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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훤당 김굉필은 어떻게 ‘도학지종道學之宗’이 되었는가?


  • ISBN-13
    979-11-89766-45-0 (9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지성인 / 도서출판 지성인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1-0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신태수
  • 번역
    -
  • 메인주제어
    자서전: 역사인물, 정치인, 군인
  • 추가주제어
    윤리학, 도덕철학 , 교양철학
  • 키워드
    #자서전: 역사인물, 정치인, 군인 #윤리학, 도덕철학 #교양철학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학술 전문서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260 Page

책소개

한훤당이 ‘수양과 실천의 주체인 도학자’였으니, 한훤당은 틀림없는 광풍제월의 소유자이다. 세상에서는 여러 이름으로 한훤당을 광풍제월의 소유자라고 칭송하고 있다. 어느 칭송어이든 간에 휘황찬란하다. 예컨대, 선조수정실록 권8, 선조 7년 11월조에서 ‘계왕성개래학繼往聖開來學’이라고 했고, 모재 김안국은 ‘수창성리지학’이라고 했고, 퇴계 이황은 ‘도학지종’이라고 했다. 그 뜻을 순차적으로 풀이해보면, ‘성현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후손에게 전한 자’, ‘도학을 처음으로 주창한 자’, ‘당대 도학자 중의 최고봉’이 된다. 군자급 내지 성인급에게나 붙이는 칭송어가 한훤당에게 붙어 있으니, 한훤당이야말로 최소한 군자급 더 나아가서는 성인급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군자급 혹은 성인급을 거론하기 위해서는 근거를 제시해야 옳다. 한훤당의 행적 그 자체에 근거가 있다. 위기지학爲己之學과 소학小學 공부와 도학운동이 그것이다. 위기지학이란 ‘천리가 넘쳐흘러 자기 마음뿐만 아니라 천지만물에까지 두루 은택을 미치는 경지’이고, 소학 공부란 ‘신독愼獨하고 계신공구戒愼恐懼하며 율신수기律身修己하는 일용함양공부’이고, 도학운동이란 ‘도학을 전파하고자 하는 소학 교육과 결사結社 활동’이다. 이런 특징을 모두 갖추기가 어렵다. 경敬으로 율신돈인하고 타인을 감화시키는 경지에 이르러야 갖출 수 있다. 여타 도학자들도 모두 갖추지 못했음을 상기할 때, 한훤당이야말로 군자급 내지 성인급의 자질을 갖추었다고 할 만하다.

목차

머리말 : 한훤당 도학, 그 광풍제월光風霽月의 경지  / 9

 

Ⅰ. 왜 ‘한훤당寒暄堂 도학道學’인가? 16

1. 한훤당에 대한 올바른 인식 16

2. ‘광풍제월’ 이해를 위한 기본 지식 19

3. 소학의 대중 교육, 그 광풍제월 구현 23

 

Ⅱ. 한훤당을 왜 ‘도학지종道學之宗’이라 하는가? 31

1. ‘도학지종’의 근거 31

2. 근거1 : 위기지학 34

3. 근거2 : 소학 공부 37

4. 근거3 : 도학운동 40

5. 한훤당 사후에 자리잡는 도학자상道學者像 43

 

Ⅲ. 한훤당이 도학을 어떻게 인식했는가? 47

1. 한훤당이 도학을 언급하지 않은 이유 47

2. 도학 인식을 담은 한훤당의 행위 점검 51

3. 행위 유발 근거와 한훤당의 도학 인식 66

4. 한훤당의 도학 인식에 대한 후대인의 시각 71

 

Ⅳ. 한훤당이 성리학을 공부하지는 않았는가? 78

1. 한훤당의 학문, 그 오해와 진실 78

2. 시詩에 나타난 성리학 이론 84

3. 부賦에 나타난 성리학 이론 87

4. 문文에 나타난 성리학 이론 99

5. 시詩·부賦·문文을 통해본 한훤당 성리학의 의의 111

 

Ⅴ. 한훤당 도학의 도달 지점, 수기修己인가 치인治人인가? 119

1. 수기치인론修己治人論에 대한 접근 방법 119

2. 수기와 치인의 개념 및 특징 121

3. 한훤당의 추구 지점과 도달 지점 125

4. 한훤당의 도달 지점이 지닌 사회적 의의 132

 

