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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인생산문


  • ISBN-13
    979-11-979610-8-3 (048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득수 / 도서출판 득수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5-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한흑구
  • 번역
    -
  • 메인주제어
    인물, 문학, 문학연구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인물, 문학, 문학연구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268 Page

책소개

한국 수필문학의 고전인 한흑구 수필집이 50여 년 만에 복간되었다. 한흑구 수필집 『동해산문』(1971)과 『인생산문』(1974)이 그것. 시적이면서 철학적인 한흑구 수필의 정본으로서 자연과 인간 속에서 아름다움 찾은 수필 속으로 ‘은둔의 사색가’ 한흑구의 의미를 한국 문학사에 복원해냈다. 

목차

책머리에 4 

 

제1부 계절의 향기

노목을 우러러보며 13 

들 밖에 벼 향기 드높을 때 19 

코스모스 25 

석류 29 

나무·기이 (其二) 36 

한여름 대낮의 움직임과 고요 47 

가을의 숲속을 거닐며 52 

눈 56 

「눈」을 쓰고 나서 60 

봄의 화단 62 

봄의 숨결 67

 1. 흙 날라 길 손질

 2. 독장수 아낙네들

 3. 항구의 새벽 장

 4. 바다는 더운 입김을

신록의 동화사 72 

5월의 중앙선 79 

숲과 못가의 새소리 84 

여름이 오면 88 

흙 96

 

제2부 생활의 지혜

연령 103 

동상(銅像)의 명(銘) 108 

나의 좌우명 113 

새해를 바라보며 118 

주도 소칙(酒道 小則) 121

 1. 말을 사 먹는다

 2. 술은 사내의 음식

 3. 새도 못 주워 먹는 것

 4. 엑스터시(ecstasy)와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

 5. 우리 문학인의 술

 6. 근주 절연(謹酒 節煙)

이육사의 청포도 134 

나의 필명의 유래 140 

일사일언 143

 1. 도산(島山) 정신

 2. 경주의 국보

 3. 배금사상

 4. 공업도시

싸라기 말 153

 1. 범은 가죽을, 사람은 이름을

 2. 시는 문학의 모체

 3. 각국의 국민성

 4. 꽃도 해와 달을

 5. 한 알의 밥알

 6. 용기(容器)와 내용

 7. 고독

 8. 자유시(free verse)와 이미지스트(imagist)

 

제3장 나의 교유록

파인(巴人)과 최정희 163 

효석과 석훈 181 

예술가 안익태 195

 1. 고학의 길

 2. 노부부의 온정

 3. 시카고의 호반(湖畔)

 4. 뉴욕에서의 작별

본문인용

-

서평

 한흑구는 「나무」, 「보리」, 「노목을 우러러보며」 등 시적이면서 철학적인 작품으로 한국 수필문학의 독특한 경지를 연 문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수필집은 오래전에 절판되었고,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한흑구는 한국 문학사에서 사실상 ‘잊힌 존재’가 되고 말았다. 일제강점기부터 미국과 평양, 서울에서 다양한 장르에 걸쳐 활발한 창작 활동을 했던 그가 1948년 포항에 정착한 후로 1979년 작고할 때까지 ‘은둔의 사색가’로 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문인이 책을 남기지 않으면 안 된다.” 는 후배 손춘익(2000년 작고)의 간곡한 요청을 받아들여 수필집을 엮게 되었다. 

 『동해산문』과 『인생산문』은 크게 세 가지 내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83편의 주옥 같은 수필이며, 둘째는 이효석, 유치환, 조지훈, 서정주, 김광주 등 당대 문인들과의 교우록이다. 여기에는 죽마교우(竹馬交友) 안익태와의 미국 시절 이야기도 포함된다. 셋째는 수필론이다. 

 두 권의 수필집에 담긴 한흑구의 수필은 그의 표현대로 “자연과 인간 속에서 미를 찾은 것”이다. 한흑구는 자연 속에서 성스러움을 찾고 사명을 깨달았으며, 이러한 자세는 그의 작품 속에 일관되게 투영된다. 그는 “모든 예술은 진선미 가운데 미를 찾는 것”이라고 믿었고, 그런 맥락에서 “참된 것이 아름다운 것이요, 아름다운 것이 참된 것.” 이라는 존 키츠(John Keats)의 문학관을 신봉했다.  

 「수필론」, 「수필의 형식과 정신」에서는 수필에 관한 수준 높은 담론이 펼쳐진다. 한흑구는 수필이 시적이면서도 철학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흑구는 이러한 수필론과 이에 바탕한 수필 창작을 통해 수필이 한국 문학의 한 장르로 정착하는 데 기여했다.

저자소개

저자 : 한흑구
흑구(黑鷗)한세광(韓世光)은1909년평양에서태어났다.평양숭인상업학교를졸업한후보성전문학교에서수학했으며 노스파크대학교(NorthParkCollege)영문과를졸업하고필라델피아템플대학교(TempleUniv.)신문학과를수료했다.1929년5월2일교민단체국민회(國民會)의기관지인『신한민보(新韓民報)』에시「그러한봄은또왔는가」를발표한것을비롯해흥사단의기관지인『동광』등에시와 영미번역시,평론,소설등을발표하며활발한창작활동을했다.
1934년평양에서잡지『대평양(大平壤)』과『백광(白光)』의창간에참여하며창작활동을이어갔다.당시많은문인이친일대열에합류했지만한흑구는단한줄의친일 문장도쓰지않았다.1949년『현대미국시선』을발간했다.1954년포항수산초급대학(포항대학의전신)의교수로임용되었으며 수필집『동해산문』(1971)과『인생산문』(1974)을상재했다.1979년11월7일작고했으며1983년포항내연산입구에한흑구문학비가세워졌다.

출판사소개

2022년 4월8일 지역에서 지역의 작가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생각과 이야기들을 지역에서 제대로 만들어보자라는 취지로 출판사를 설립.
문학 특히 소설 전문의 출판사를 표방하면서 다양한 인문서적들도 다룰 예정이다.
지역에서도 이렇게 좋은 작가의 책들을 제대로 만들수 있음도 도서출판 득수의 의무이며 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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