 발을 동동 구르고 있겠지. 부재중 전화 많이 들어왔겠다. 심성이 보드랍고 기가 약한 여자라서 견디기 힘들 텐데 걱정이네. 부모님과 처가에는 알렸을까? 119에 신고는 했을 테고. 현아는 아직 자고 있으려나? 어제저녁에 아이폰으로 바꿔 달라는 것 가지고 괜히 목소리를 높였어. 얼마나 한다고 그냥 사준다고 할 걸. 나가게 되면 현아 손잡고 폰 가게부터 가야겠어. 방에 들어가서 자는 거라도 한 번 살피고 나올 걸 그랬나 봐. 일어나서 아빠 없어진 거 알고 많이 안 놀랐으면 좋겠다.

----------------------------p.71

 

마음을 베이는 방법은/하루에 백 가지 정도 되는데/아무리 노력해도/비껴가는 방법은 오십 가지 정도뿐이다

----------------------------p.102

 

그는 자기의 이야기도 제대로 한 줄 쓸 줄 몰랐다. 평생 남의 글과 남의 일에 대해 평론을 해온 그로서는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다. 이제야 그걸 알았으니, 그는 글로서는 자기의 인생이 어긋나게 된 그 맨 처음으로 되돌릴 수 없다는 것도 더불어 알게 됐다. 그런데, 이상했다. 꼭 어떤 참회나 후회 앞에 서면 다시 용기 내어 거짓말을 하려는 이유를 그 자신도 알지 못했다. 

----------------------------p.130

 

 

흩어져 모이는 건/왜 산 것밖에 없을까/땅거미도 여러 갈래로 금갔다

----------------------------p.148

 

그러나 실패할 이야기를 반복해서 쓰게 했던 마음, 성대가 마비된 여름, 열네 살의 마음으로 지낸 낯선 도시에서의 길었던 14일, 우연히 알게 된 소년들, 어느 목격자의 다짐, 눈 뜬 밤들, 돌아가지 못한 아침, 믿을 수 없이 맑은 아침에 나를 찾아온 이름들……

----------------------------p.177

서평

■■ 출판사 서평

 

작곡가가 남겨놓은 이야기를 찾아보겠다는 것에서 시작된 

‘득수 읽다 시리즈’의 두 번째 책,  『베토벤을 읽다』 

 

첫 책 『쇼팽을 읽다』에서처럼 동일하게 8명(4명의 소설가와 4명의 시인)의 작가를 섭외하고 작가들에게 베토벤 소나타 4곡을 시와 소설의 언어로 재해석한다는 기획 의도를 전했다.

 

그리고 원고를 기다렸다. 

독자들도 이 책에 흥미를 느꼈을 때, 혹은 막 읽기 전 의문을 가질 것이다. 대체 베토벤 소나타를 듣고 작가들은 어떤 이야기를 도출해냈을까, 라고.

편집부에서도 작가들에게 원고를 받기 전까지 어떤 글이 올지 알 수 없었다. 그것이 바로 이 시리즈가 가진 아름다운 당혹스러움 아닐까 싶다. 

 

[소설]

 

베토벤 소나타 8번 〈비창〉을 맡은 하명희 소설가는 1986년 해고된 ‘해고자’를 위해 46일 동안 노숙 단식을 하는 선배와 ‘해고 없는 세상’을 등짝에 붙이고 암 투병중인 몸으로 37일 동안 400킬로미터를 선배를 향해 걸어오는 ‘해고자’, 이 둘을 기다리는 주인공 ‘나’를 통해 인간의 존엄을 보여주었다.

