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한훤당 도학, 그 광풍제월光風霽月의 경지 / 9
Ⅰ. 왜 ‘한훤당寒暄堂 도학道學’인가? 16
1. 한훤당에 대한 올바른 인식 16
2. ‘광풍제월’ 이해를 위한 기본 지식 19
3. 소학의 대중 교육, 그 광풍제월 구현 23
Ⅱ. 한훤당을 왜 ‘도학지종道學之宗’이라 하는가? 31
1. ‘도학지종’의 근거 31
2. 근거1 : 위기지학 34
3. 근거2 : 소학 공부 37
4. 근거3 : 도학운동 40
5. 한훤당 사후에 자리잡는 도학자상道學者像 43
Ⅲ. 한훤당이 도학을 어떻게 인식했는가? 47
1. 한훤당이 도학을 언급하지 않은 이유 47
2. 도학 인식을 담은 한훤당의 행위 점검 51
3. 행위 유발 근거와 한훤당의 도학 인식 66
4. 한훤당의 도학 인식에 대한 후대인의 시각 71
Ⅳ. 한훤당이 성리학을 공부하지는 않았는가? 78
1. 한훤당의 학문, 그 오해와 진실 78
2. 시詩에 나타난 성리학 이론 84
3. 부賦에 나타난 성리학 이론 87
4. 문文에 나타난 성리학 이론 99
5. 시詩·부賦·문文을 통해본 한훤당 성리학의 의의 111
Ⅴ. 한훤당 도학의 도달 지점, 수기修己인가 치인治人인가? 119
1. 수기치인론修己治人論에 대한 접근 방법 119
2. 수기와 치인의 개념 및 특징 121
3. 한훤당의 추구 지점과 도달 지점 125
4. 한훤당의 도달 지점이 지닌 사회적 의의 132
Ⅵ. 한훤당 도학시道學詩의 세계, 현실인가 이상인가? 136
1. 도학시道學詩의 개념 136
2. 주제의 표출 방향 139
3. 도학시의 세계, 그 형성 원리 147
4. 형성 원리로 본 이상적 인간상 153
Ⅶ. 한훤당의 인물담론人物談論, 어떤 내용을 담았는가? 159
1. 한훤당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한 근거 159
2. 인간과 사물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 162
3. 한훤당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는 방법 166
4. 이치 궁구의 규범적 가치, 그 사천事天·낙천樂天·외천畏天 174
Ⅷ. 한훤당은 야외에서 도학을 어떻게 교육했는가? 179
1. 야외에서 도학을 교육하는 까닭 179
2. 대양정 교육, 그 장소와 방법 181
3. 수포대 교육, 그 장소와 방법 184
4. 야외 도학교육의 사상사적 의의 186
Ⅸ. 한훤당 도학에 대한 의문, 그 답변을 어떻게 할까? 190
1. 의문의 유형과 성격 190
2. 청소년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193
3. 성년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196
4. 환로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202
5. 평생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207
Ⅹ. 한훤당 도학이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213
1. 남명이 제시한 교훈 담론 213
2. 실천 의지가 주는 교훈 216
3. 수기 방법이 주는 교훈 223
4. 주체 인식이 주는 교훈 229
5. 교훈의 가치와 그 수용 방안 234
□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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