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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교사 생활

수업과 업무를 한 방에


  • ISBN-13
    978-89-6319-570-4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북멘토 / 도서출판 북멘토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2-26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오창석 , 이상용, 구나은, 김완근, 이은주, 송혁, 문재원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수기법
  • 추가주제어
    학교 및 유치원 , 인공지능 , 컴퓨터, 정보기술
  • 키워드
    #학교 및 유치원 #교수기법 #인공지능 #AI #챗봇 #정보화시대 #교육과정 #미래교육 #챗GPT #빙챗 #뤼튼 #수업자료 #발표자료 #역할극대본 #동영상제작 #영작연습 #학생상담 #학생생활기록부 #교사 #선생님 #교사생활 #교육학 #수업관리 #교사업무 #교사가이드 #교사맞춤학습 #교육가이드 #컴퓨터, 정보기술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92 Page

책소개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은 사람 대 사람을 넘어 사람 대 인공지능의 대화가 주목받게 될 것이다. 교사와 학부모가 AI 세대 아이들에게 인공지능을 가르치고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해주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AI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교사 생활》은 챗GPT, 빙챗, 바드, 애스크업, 뤼튼, 브루 등을 활용해 수업 자료, 그림책, 역할극 대본, 포스터, 동영상 만들기부터 학생 상담, 학생 생활기록부와 공문서 작성까지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담았다. 최신 생성형 AI 교육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접목한 내용과 함께 인공지능 기술이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변화가 우리를 기다리는지 깊이 생각해볼 기회를 준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인공지능과 교육 

 

PART 1 AI 시대, 생성형 AI로 교과 교육

1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국어 교육

1 생성형 AI와 국어 교육의 만남  

2 질문 주고받기 챗봇 만들기-뤼튼(wrtn)  

3 그림책 만들기-포킷(pokeit)  

4 발표 자료 만들기-빙챗(Bing Chat)  

5 아이들의 이해를 도울 수업 자료 만들기  

6 생성형 AI를 활용한 국어 수업 사례  

 

2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어 교육

1 역할극 대본 만들어 시연하기  

2 역할극 대본으로 영상 만들기  

3 영작 연습용 문제 생성하기  

4 K-문화 알리는 포스터 만들기  

5 영어 회화 학습용 챗봇 활용하기  

 

3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코딩 교육 

1 ‘하브루타’ 방식을 활용한 코딩 아이디어 구체화  

2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생활 문제에 대한 계기 교육  

3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생활 문제에 대한 코딩 교육  

 

4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회 교육 

1 인공지능의 적용 방향  

2 사회과 관점에 따른 생성형 AI의 적용  

3 문화재 포스터 제작하기-빙챗(Bing Chat)  

4 역사 역할극 대본 작성하기-바드(Bard, 뤼튼(wrtn)  

5 지형 생성 원인 탐색하기-빙챗(Bing Chat)  

6 시사 이슈 토론하기-애스크업(AskUp) 

 

5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예술 교육 

1 인공지능이 초등 예술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  

2 초등 예술 교육에서 사용 가능한 생성형 AI  

3 생성형 AI를 활용한 예술 수업 사례  

 

PART 2 AI 시대, 생성형 AI로 교과 외 교육

6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인성 교육

1 생성형 AI를 활용한 상담  

2 생성형 AI를 활용한 공감 능력 향상 방법  

3 생성형 AI를 활용한 관계 회복 실전 방법  

 

7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교 업무 경감

1 교원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프롬프팅 기법  

2 업무에 활용하기  

3 ‘학생 생활기록부’ AI 툴 제작 실습하기  

4 ‘학부모 문자 보내기’ AI 챗봇 제작 실습하기  

 

8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1 생성형 AI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의 필요성  

2 생성형 AI로 영상 제작 스크립트 작성하기  

3 브루(Vrew)를 활용하여 영상 제작하기  

4 생성형 AI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적용 사례 및 방법  

 

부록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AI 교육 프로그램  

주석

본문인용

생성형(Generative) AI는 기존의 콘텐츠를 활용해 사용자 요구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기계나 기술이 할 수 없을 것이라 믿어온 영역인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까지 인공지능이 손을 뻗친다. 챗GPT를 비롯해 다양한 텍스트 생성형 AI가 가장 대표적이다. 그림을 그리고 동영상을 만들기도 하며 작곡을 하는 생성형 AI도 이미 존재한다. 심지어 이미지 생성형 AI로 만든 작품이 국제 사진 대회에서 1등으로 선정되는 일까지 있었다. 이렇듯 생성형 AI는 인간보다 뛰어난 창작물을 만들기도 한다.

