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IB로 그리는 개념기반 탐구학습


  • ISBN-13
    978-89-997-3271-3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학지사 / ㈜학지사
  • 정가
    16,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1-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조현영 , 최화영 , 송슬기 , 박영주 , 김빛나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교육철학 및 이론 , 교육의 도덕적, 사회적 목적 ,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 수업자료
  • 키워드
    #IB #개념기반 #탐구학습 #교육 #교육철학 및 이론 #교육의 도덕적, 사회적 목적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수업자료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256 Page

책소개

이 책은 ‘개념탐구’라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엮어 낸 것이다. 이 책은 두 가지 측면에 주목하고자 한다. 하나는 개념탐구가 갖는 통념으로서 ‘지식에 대한 학습’에서 나아가 학습자의 자기 지식의 생성 과정으로서 학습자 성장의 관점으로의 접근, 또 다른 하나는 이러한 교육을 위한 학습 설계에서 초학문적 경험의 연계로서의 설계 원리에 대한 것이다. 물론 이 두 가지 모두 학습을 교수자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관점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논리의 다양한 해석일 뿐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을 설명하기 위하여 IB의 수업과 평가, 중핵교육과정 전반에서의 설계적 특성들을 제시하고 그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저자들은 IB의 교과에서 비교과(중핵교과)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일관된 설계의 원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 설계에 ‘개념’을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방식은 개념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학습자 삶에 분산된 다양한 경험을 수렴시키는 과정인지 잘 보여 준다. 또한 IB가 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험을 시스템화하는 방식은 새로운 교육학의 연구 분야로서 학습 경험 디자인이라는 학습과학의 영역으로서 우리 교육 현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한 현장의 수업과 평가에 대한 관심과 고민을 갖는 수많은 교사와 교육 연구자에게는 『IB로 그리는 개념기반 탐구학습』이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과 학습 생태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작지만 의미 있는 경험으로 다

가가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개념 학습에 관한 IB의 접근: 역량을 교육과정-수업-평가에 담아내는 방법
1. 탐구를 위한 조건: 개념기반의 수업과 평가의 설계
2. 수업 설계에서 개념의 활용
3. IB에서 개념에 접근하는 방법
4. 개념 학습의 설계 조건

제2장 개념 이해를 위한 심층학습
1. 깊은 이해를 위한 학습
2. 상황학습과 개념적 이해
3.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
4. 개념탐구학습

제3장 개념탐구 과정으로서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탐구 과정으로서의 평가
2. 학습 내용과 평가의 일치
3. 유용한 피드백 및 피드포워드의 생성
4. 개념탐구 과정으로서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5. 학습자 포트폴리오의 활용
6. 성찰의 도구로서의 평가
7. 과정이 중시되는 탐구학습 환경 조성

제4장 개념탐구 과정으로서의 융합 학습: IB 중핵형 활동 및 중핵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 융합교육과 IB 중핵교육과정
2. IB 중핵교육과정을 통해 보는 융합교육
3. IB 프레임워크에서 드러나는 융합형 교수학습 설계의 특징
4. 융합교육 외현의 확장

제5장 IB CAS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개념 학습에서의 학습자 주도성의 설계
1. 학습자 주도성 논의의 확대
2. IB CAS 프로그램
3. IB CAS의 설계 원리
4. IB CAS 교육과정의 학습자 주도성과 개념 학습

제6장 개념의 이해와 탐구 과정에서의 경험: TOK
1. 개념의 이해: 추상적 지식과 수행적 사고의 차이
2. 탐구 경험으로서의 개념 이해: 과정에서 체화되는 사고의 방법(프레임워크)
3. 다양한 맥락적 경험으로서의 개념 이해: 개념적 렌즈를 통한 학제 간 연결
4. 사회적 참여 경험으로서의 개념 이해: 공유된 이해에 기반한 상호작용
5. 수행 중 성찰로서의 개념 이해

제7장 심층학습을 위한 확장형 논술의 설계: IB DP의 EE 과정을 중심으로
1. 심층학습을 위한 확장형 논술의 설계
2. IB EE 활동의 설계
3. 심층탐구를 유도하는 논술형 학습의 설계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조현영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저자 : 최화영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사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석박사 통합과정 중
현 노스런던컬리지에잇스쿨(NLCS) 제주 교사
저자 : 송슬기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위촉)
저자 : 박영주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 문화경영학 박사
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빙교수, IBEC 센터 연구교수
저자 : 김빛나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영성중학교 교사
깨끗한 마음을 드리는 출판사, 학지사입니다.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닌,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