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오늘부터 초등 어휘왕


  • ISBN-13
    979-11-93941-10-2 (7470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클랩북스 / (주)클랩북스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24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최선민
  • 번역
    -
  • 메인주제어
    학습서: 언어, 문학, 국어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학습서: 언어, 문학, 국어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70 * 230 mm, 228 Page

책소개

★★ 주요 서점 선정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오늘부터 초등 지식왕』 후속작 ★★

 

우리 아이 어휘력과 문해력 완전 정복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엄선한 100한자와 1000단어

초등 교과 과정 성취 기준으로 완전 분석하다!!

 

초등 교과 과정 성취 기준으로 엄선한 100개의 한자로 1000개의 단어를 알아보는 『오늘부터 초등 어휘왕』이 클랩북스에서 출간됐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한자어의 쓰임이 많아지는 데에 반해 교육 현장에서는 그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이 뒷받침되지 않는다. 단어를 관통하는 공통된 한자만 알아도 학습 내용을 훨씬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텐데 말이다. 한자와 어휘력의 상관관계를 경시하며 오로지 주력 과목에만 매달린 사이, 아이들의 문해력과 글쓰기 저하는 사회적 이슈로까지 번지고 말았다. 그리하여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저자는 국영수 학교 공부의 기반이 되는 어휘의 상당수가 한자로 이뤄졌음을 포착, 교육 현장에서 이뤄지지 못한 ‘어휘력 교육’을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 

이 책은 한자를 중심으로 챕터 구성이 이뤄지지만, 소위 한자 자격시험을 대비하여 한자의 뜻과 음을 외우기 위한 책이 아니다. 한자어로 구성된 우리말 어휘를 제대로 알고, 각 단어별로 사용되는 공통된 한자의 뜻과 음을 제대로 이해한다. 우리가 평소에 쓰는 단어와 한자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도 알려준다. 따라서 한자 급수에 따른 난이도가 아닌 우리말 난이도에 따라 학년별로 챕터를 구분하고, 아이들에게 친숙한 교과서상의 어휘를 제시함으로써 각 과목별 단어를 단계적으로 향상시킨다. 그 외에도 한자 어휘를 공부하면서 파생되는 교과 어휘, 일상 어휘, 속담, 관용어, 사자성어, 『사자 소학』, 『명심보감』 등의 다양한 어휘와 배경지식 들이 줄줄이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어휘력과 상식이 동반 상승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작가의 말

 

입문편

入 들 입

學 배울 학

先 먼저 선

親 친할 친

兄 형 형

冊 책 책

書 글 서

食 먹을 식

手 손 수

朝 아침 조

動 움직일 동

同 한가지 동

誠 정성 성

禮 예도 례(예)

會 모일 회

習 익힐 습

規 법 규

長 길 장·어른 장

 

초급편

感 느낄 감

文 글월 문

作 지을 작

童 아이 동

計 셀 계

時 때 시

分 나눌 분

交  사귈 교

通 통할 통

人 사람 인

衣 옷 의

農 농사 농

豫 미리 예

物 물건 물

 

중급편

角 뿔 각

多 많을 다

方 모 방·본뜰 방

記 기록할 기

縮 줄일 축

等 무리 등

中 가운데 중

公 공평할 공

住 살 주

問 물을 문

村 마을 촌

生 날 생

低 낮을 저

高 높을 고

差 다를 차

世 인간 세·대 세

地 땅 지

石 돌 석

巖 바위 암

植 심을 식

測 헤아릴측

平 평평할 평

合 합할 합

 

상급편

共 함께 공

助 도울 조

論 논할 론(논)

主 주인 주·임금 주·심지 주

根 뿌리 근

約 맺을 약

數 셈 수

行 다닐 행

島 섬 도

國 나라 국

氣 기운 기

災 재앙 재

法 법 법

形 모양 형

言 말씀언

權 권세 권·저울추 권

實 열매 실

傳 전할 전

對 대할 대

斷 끊을 단

系 맬 계

溶 녹을 용

溫 따뜻할 온

速 빠를 속

 

고급편

推 밀 추

發 필 발

立 설 립(입)

政 정사 정·칠 정

獨 홀로 독

會 모일 회

直 곧을 직

民 백성민

抗 겨룰 항

自 스스로 자

經 날 경

家 집 가

業 업 업

重 무거울 중

爭 다툴 쟁

勞 일할 로(노)

貧 가난할 빈

陸 뭍 륙(육)

相 서로 상

非 아닐 비·비방할 비

光 빛 광

屈 굽힐 굴

 

• 부록 1. 한자별 초등 개정 교과 과정 

• 부록 2. 초등 개정 교과 과정 필수 단어

본문인용

-

서평

교과서 속 ‘단어’를 보다 쉽게 이해하는 비법은

‘한자’의 뜻과 음을 올바르게 알아보는 것!