Ⅵ. 한훤당 도학시道學詩의 세계, 현실인가 이상인가? 136

1. 도학시道學詩의 개념 136

2. 주제의 표출 방향 139

3. 도학시의 세계, 그 형성 원리 147

4. 형성 원리로 본 이상적 인간상 153

 

Ⅶ. 한훤당의 인물담론人物談論, 어떤 내용을 담았는가? 159

1. 한훤당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한 근거 159

2. 인간과 사물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 162

3. 한훤당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는 방법 166

4. 이치 궁구의 규범적 가치, 그 사천事天·낙천樂天·외천畏天 174

 

Ⅷ. 한훤당은 야외에서 도학을 어떻게 교육했는가? 179

1. 야외에서 도학을 교육하는 까닭  179

2. 대양정 교육, 그 장소와 방법  181

3. 수포대 교육, 그 장소와 방법  184

4. 야외 도학교육의 사상사적 의의  186

 

 

Ⅸ. 한훤당 도학에 대한 의문, 그 답변을 어떻게 할까? 190

1. 의문의 유형과 성격 190

2. 청소년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193

3. 성년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196

4. 환로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202

5. 평생기 도학에 대한 의문과 그 답변 207

 

Ⅹ. 한훤당 도학이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213

1. 남명이 제시한 교훈 담론 213

2. 실천 의지가 주는 교훈 216

3. 수기 방법이 주는 교훈 223

4. 주체 인식이 주는 교훈 229

5. 교훈의 가치와 그 수용 방안 234

 

□ 부록

참고논저  239

찾아보기  244

 

본문인용

-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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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신태수
학력 및 경력
• 영남대학교 문과대 국어국문학과 문학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문학석사
경북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 전 경일대학교 교육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영남대학교 기초교육대학 교양학부 교수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정퇴)
• 현 경북 문화재위원회 동산분과 위원

저서
• 전공 영역
文學 속의 道學, 지성인, 2022.
운곡평전 - 세상의 경계에서 우주를 품다, 공저, 운곡학회, 2021.
인성면접 문제풀이, 지성인, 2019.
옛 孝行敍事의 功利的 談論, 지성인, 2017.
퇴계의 독서법, 그 활간의 미학, 영남대출판부, 2016.
인성오디세이, 공저, 북코리아, 2016.
퇴계의 독서생활, 지성인, 2013.
포은집의 사자성어로 본 정몽주 인성론 : 인성, 세상을 바꾸는 힘, 보고사, 2013.
동양 고전독서이론 용어 해설집, 공저, 영남대출판부, 2013.
대칭적 세계관의 전통과 서사문학, 새문사, 2007.
한국 고소설의 창작방법 연구, 푸른사상사, 2006.
하층영웅소설의 역사적 성격, 아세아문화사, 1995.
<남계연담>ㆍ<이태경전ㆍ양추밀전>ㆍ<어룡전ㆍ사명당행록>ㆍ<임호은전>ㆍ<수매청심록>ㆍ<효자전ㆍ강기닌전>ㆍ<장현전ㆍ마두영전> 역주 (총 7권), 박이정, 2014~2020.

• 교양 영역
호수의 두 길, 도학과 창의, 공저, 지성인, 2021.
포은 정몽주가 꿈꾸는 세상, 공저, 지성인, 2019.
포은, 이야기숲으로 걸어나가다., 공저, 지성인, 2018.
준봉 고종후의 수평적 리더십, 공저, 지성인, 2015.
울진인의 의리정신 : 그 충과 효와 열, 공저, 지성인, 2014
LEET논술, 태학사, 2012.
소단적치, 공저, 정림사, 2011.
논술과 이데올로기, 정림사, 2007.
실전논술 고삐잡기, 새문사, 2007.
논술 다이달로스와의 약속(권1∼권4), 공저, 한국학자료원, 2006.
논술 돈오점수, 새문사, 2000.
인문학문의 과제와 창조적 글쓰기, 공저, 만인사, 2000.

출판사소개

“전통문화와 시대적 상황, 역사적인 사실을 학문적 이론을 후세에 알리자”라는 생각으로 출판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상업성이 없어 학계의 전문연구자 이외 독자층이 없는 책은 물론이고, 누군가 찾게 될 한 사람의 연구자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책들을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사명감으로 간행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지난 시간동안 아끼고 사랑해준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더욱더 열심히 움직이며 파이팅 하며 출간에 힘쓰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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