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유해한 남자


  • ISBN-13
    979-11-971456-3-6 (03860)
  • 출판사 / 임프린트
    불란서책방 / 불란서책방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6-0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펠릭스 발로통
  • 번역
    김영신
  • 메인주제어
    번역소설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프랑스소설 #프랑스문학 #화가의자전적소설 #펠릭스발로통 #번역소설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8 * 188 mm, 250 Page

책소개

우리의 삶은 우리 자신의 의도만큼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행위들로 결정되는 것일까. 28세의 젊은 미술평론가 자크 베르디에가 자기 삶을 반추한다. 타인의 죽음을 부르는 불길한 삶. 불의의 사고들. 누구를 해치려는 사악한 의도는 단 한 번도 없었다. 형언할 수 없는 부주의와 사소한 허영이 있었을 뿐. 자신의 책임을 집요하게 되물으며 그늘 속을 배회하는 청년은 자기 운명이 죽음을 부르는 숙명에 내몰렸음을 깨닫는다. 그가 애절하게 갈구했던 사랑마저 피할 수 없는 운명의 마지막 희생자가 되자, 그는 근원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우리 내면에 깃든 조리 없는 어둠에 색깔과 형체를 부여하는 발로통의 터치는 무해한 일상조차 불안으로 장식하며 우리의 욕망과 탐욕, 위선을 조명한다. 발로통 예술의 불가사의한 마법을 푸는 열쇠를 이 자전적 소설에서 찾을 수 있다. 그의 나이 42세에 쓴 이 소설은 1925년 60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후 공개되었고 곧바로 모두의 기억에서 잊혔지만, 발로통 세계로 들어가려는 이들에게는 더없이 소중한 나침반이 되었다.

목차

서두
제1장
제2장

본문인용

삶은 한 줄기 연기다. 잡으려 하면 사라지는 투명한 망령에 매달려 발버둥 치고, 헛된 기대를 품는다. 그리고 거기에 삶의 죽음이 있다. - 펠릭스 발로통

자크 베르디에. 28세. 나는 개인적인 동기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나는 부모도, 아이도, 친구도 없다. 누구에게 진 빚도 없고 내게 빚진 사람도 없다. 내 책상 서랍에 금화 천 오백 프랑과 지폐 오천 프랑, 그리고 유가증권과 채권을 남겨둔다. 나는 이것을 공공 구호 기관에 전달한다. 나는 공동묘지에 묻히길 희망하며 존경하는 경찰서장께서 기꺼이 이를 받아들여 확인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오직 경찰서장만 볼 수 있도록 내 책상 위에 봉인된 봉투가 놓여있다. 그 안에 든 내용물은 그가 원하는 방식에 따라 처리될 것이다. -p12

“네가 날 밀었어! 그래, 네가 날 밀었어…! 일부러!”
나는 화가 났다.
“아니라고 해봐야 소용없어. 나는 네 손을 느꼈어!”
아무리 반박하고 애원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었다. 소문이 퍼졌다. 나는 사랑스러운 벵상을 강으로 밀어버린 사람이었고, 그런 사람으로 남았다. -p24

나는 이 사건에서 내가 한 일을 잘 알고 있었고, 나 자신을 탓했다. 하지만 나는 아이라는 이유로 자신을 달랬다.
‘내가 일부러 그런 게 아니야…. 내가 일부러 그런 게 아니야….’
아! 내가 고의로 그랬던 것이 아니었다. -p29

“자, 얘야, 무슨 일이 있었던 거지?”
“무슨 일이라뇨?”
“네가 친구에게 독약을 건넸다던데?”
“아니요!”
“녹색 가루를 상자에 담아 주지 않았다고?”
“녹색 가루라뇨…! 아, 그거요? 네, 맞아요, 새장을 새로 칠한다고 해서 조금 주었는데…. 무슨 일이죠?” -p36

가엾은 소녀는 균형을 잃고 바닥에 쓰러질 뻔했다. 그 때문에 그녀의 반쯤 열린 블라우스에서 우스꽝스럽고 도톰한 작은 쿠션 같은 것이 떨어져서 내 쪽으로 굴러왔다. 나는 마치 역겨운 동물을 쫓아내듯 그것을 밀어냈고 혐오로 가득 찬 내 눈빛을 느꼈다. 어안이 벙벙해진 잔느는 처음엔 그 상황을 이해하지 못했다. 급기야 그녀의 커다란 눈이 동그랗게 팽창하더니 이내 사색이 되었다. -p82

“당신을 사랑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녀는 시선을 아래로 살짝 떨어뜨리며 가볍게 머리를 흔들었다.
“안 돼요.”
“왜 안 되는 거죠?”
“안되는 거니까요.”
“그러니까 왜 안 되는지, 말해주세요.”
“당연히.”
“네?”
“그뿐이에요.”
“절대로?”
“절대.” -p117

나는 집으로 다시 들어와 그녀가 없는 차가운 공간 속에 홀로 남아 책상 앞에 앉았고 〈12세기 프랑스 조각의 역사〉의 마지막 페이지 위에서 마치 아이처럼 울었다.-p150

서평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내던 자크 베르디에는 친구 벵상의 뒤를 따라 강둑의 난간 위를 걷는다. 저무는 햇살에, 베르디에의 그림자가 불시에 친구 벵상을 덮친다. 놀란 벵상은 뒤돌아보려다 발을 헛딛고 난간 아래로 추락하고 만다. 의식을 되찾은 벵상은 베르디에가 자신을 떼밀었다고 주장한다. 그 순간부터 베르디에는 친구를 아무 이유 없이 난간 아래로 떼민 아이가 된다. 벵상은 며칠 후 사고의 후유증으로 결국 죽는다. 베르디에는 자신의 그림자에 책임을 져야 할까? 우리는 그림자의 사소한 위반에 대한 책임마저 져야 하는 것일까? 이렇듯 베르디에의 삶은 기이한 사고들로 채워진다. 

