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수업의 변화를 이끄는 힘, IB 개념기반 탐구


  • ISBN-13
    978-89-997-3264-5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학지사 / ㈜학지사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2-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경희 , 나광진 , 최은정 , 고민정 , 박정민 , 박화정 , 안연경 , 한혜연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 추가주제어
    교육 , 교육체계 및 구조 , 교육: 시험과 평가 , 교육전략 및 정책 , 교육전략 및 정책: 통합교육
  • 키워드
    #교육학 #교육과정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교육 #교육체계 및 구조 #교육: 시험과 평가 #교육전략 및 정책 #교육전략 및 정책: 통합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344 Page

책소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이 충분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동일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를 수업에서 구현하는 방법과 실천의 차이는 우리 교육에 대한 분명한 성찰의 지점이 된다. 이 책은 현직 교사들이 수업과 평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실제 교실에서 적용하기 위해 그 차이와 성찰에 바탕을 둔 수업 설계 과정을 담고 있다. 학생 스스로 질문과 개념의 숲을 탐험하며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하는 교실에서의 배움은, 삶에서 지난한 답을 끊임없이 찾아야 하는 평생학습자로서의 한 걸음이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추천의 글 ①
추천의 글 ②
여는 글


제1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 견주어 보기

제1장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의 지향점, 깊이 있는 이해
1.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2.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
3. 깊이 있는 이해를 실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제2부 IB로 개념기반 탐구수업 실현하기

제2장 수업의 지표가 되는 전이목표
1. 수업은 어디를 향하고 있을까
2. 수업의 목표는 무엇을 제시하고 있을까
3. 수업의 목표를 제시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4. 수업의 목표를 어떻게 제시하면 좋을까

제3장 수업의 디딤돌, 평가
1. 평가, 어떻게 해야 할까
2. 평가의 뼈대, 무엇이 다를까
3. 수업에서 평가는 어떻게 설계할까
4. 수업에 평가를 어떻게 적용할까

제4장 수업 설계와 탐구학습의 마중물, 탐구질문
1. 어떻게 묻고, 어떻게 묻게 할까
2. 어떤 질문이 탐구질문이 될까
3. 왜 질문이 깊이 있는 탐구를 이끌 수 있을까
4. 어떻게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한 질문을 구성할까

제5장 1+1을 2보다 더 크게 만드는 교수 · 학습 접근 방법
1. 수업 시간에 제공한 그 많았던 1은 어디로 갔을까
2. 1+1을 2보다 더 크게 만드는 수업이란 무엇일까
3. 수업과 학습에서 더 큰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공식은 무엇일까
4. 2보다 더 큰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해 볼까

제6장 탐구하고 전이하는 학습 경험, 활동
1. 탐구와 전이는 어떻게 경험될까
2. 개념기반 단원 활동을 어떻게 적용할까

제7장 교육과정의 중핵, 창의적 체험활동
1. 진정한 의미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무엇일까
2.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어떻게 융합할까
3. 교과 속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창의적 체험활동 속에서 교과를
4.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결, 수업에서 어떻게 설계할까

제8장 성장을 향한 발돋움, 성찰
1. 성찰, 우리도 하고 있는 것 아닐까
2. 우리가 생각한 성찰과 무엇이 다를까
3. 성찰적 실천, 어떻게 할까
4. 성찰, 나도 해 볼까


제3부 교과별 단원 설계 사례

제9장 고등학교 과정 단원 설계 사례
1. 언어와 문학
2. 언어습득(영어)
3. 응용과 해석
4. 식품과학 및 기술

제10장 중학교 과정 단원 설계 사례
1. 교과 통합(과학+개인과 사회)
2. 언어습득(영어)


닫는 글: IBEC 과정 성찰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경희
상황과 맥락에 맞게 사고하고 표현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을 위해 노력 중인 수석교사(국어)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나광진
IB 관심학교에서 근무하며 IBEC 과정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어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최은정
수업에서 깊이 있는 이해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하는 수학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고민정
IB 철학에 공감하며 앞으로 다가올 교육의 변화에 발맞추어 특성화고등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식품·조리 전문교과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박정민
학교에서 배운 국어가 학생들이 삶을 살아갈 때 힘이 될 수 있도록 수업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는 국어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박화정
학생들의 깊이 있는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평가와 수업을 디자인하려고 노력 중인 영어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안연경
학교에서 배운 영어가 학생들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업 방법을 늘 고민하는 영어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저자 : 한혜연
학생들의 배움이 있는 수업과 평가를 위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학 교사입니다.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혁신교육 전공으로 IB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교육학 석사학위와 IBEC 교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깨끗한 마음을 드리는 출판사, 학지사입니다.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닌,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