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조용한 마을의 공유경제 소동

2020 문학나눔 선정 도서


  • ISBN-13
    978-89-6155-891-4 (7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파랑새 / 열림원어린이
  • 정가
    1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0-03-0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안선모
  • 번역
    -
  • 메인주제어
    종교 및 믿음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사회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128 Page

책소개

파랑새 인문동화 3권. 박글쎄요. 누군가 질문을 했을 때, ‘글쎄’라며 뜸을 들이는 윤기의 버릇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다. 신중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윤기는 유튜버가 꿈이다. 하지만 반 친구들은 윤기는 절대 유튜버가 될 수 없을 거라 생각한다. 윤기는 이웃에 사는 인기 유튜버 민주 남매가 부럽기만 하다. 그러던 어느 날, 조용하던 에코 캐슬에 오경제 박사가 이사를 온다.

새로 이사 온 오경제 박사는 신기하다. 오경제 박사가 집을 비울 때마다 다른 이들에게 집을 빌려준다. 자동차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집에 가전제품이나 가구도 별로 없다. 게다가 보통의 사람들보다 이웃들에게 관심이 많다. 오경제 박사는 이웃들에게 제안을 하기 시작한다. 공동 텃밭, 카풀, 플리마켓 등을. 물론 모든 이웃들이 오경제 박사의 제안이 반갑지는 않다.

함께 모여 뭔가를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윤기와 민주 남매가 오경제 박사의 제안에 앞장서면서 마을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다. 그리고 윤기는 마을의 변화를 다른 이들에게 전하기로 마음먹는다. 과연 에코 캐슬은 어떻게 변화할까? 윤기는 인기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

목차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박글쎄요 11
인기 유튜버 21
헨리하우스 29
첫 손님 45
불편한 이웃 55
진짜 쓰레기 69
신나는 아르바이트 84
두 얼굴 94
나눔의 기술 106
뭐든지 빌려주는 도서관 117

본문인용

-

서평

★ 파랑새 인문동화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
★ 농협안성교육원 김황식 교수 추천 도서

인기 유튜버를 꿈꾸는 윤기와
인기 유튜버 민주 남매의 특별한 공유경제 체험기


박글쎄요. 누군가 질문을 했을 때, ‘글쎄’라며 뜸을 들이는 윤기의 버릇 때문에 붙여진 별명입니다. 신중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윤기는 유튜버가 꿈입니다. 하지만 반 친구들은 윤기는 절대 유튜버가 될 수 없을 거라 생각하죠. 윤기는 이웃에 사는 인기 유튜버 민주 남매가 부럽기만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조용하던 에코 캐슬에 오경제 박사가 이사를 옵니다.
새로 이사 온 오경제 박사는 신기합니다. 오경제 박사가 집을 비울 때마다 다른 이들에게 집을 빌려줍니다. 자동차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집에 가전제품이나 가구도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보통의 사람들보다 이웃들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오경제 박사는 이웃들에게 제안을 하기 시작합니다. 공동 텃밭, 카풀, 플리마켓 등을요. 물론 모든 이웃들이 오경제 박사의 제안이 반갑지는 않습니다. 함께 모여 뭔가를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 윤기와 민주 남매가 오경제 박사의 제안에 앞장서면서 마을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윤기는 마을의 변화를 다른 이들에게 전하기로 마음먹습니다. 과연 에코 캐슬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윤기는 인기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요? 『조용한 마을의 공유경제 소동』에서 확인해 보세요.

더불어 사는 세상
공유경제로 실천해요


우리는 매일 광고에 노출되어 살아갑니다. 광고는 말합니다. 지금 당장 이 상품을 사라고요. 다른 사람보다 빨리 상품을 구매하지 못하면 당장이라도 뒤쳐질 것 같아 불안합니다. 우리는 남들보다 더 많이, 더 좋은 상품을 갖기 위해 경쟁적으로 살아갑니다. 그때 사람들은 생각했습니다. 이게 과연 맞는 것인지를요.
그래서 나타난 것이 공유경제입니다. 공유경제의 핵심은 바로 더불어 사는 세상입니다. 한정된 자원을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게 하고, 비용을 절약하게 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공동체성을 회복합니다. 공유경제를 실천하는 법은 어렵지 않아요. 여러분이 친구들과 물건을 서로 빌려 쓰고 바자회 등을 하는 것도 공유경제에 속한 답니다. 물론 공유경제가 모두에게만 이로운 것은 아니에요. 아직 시스템이 정비되지 못했기에 여러 가지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죠. 그래서 더 나은 공유경제 활동을 위해 우리는 고민해야 합니다. 『조용한 마을의 공유경제 소동』을 통해 공유경제에 대해 알아보고 고민해 봐요.

저자소개

저자 : 안선모
인천교육대학을 거쳐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석사)를 졸업하였어요. MBC 창작 동화 대상(단편 동화 부문), 눈높이 아동문학상(장편 동화 부문), 해강 아동 문학상, 한국 아동 문학상을 수상하였지요. 제7차 교육 과정 및 2015개정 교육 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에 동화 『자전거를 타는 물고기』와 『꿀독에 빠진 여우』가 수록되었어요. 그동안 펴낸 책으로는 『꼬마 난민 도야』, 『월계 4인방이 가신다』, 『엄마는 게임 중독』 등 창작 동화집 40여 권이 있으며, 그 외 학습 관련 도서와 인물 이야기, 그림책 등 많은 책을 썼어요. 오랫동안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으며 지금은 경기도 포천에 부엉이 도서관과 동화 박물관을 열어 동화와 체험 학습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신나게 놀고 있답니다.
그림(드로잉) : 로사(김소은)
일상 속의 작은 휴식처럼, 누구에게나 편안하게 다가가고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수채 일러스트레이터. 짙은 호소력을 지닌 물빛 매력이 가득한 작품으로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그랜드 콘텐츠, 삼성전자 아티스트 프로그램 등 다양한 브랜드 광고에 참여했습니다. 상상마당과 아카데미정글에서 수채 일러스트를 강의했습니다. 네이버의 그라폴리오에 ‘그런 날’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모든 계절, 모든 순간』, 『물빛 보태니컬 가든』, 『어떤 바람이 불어도 네가 있다면,』, 『스며들다』, 『헨젤과 그레텔』 등이 있습니다. 오래 두고 보아도 바래지 않는 따뜻하고 잔잔한 그림을 전하려고 합니다.

https://www.grafolio.com/aracee
www.instagram.com/illustrator_rosa
기타 : 김황식
경영학을 공부한 뒤 농협중앙회에 입사하여 은행 업무, 사내 마케팅 및 행복채움금융 강사 등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현재 농협안성교육원 교수팀장으로 재직하며 농업 발전과 조합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재직 중에 사회복지학사, 목회학 석사, 기독교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목사로서 사람들을 섬기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