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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표지(2D 앞표지)

어룡이 놀던 자리


  • ISBN-13
    979-11-979610-2-1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득수 / 도서출판 득수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1-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도일
  • 번역
    -
  • 메인주제어
    인물, 문학, 문학연구
  • 추가주제어
    소설 및 연관 상품
  • 키워드
    #소설 및 연관 상품 #인물, 문학, 문학연구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7 * 187 mm, 306 Page

책소개

역사적 상상의 리얼리즘, 존재론적 스토리텔링

 

 포항과 그 안의 삶에 대해 천착해온 작가 김도일의 첫 번째 소설집 『어룡이 놀던 자리』. 

 ‘디어 마이 엉클’, ‘어룡이 놀던 자리’, ‘관목貫目’, ‘장기 농가’, ‘불꽃 지다’, ‘피로’, ‘하루카의 전설’, ‘가족의 쓸모’ 등 8개의 소설은 포항에 얽힌 여덟 기억과 세계가 어우러져 전개된다. 포항과 잇닿아 전개되는 서사와 주제는, 그러나 역사를 살피고 사람 본질의 깊은 이면을 더듬는다. 지역이지만 결코 지역 이야기에 머물지 않고 의미의 확장을 거듭하면서 삶의 보편성까지 획득하는 것이다. 그렇게 소설 ‘어룡이 놀던 자리’는 포항의 이야기이면서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되어 살갑게 다가서며 독자에게 묻는다. 당신의 삶은 어느 자리에 있느냐고. 

목차

  1. 1.디어 마이 엉클 

2.어룡이 놀던 자리 

3.관목貫目 

4.장기 농가

5.불꽃 지다

6.피로

7.하루카의 전설

8.가족의 쓸모 

본문인용

-

서평

 러시아의 문학이론가 미하일 바흐찐은 주인공(hero)은 작가로부터도 자유로운 존재라고 말했다. 그는 주인공이 서사에서 자율적인 존재이며 작가가 통제할 수 없다고 보았다. 작가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주인공에게 강요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럴 리가. 언뜻 과장된 주장 같다. 그럼에도 바흐찐의 말을 헤아려 보게 되는 까닭은 무언가. 작가의 손끝에서 태어난 가상의 인격조차 자유로운 존재라고, 그러니 실제의 인간은 어떻겠느냐고 묻는 이론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그는 성격이란 용어를 싫어했다고 한다. 성격이란, 멈추어진, 틀지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가 보기에, 인간이란 그렇지 않다. 변하는 것이 인간이고, 누구도 그 변화를 막지 못하는 것이다.

 작가가 독자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 소설이고, 진정한 대화란 일방향의 독백이 아니라 서로의 언어를 주고받는 것이라는 바흐찐의 또 다른 통찰도 새삼 떠오른다. 그렇다면, 소설의 주인공 역시 작가와 독자처럼 대화의 한 중심축이리라. 어떤 소설들에서 이야기의 주인공은 한 장소나 지역이 될 수 있다. 역시, 바흐찐의 사유를 따르자면, 주인공이 된 장소는 고정된 성격을 지닌 바윗덩이 같은 것일 리가 없다. 살아있는, 움직이는, 너와 나의 자리를 바꾸어 보자고 말을 건네는 장소.

 그러므로 김도일의 󰡔어룡이 놀던 자리󰡕의 주인공은 포항이다. 가장 최근에 다녀온 여행지가 포항이었던 내게, 이 소설집이 펼쳐 놓는 포항의 이야기들은 큰 재미를 안겨주었다. 이 소설집이 그려내는 포항의 역사, 문화, 자연, 경제의 서사들은 짧았던 지난 여행이 남긴 단편적 이미지들에 풍성한 의미와 감정을 부여해 주었다. 그것이야말로 멈추어 있는 글자들이 부리는 이야기의 마법이 아닐까. 바흐찐적인 의미에서, 김도일이 그려내는 포항은 살아있는 하나의 주인공이 된다.

 

(노대원 문학 평론가의 비평 중에서)

 

저자소개

저자 : 김도일
2017년 포항소재문학상 대상을 수상했으며 『당신의 가장 중심』(2021), 『작은것들』(2022) 등을 공동작업했다.

출판사소개

2022년 4월8일 지역에서 지역의 작가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생각과 이야기들을 지역에서 제대로 만들어보자라는 취지로 출판사를 설립.
문학 특히 소설 전문의 출판사를 표방하면서 다양한 인문서적들도 다룰 예정이다.
지역에서도 이렇게 좋은 작가의 책들을 제대로 만들수 있음도 도서출판 득수의 의무이며 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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