어린 베르디에의 갑작스러운 출현에 놀라 날카로운 끌로 자기 손톱 밑을 찌른 이웃집 보석 세공사, 베르디에가 건넨 염료를 먹고 죽은 또 다른 친구, 베르디에의 손을 잡다가 벌겋게 달궈진 난로에 곤두박질친 나이 어린 미모의 화실 모델, 급기야 청년 베르디에의 영혼을 지배한 아름다운 여인까지, 베르디에의 불운한 그림자가 기이한 사고들을 뒤덮는다. 그는 자신이 존재만으로도 타인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유해한 존재임을 자각하고 갈등과 방황 끝에 죽음의 고리를 끊어내려 한다. 무해한 존재로 돌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삶을 끝내는 것이다.

발로통이 그려내는 세계 속 인물들은 언제나 그림자의 음모 속에 놀아난다. 그림자가 비밀스레 속삭이고, 우리를 얽맨다. 의지와 다짐, 생각과 계획은 그림자의 속삭임 앞에 속수무책이다. 침묵해야 할 때 말하게 하고, 말해야 할 때 침묵을 강요한다. 사랑이 폭력이 되고 폭력은 체념을 낳고 체념은 다시 갈망을 불러일으켜 눈먼 사랑이 되는 종잡을 수 없는 순환의 고리 속에서 베르디에는 길을 잃는다.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으려는 의지가 결국 타인을 속이기도 하고 진실이 모두 진실이 될 수는 없음을 이해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베르디에와 우리를 절망과 슬픔, 그리고 분노로 향하게 한다. 우리는 모순적이고 안달하고, 쉽게 상처받고 어렵게 화해하며, 금방 잊거나 아주 오래 간직한다.

우리의 의지만큼 우리의 불의가 우리 삶을 주관한다면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는 것일까. 삶을 지속하는 것이 끊임없이 타인을 침해하는 사건의 연속이라면 우리는 그런 삶을 견딜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사건들에 의도가 없었다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절망과 슬픔으로 이끈다. 어떻게 우리는 자신을 극복할 수 있을까. 우리가 우리 밖으로 나갈 수 없듯, 어쩌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극복한다는 환상만을 갖는 셈이다. 환상을 유지할 때 우리는 낙관하고, 환상이 깨질 때 슬픔을 느낀다. 지금 눈앞에서 벌어지는 삶에서 낙관도 비관도 없이 매 순간 솔직함과 진실을 찾는 수밖에 없다. 현재에 우리 자신이 어찌해 볼 수 없는 일들이 계속 일어나는 것이 삶이고, 그것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면, 그 슬픔으로 타인을 이해하는 것 말고는 슬픔의 도리란 달리 없다.

저자소개

저자 : 펠릭스 발로통
스위스 로잔 태생의 프랑스 화가. 부르주아 가정의 실내와 풍경, 누드, 초상, 정물을 강렬한 색조와 평면성, 굵은 선을 사용해 상징적이고 장식적인 스타일로 담아냈다. 사실적 표현과 시각적 아름다움보다는 작가의 사유를 화면에 담아내려 했다. 일찍이 홀바인과 앵그르로부터 상당한 영향을 받았으며, 피에르 보나르, 에두아르 부이야르 등과 함께 인상주의와 고답적인 화풍에서 벗어나 상징주의와 추상 미술 등 현대 회화로의 전환을 이끈 나비파(Les Nabis)의 일원으로 활동했다. 또한 현대 목판화의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그림 속 상황과 인물은 아름답지도 숭고하지도 않다. 일상의 은밀한 사생활이 블랙 유머와 농담으로 펼쳐지며, 삶이 우스꽝스러운 비극이라는 암시로 가득하다. 그는 1,700여 점의 그림과 200여 점의 판화, 수백 편의 삽화, 두 개의 조각상, 다수의 평론과 몇 편의 희곡, 세 편의 소설을 남겼다.


“펠릭스 발로통은 불길한 의미로 통용되는 "이념론자"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무기력하고 허영심 많은 어리석은 자들이 흔히 그렇듯 이론들 속에서 영혼을 고갈시키지 않는다. 많이 보고,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비관적이다. 그러나 이 비관주의는 공격적이지도 않고 독단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다. 이 정의로운 남자는 최선의 상황에서도 낙관적인 기대로 자신을 속이지 않으며, 최악의 상황에서도 비관적이길 원치 않는다. 그는 매 순간 솔직함과 진실을 추구한다.”
-옥타브 미르보, 1910년 1월 10일에서 22일까지 파리 드루에 갤러리에서 열린 발로통 전시회 카탈로그의 서문.
번역 : 김영신
대학엣거 불문학을 전공했다. 출판 기획과 프랑스 번역을 업으로 삼고 있다. 펠릭스 발로통의 그림을 좋아한다.
잊힌 소설들을 찾아 번역하는 재미를 얻어가고 있다. 피에르 루이스 소설<욕망의 모호한 대상>, 화가 펠릭스 발로통의 소설<유해한 남자>, 동성애 혐오의 역사와 기원을 다룬 <호모포비>를 번역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