 

나는 그가, 선배와 함께 인간의 존엄을 지켜냈다고 생각했어요. 만난다는 건 이겼다는 말이라는 걸, 선배와 그가 몸으로 보여주었다고. - 하명희, 「아다지오 칸타빌레」중    

 

〈월광〉을 맡은 소설가 김도일은 태풍으로 갑자기 불어난 물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갇힌 남자를 주인공으로 하는 「늑대 인간」에서 2022년 9월 포항에서 발생한 태풍 힌남노로 처참해진 개인과 가족의 모습을 직설적으로 전하며 아무렇지 않게 잊고 살아가는 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떠났다. 관리소 직원이 집요한 검찰의 조사를 견디지 못하고 아파트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그는 태풍이 왔을 때 근무일이 아니었지만 제일 먼저 출근을 한 사람이었다. 아들을 잃고 혼자 구조되었던, 뉴스에서 B씨라고 나왔던 여자는 베란다 빨래 건조대에 목을 맸다. - 김도일, 「늑대 인간」중

 

〈폭풍〉을 맡은 백가흠 소설가는 기회주의자 김영태를 통해 끝내 진심어린 사과가 아닌 유서를 쓰는 그의 마지막 모습을 보여주면서 

 

김영태의 신화는 그를 두려워하는 힘깨나 쓴다는 사람들이 만든 것이었다. 그는 그런 사람들을 이용할 줄 알았다. 그에게 진심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으니, 그의 인생 전부가 거짓이라고 말할 수도 없었다. 그가 평생 벌였던 사회운동은 그에게는 그저 직업적인 것의 한 부분이었다. - 백가흠,「복숭아를 씹으며」중

 

시의성 짙은 인물과 상황 속에서 현실을 꼬집고 있다. 마지막으로 〈열정〉을 맡은 이수경 소설가는 오래전 완성하지 못한 이야기를 최근에 다시 쓰게 되면서 주인공 ‘나’가 계속해서 글쓰기를 실패할 수밖에 없는 지난 시간의 기억들을 소환해낸다.

 

실패는 언제나 이 순간에 왔다. 기억은 믿을 수 없고, 믿을 수 없는 기억이 불확실한 문장을 만들고, 급기야 지독한 불신과 거부감에 압도되는. – 이수경, 「유월의 일」  

 

1980년 6월과 1942년부터 1982년 그리고 1988년 4월에 이르기까지 누군가의 재의 혹은 모두의 재의에 대한 이야기인 「유월의 일」까지 음악의 언어로 소설을 풀었다. 

 

 

[시]

 

최정호의 해설에서 알 수 있듯이, 'Pathetique'를 베토벤이 의도한 대로 번역하자면 ‘비창’보다는 ‘비장미’에 가깝다. 권상진은 「내색」에서 “끝내 꽃은 웃고 있지만, 나는/먼 곳의 일들을 이제 믿지 않기로 한다”며 〈비창〉의 장엄한 슬픔을 표현했고 이병일의 「베토벤 비창으로 듣는 빗소리 환상통」은 “죽는 고비로 놀란흙을 깨우듯/죽을 고비로 한뼘씩 뒤틀리며 자라지요”에서 그 느낌을 살려냈다.

 

「달빛 아래, 우나 판타지아」에서 서숙희는 고유의 감성으로 분절된 세상을 욕망으로 연결하면서 〈월광〉의 아름다운 선율을 떠올리게 했고, 이병일은 「베토벤 월광소나타-못」에서 “산 채로 죽을 사람이 죽은 사람을 위해 기도한다”며 영월 청령포에서 또 다른 월광을 보여주었다. 

 

“그만두겠다는 편지를 쓰다가/다시 시작하게/되었습니다”라는 구절로 끝맺은 김은지의 「주어 생략」과 “희미를 쫓아 떠난 이들은 지금쯤/어딘가에서 희망을 만났을까”라는 구절로 끝맺은 권상진의 「구석」은 난청에 시달린 베토벤이 죽음을 유예하며 작곡한 〈폭풍〉 속 우울하면서도 우아하고 서정적인 음악이 담겨 있는 듯 하다.  