_ 〈프롤로그〉 본문 15-16쪽에서

 

생성형 AI의 등장과 함께 국어 교육은 더욱이 중요시되고 있다. 명령어(프롬프트)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결과물에 차이가 나고, 자신이 의도한 대로 결과물을 생성해내기 위해선 적절한 단어와 문장을 제시해야 한다. 글을 쓸 때도 ‘글을 만들어줘’라는 간단하고 초월적인 명령어를 적는 것보다 머릿속에 전체적인 글의 구성을 생각해놓은 다음 부분별로 글의 내용을 담은 명령어를 적거나 글을 쓰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명령어를 적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생성형 AI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에 절실히 공감하지만, 글을 완성해내는 것도 결국 사람의 명령어에 따라 질적 차이가 나기 때문에 국어 교육의 필요성은 절대로 퇴색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_1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국어 교육, 본문 42쪽에서

 

다음 예시는 학생들이 직접 프롬프트를 작성하고 학급 홈페이지 과제방에 올린 내용이다. 수업 중에 배운 표현을 사용해 역할극 대본을 만들 수도 있고 같은 의미이나 다른 표현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러 가지 생성형 AI를 이용해 역할극 대본을 완성하게 하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과 새롭게 알려주는 표현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표현력이 풍부해지는 효과가 있다.

_2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어 교육, 본문 86쪽에서

 

해양오염에 대한 생각을 학생들에게 간단하게 적어보게 한다. 동시에 사전에 만들어둔 질문들을 바탕으로 평소 해양오염의 궁금한 부분에 대해 내용 프롬프트 형식으로 질문해보게 한다. 학생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빙챗을 활용하여 ‘해양오염이란 바다가 오염되는 거야. 플라스틱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뭔지 말해줄래?’라고 내용 프롬프트를 입력했다. 빙은 플라스틱 오염이 우리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하여 바다에 서식하는 생물들까지 위협하는 상황을 언급함으로써 해양오염의 심각성을 간략하게 제시했다. 또 그 아래 정확한 출처를 알려주었다. 

_3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코딩 교육, 본문 111쪽에서

 

사회과학 모형에서 생성형 AI는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검색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증거가 필요한데 방대한 자료에서 학생들이 필요한 사실만을 골라내는 일은 어렵다. 적절한 프롬프트를 인공지능에 입력하여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 자료 수집 단계 이외에 가설 설정에 도움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우리 고장에 있는 산의 생성 원인을 탐구하고 싶다면 ‘산이 만들어지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해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이런 역할을 하는 생성형 AI는 ‘진실성’이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자료를 수집하게 되면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기 때문이다.

_4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회 교육, 본문 138-139쪽에서

 

이 수업은 미술과 음악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그 과정에서 생성형 AI가 어떻게 학생들의 아이디어 생성을 도울 수 있는지 경험하게 된다. 구글 Experiment의 ‘페인트 위드 뮤직(PaintWith Music)’을 활용하여, 이미지, 음악 작곡 등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조작하고 결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수업 목표는 단순히 예술작품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생성형 AI 기술이 어떻게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예술적 표현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경험하며,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_5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예술 교육, 본문 184-185쪽에서

 

인공지능 챗봇 상냥이는 청소년들의 일상적인 고민을 친구처럼 들어주며 대화와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통해 공감과 위로, 응원, 고민에 대한 대응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20여 가지 표준화된 정서 문제, 행동 문제, 중독 자가진단 심리검사를 제공하여 청소년이 우울, 불안 등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다. 자살, 자해, 학교폭력, 성폭력 등 청소년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대처 방안을 제공하며, 긴급한 경우 전문기관으로 안내한다. 