 

우리말의 약 70퍼센트가 한자어로 이뤄졌다. 이를 바꿔 말하면 한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교과서 이해도가 오르고, 견문이 넓어질뿐더러 세상을 이치를 깊이 받아들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들의 학력 격차가 생기는 것 또한 ‘교과서 안의 단어를 얼마만큼 잘 숙지하고, 문장을 이해하는가’에 있다. 이것이 바로 ‘어휘력이 학업 성취도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유다. 이는 비단 어린이의 학업 성취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어른이 되어 세상을 올곧이 살아가는 데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최근 뉴스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각종 통지서나 설명문 등에 나온 ‘우천시(雨天時, 비가 올 때)’를 예로 들어 생각해 보자. 이때 ‘때 시(時)’로 바르게 이해하지 못해 ‘저자 시(市)’로 받아들인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이런 식으로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올바르게 숙지지 못한다면 세상에서 도태되는 것은 그야말로 시간문제다. 

이처럼 한자의 뜻과 음을 올바르게 알아보는 것만으로도 어휘력은 크게 향상된다. 밥이나 먹는다는 의미의 ‘먹을·밥 식(食)’을 안다면 ‘곡식’이란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쌀이나 보리, 콩이나 밀 등을 통틀어 이르는 뜻이고, ‘식구’는 같은 집에서 살면서 끼니를 함께하는 사람들이란 뜻이며, ‘식당’은 먹을 것을 파는 곳, ‘과식’은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이라는 등, 어렴풋하게나마 단어의 의미를 연상할 수 있게 된다. 한자 하나에 단어를 여러 갈래로 떠올려보는 것은 단어나 문장, 혹은 전체의 글에서 주요한 내용을 파악할 힘과 사고력이 길러지고, 문해력이나 글을 쓰는 능력 또한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문장을 이해하고 문단을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단어, 사자성어, 속담을 총망라

 

한자나 한자어 공부를 어디서부터 해야 하는지 막막했다면 학년별로 차근차근 알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은 전작인 『오늘부터 초등 지식왕』에 이어서 각 학년별로 꼭 알아야 할 필수 단어를 최신 교육 과정에 따른 과목별 필수 단어 1000개로 구성했다.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알아야 할 단어가 켜켜이 쌓이고, 그렇게 쌓인 단어로 아이들은 교과서나 신문, 그 외의 정보글도 술술 읽게끔 도와준다.

이 책에서는 교과 단어뿐 아니라 100자의 한자와 연계되어 있는 초등학생라면 꼭 알아야 할 사자성어, 속담을 총망라한다. 또한 조선 시대부터 이어져 온 『사자 소학』, 『명심보감』 등을 명구를 소개함으로써 중·고등학교로 진학한 뒤에도 고전문학이나, 한시(漢詩), 사회·정치·경제·문화 등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저자소개

저자 : 최선민
최 선 민 (자몽쌤)
초등 전문가. 15년 차 초등학교 교사이자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의 일원으로 활동하며(활동명_자몽쌤) 초등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교육에 헌신하고 있다.
어휘력·문해력 전문가. 현장에서 아이들의 어휘력 상실과 문장 이해 부족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워진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고사성어 필사하기’ ‘신문을 읽고 마인드맵 그리기’ ‘기사 속 인물 조사하기’ 등 읽고, 생각하고, 말하고, 쓰는 것이 하나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있다.
부모교육 전문가. 교육청과 학교에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연수를 진행하며 부모 교육 강사이자 교육 칼럼니스트로 부모님들과 육아와 경제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코로나 시국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깨우칠 수 있는 ‘혼공’ 학습법을 제안하였으며 『재택학습력-혼공이 어려운 초중등생을 위한 가정학습법(공저)』를 펴냈다.
신문 교육 전문가. 신문 활동 교육(NIE)을 연구하고 있으며, 실제 수업(사회, 과학, 도덕 등)에도 신문을 활용, 신문 교육 전문가로서 교실 안팎의 아이들과 만나고 있다. 신문 활용 교육을 통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오늘부터 초등 지식왕』『경제가 읽히는 경제사전(공저)』를 출간했다.
지혜가 되는 이야기의 시작!
클랩북스는
경제경영, 자기계발, 인문, 문학 등 독자들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이야기가 담긴 책을 만들고자 합니다.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함께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겠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