 

〈열정〉이 사회적 신분의 제약으로 사랑을 이루지 못한 베토벤의 복잡한 심경을 격렬하고 비극적인 연주로 풀어냈다면, 「보드게임 새로 시작할 때」의 김은지는 “누구도 나에게 그렇게까지 관심 없다/나를 아무리 좋아하는 사람도/그렇게까지 관심 없다”, “그것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그렇게 관심 없다/누구도 나에게 그렇게까지 관심 없다”며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마음을 복잡하게 드러냈고, 「열정, 아름다운 사람을 위한 소나타」에서 서숙희는 “격정은 피었다가 져버리는 혁명 같은 것/접어둔 악보를 펴자/한 움큼의 사랑이”라며 음악의 언어를 시로 풀었다. 

저자소개

저자 : 김도일
2017년 포항소재문학상 대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자신이 세상에 쓸모없다 느낄 때 이야기를 지어낸다.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 소설을 쓸 것 같다. 재능과는 관계없다. 소설집으로 『어룡이 놀던 자리』가 있으며 앤솔러지 『당신의 가장 중심』 『작은 것들』 『쓰는 사람』 『최소한의 나』를 함께 썼다.
저자 : 백가흠
200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광어」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으로 『귀뚜라미가 온다』 『힌트는 도련님』 『사십사』 『같았다』, 장편소설으로 『향』 『아콰마린』, 여행소설집 『그리스는 달랐다』, 산문집 『왜 글은 쓴다고 해가지고』등이 있다. 현재 계명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이수경
201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자연사박물관」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자연사박물관』 『너의 총합』, 장편소설 『마석, 산70-7번지』 등을 출간했고, 2019년 대산창작기금, 제1회 길동무 문학창작기금, 제12회 김만중 문학상 신인상, 제4회 부마항쟁문학상을 수상했다.
저자 : 하명희
2009년 《문학사상》에 단편소설 「꽃 땀」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전태일문학상, 한국가톨릭문학상 신인상, 백신애문학상을 수상했다. 장편소설 『슬픈 구름』, 소설집으로 『불편한 온도』 『고요는 어디 있나요』 『밤 그네』가 있다.
저자 : 권상진
2013년 전태일문학상으로 작품 활동 시작했다. 시집으로 『눈물 이후』 『노을 쪽에서 온 사람』 등이 있으며 합동시집 『시골시인-K』를 함께 썼다. 2021년 아르코 문학창작기금 및 2024년 백신애창작기금 등을 받았다.
저자 : 김은지
2016 《실천문학》으로 등단했다. 시집 『책방에서 빗소리를 들었다』 『고구마와 고마워는 두 글자나 같네』 『여름 외투』 『아주 커다란 잔에 맥주 마시기』, 우정시집 『은지와 소연』 (공저), 산문집 『동네바이브』가 있다. 책방과 팟캐스트를 많이 좋아한다.
저자 : 서숙희
1992년 《매일신문》과 《부산일보》 신춘문예 시조, 1996년 《월간문학》 신인상 소설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조집 『빈』 『먼 길을 돌아왔네』 『아득한 중심』 『손이 작은 그 여자』 『그대 아니라도 꽃은 피어』와 시조선집 『물의 이빨』이 있다. 중앙일보 시조대상, 백수문학상, 김상옥시조문학상, 이영도시조문학상, 애린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저자 : 이병일
2007년 《문학수첩》으로 등단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옆구리의 발견』 『아흔아홉개의 빛을 가진』 『나무는 나무를』 등이 있다. 현재 명지전문대 문예창작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출판사소개

2022년 4월8일 지역에서 지역의 작가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생각과 이야기들을 지역에서 제대로 만들어보자라는 취지로 출판사를 설립.
문학 특히 소설 전문의 출판사를 표방하면서 다양한 인문서적들도 다룰 예정이다.
지역에서도 이렇게 좋은 작가의 책들을 제대로 만들수 있음도 도서출판 득수의 의무이며 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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