_6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인성 교육, 본문 210쪽에서

 

교사들은 이미 훌륭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다. 왜냐하면 그들은 학생들에게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는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접근해보자. ‘인간도 의도한 대로 행동하게 하는데 인공지능쯤이야?’ 대화형 AI를 열 살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처럼 간주하고 접근해보면 좋다. 우리는 어떻게 이 아이에게 의도를 전달할까? 그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단어를 사용하면 된다. 가능한 한 길지 않은 문장으로 말하며, 가능한 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도 이와 같다. 프롬프트는 간결하고 쉽게 작성되어야 하며,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그러면 인공지능은 우리의 의도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_7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교 업무 경감, 본문 225쪽에서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와중에 생성형 AI의 활용성에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생성형 AI는 기본적으로 언어 모델이기에 이미지와 소리를 활용하는 영상 제작과 결이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상 제작의 순서 및 방법을 보면 생각이 바뀔 것이다. 영상 제작은 3단계로 나뉘어 있다.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프로덕션(Production)-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이며, 간단히 기획-촬영-편집으로 볼 수 있다. 프리 프로덕션은 영상 제작의 기획 및 준비 단계로, 스토리보드 작성, 시나리오 작성, 촬영 장소 및 시간 결정, 배우 및 스태프 캐스팅, 예산 계획 등을 수행한다. 말 그대로 촬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고 촬영 준비를 완료한다. (중략) 영상 제작에서 생성형 AI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은 영상의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 제작인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추후 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인공지능이 접목된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이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완성된 영상을 제작한다.

_8장 생성형 AI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본문 261-262쪽에서

 

 

 

 

서평

▶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배워야 할 미래 수업은 무엇인가? 

AI 교육으로 학력 격차를 줄이고 세계로 뻗어가는 아이들의 꿈을 키운다.

 

지난 몇 년간 전 세계를 뒤흔든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일상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고, 교육 현장 또한 예외가 될 수 없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는 비대면 수업,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등 전례 없는 상황을 겪으며 새로운 교육 방식에 적응해왔다. 2023년 5월 팬데믹은 종식되었지만 그사이 교육 현장은 내용과 형식 면에서 완전히 달라졌다. 교육계는 인공지능(AI)이 가져올 사회 변화를 엄중하게 인식했는데 ‘2022 개정 교육 과정’이 이를 잘 반영한다. 국어, 영어, 사회, 음악, 미술, 도덕, 실과 등 전 교과 영역에 걸쳐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이 확산되었고, 그 중심에 ‘생성형 AI’가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낯선 개념이었던 생성형 AI는 2023년 3월 OpenAI에서 출시한 챗GPT가 열풍을 일으킨 후 다양한 생성형 AI가 줄지어 등장하고 있다. 생성형 AI에 몇 가지 문제점이 있기는 하지만, 학교에서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고 인공지능을 가르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AI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교사 생활》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수・학습 방법을 담은 책으로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 수업과 업무 역량 강화, 생성형 AI에서 답을 찾다!

 

이 책은 생성형 AI를 국어, 영어, 사회, 음악, 미술, 도덕, 실과 등 교과 교육은 물론이고 인성 교육과 학교 업무 경감, 동영상 제작 등에 활용하는 법을 상세히 수록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생에게 새로운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쌓게 해주고 행정업무를 효과적으로 경감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챗GPT로 수업 계획서, 연습 문제, PPT와 동영상 제작 등 학습 자료 만들기.

• 뤼튼으로 학생 생활기록부, 회의록, 예산 보고서, 학부모 문자 작성하기.

• 빙챗으로 주제 선정, 목차 구성, 내용 선별하여 발표 자료 만들기.

• 포킷으로 속담이 포함된 이야기를 쓰고 내용에 어울리는 삽화를 그려 넣어 그림책 만들기. 

• 챗 D-ID로 AI 챗봇 앨리스와 영어 스피킹 연습하기.

• 바드로 등장인물의 대사, 지문, 장면 묘사가 들어간 역사 역할극 대본 작성하기.

• 애스크업으로 사회, 경제, 환경 등을 주제로 시사 이슈 토론하기.

• 달리 2로 창의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그림 그리기.

• 페인트 위드 뮤직으로 미술과 음악을 융합한 예술 작품 만들기.

• 브루로 숏폼 콘텐츠 동영상 제작하기.

 

또한 이 책에는 수업과 업무에 도움이 되는 AI 툴 30여 개를 QR 코드와 함께 수록해 최신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 AI 세대 아이를 미래 사회의 융합 인재로 길러주는 책!

 

이제 인류는 생성형 AI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처럼 거대한 시대적 흐름 앞에서, 이 기술을 두려워하거나 배척하지 않고 그 안에 담긴 가능성을 찾아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교육 과정과 생성형 AI 툴을 어떻게 연계할 수 있는지, 학생들이 안전하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인공지능 기반의 기술 교육이 학생들에게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한 이 책은 AI 세대 아이들을 미래 사회의 융합 인재로 길러주는 데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추천사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도구가 교실의 문을 두드린 지 오래다. 이 책은 선생님들이 인공지능을 반갑게 맞이하고,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는 훌륭한 나침판이 되어줄 것이다.

박만일_강원특별자치도 교육청 미래체육특수 담당 장학사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가 빠르게 우리 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교육에도 예외 없이 생성형 AI가 활용되고 있지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지침서가 없어 많은 분이 목말라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이러한 갈증을 해소해줄 수 있는 내용이 풍부하게 담겨 있다. 교육에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정인기_춘천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배워야 할 미래 수업은 무엇일까? 《AI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교사 생활》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국어 교육부터 인성 교육까지 다양한 교과에 적용된 인공지능 교육을 만날 수 있다. 더욱이 인공지능을 이용한 교사들의 업무 경감 방법까지 익힐 수 있으니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이다.

공민수_인천 금마초 교사, 《최강의 AI 공쌤반 아이들》 저자

저자소개

저자 : 오창석 , 이상용, 구나은, 김완근, 이은주, 송혁, 문재원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2022년 창설된 강원 남부권 교육연구회로 인공지능 시대, 아이들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과 이를 교육에 접목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교육적 적용과 발전 가능성을 탐구하며 미래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자 한다.

• 오창석 _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회장, 춘천교육대학교 AI 융합교육 석사, AIEDAP 강원권 마스터 교원,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 담당 교원, 강원도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TF팀 팀원. 현재 삼척초 발명교육센터 겸임교사로 재직 중이며 인공지능과 함
께 살아갈 새로운 시대의 학생들에게 길잡이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이상용 _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연구위원, AIEDAP 강원권 마스터 교원.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 곳곳에 뿌리내리고 있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 앞에서 학생들이 그 안에 담긴 가능성을 찾아내도록 노력하고 있다.
• 구나은 _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연구위원. SMU-TESOL(숙명여자대학교 국제영어교사 전문가 과정)을 수료했으며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김완근 _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회원, AIEDAP 강원권 리더 교원. AI 세대 아이들에게 인공지능을 통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미래 사회를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 이은주 _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회원, 인공지능 교육 연구학교 운영자. 흔들리기 쉬운 시대에 아이들이 유연하게 대처하며 자랄 수 있도록 이 시대의 AI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송혁 _ 인공지능교육연구회 FAI 회원.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 및 연구학교를 운영 중이며 AI 교육으로 학생의 관점을 바꾸는 수업을 디자인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문재원 _ 공지능교육연구회 FAI 회원. STEAM 교육, 과학 영재 교육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융합 인재를 만들기 위한 교육에 힘쓰고 있다.
독자와 함께 새로운 길을 걸어온 북멘토 출판사는 “책이란 늘 나를 새로운 곳으로 이끄는 멘토”라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도 한 권의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2006년 설립된 북멘토는 ‘10대를 위한 유쾌한 책세상’이란 출판 슬로건 아래, 초등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교양서와 청소년의 지식과 교양을 위한 책, 나아가 그들의 마음을 울리는 책을 펴내며 시작하였습니다. 도서출판 북멘토는 우리 시대의 지식과 교양을 담는 그릇을 만드는 일과 함께, 정보 혁명의 시대의 독자들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작은 씨앗이 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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