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렛츠 통일 : 평화와 소통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통일 이야기


  • ISBN-13
    978-89-6529-208-1 (73330)
  • 출판사 / 임프린트
    씽크스마트 / 씽크스마트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9-08-0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건국대학교통일인문학연구단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학습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과학/수학/사회 #국내도서 #사회/역사/철학 #어린이 #초등 #초등5~6학년 #통일을 생각해요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128 Page

책소개



씽 교과서 시리즈 4권. 초등학생들이 ‘사람의 통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적대적인 분단 체제의 역사를 이야기하되 안보나 체제 중심 통일교육에 치중되지 않으며 자율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민주시민 교육의 중요한 가치들(민주주의, 평화, 인권, 소통, 치유, 통합 등)을 함께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통일교육이다.

‘평화와 소통’ 편은 일상에서 평화의 가치를 배우고 그 필요성을 체감하면서 평화 감수성을 기르는 내용, 그리고 서로 다른 둘의 차이를 균형 있게 바라보며 진정한 소통의 방향을 고민하는 내용이다. ‘치유와 통합’ 편은 현재까지도 우리 삶 곳곳에 지속되는 분단의 상처와 그 치유방법을 살펴보는 내용, 그리고 서로의 차이들이 만나서 새로운 공동체로 통합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렛츠 통일 : 평화와 소통, 렛츠 통일 : 치유와 통합 두 책을 아울러 네 가지 주제영역에 각 3개 단원이 있고, 단원마다 4개의 구성 단계를 갖는다. 친근하게 주제에 접근하며 다양한 생각들을 모아보는 ‘똑똑! 다가가기’,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주제의 쟁점을 이해하는 과정인 ‘아하! 알아보기’, 정서적 공감 및 자유로운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자율활동 과정인 ‘같이! 함께하기’, 함께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더 깊고 멀리 생각해보는 ‘뚜벅! 나아가기’를 유기적으로 엮었다.

더불어 보조 콘텐츠를 풍부하게 활용하면서도 ‘사람의 통일’이라는 주제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달아 인지 학습과 감성적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나아가 기존의 교과목 학습 내용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체험 활동 및 자율활동을 배치하여 학교의 통일교육 시간에 활용될 수 있도록 고려했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우리 다함께 Let’s 통일!

1부. 안녕! 평화, 반가워! 통일

1장. 열어봐, 우리 모두를 위한 평화
똑똑! 다가가기- 내가 생각하는 ‘평화’
아하! 알아보기- 평화의 다른 이름, 긍정과 화해의 힘/ 적극적 평화를 위한 지구촌의 노력
같이! 함께하기- 평화 신호등이 켜졌다!
뚜벅! 나아가기- 평화 기차 칙칙폭폭

2장. 상상해봐, 평화로운 한반도
똑똑! 다가가기- 평화통일 디자인
아하! 알아보기- 평화로운 한반도는 무엇으로 채워질까?/ 남북이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의 약속
같이! 함께하기- 평화, 얼마나 가까울까?
뚜벅! 나아가기- 남과 북이 함께 만드는 평화

3장. 걸어봐, 사람들의 통일로(路)
똑똑! 다가가기- 벽이 무너진 뒤
아하! 알아보기- 함께 소통하고, 치유하고, 통합하는 ‘사람의 통일/ 가자! 사람의 통일로(路)
같이! 함께하기- 남북 사람들의 만남
뚜벅! 나아가기- 만나고 싶어!

2부. 널 알고 싶어!

1장. 많이 달라진 우리, 다름에서부터 시작하는 소통
똑똑! 다가가기- 무궁화와 함박꽃
아하! 알아보기- 우리는 언제부터 달라졌을까요?/ 미워하는 마음을 넘어 소통하기
같이! 함께하기- 다름과 소통
뚜벅! 나아가기- 가르치고 배우는 소통의 두 방향성

2장. 다른 듯 같은 듯? 남한 말, 북한 말
똑똑! 다가가기- 일 없습네다!
아하! 알아보기- 서로 뿌리가 같은 남북한의 말/ 남과 북의 말, 어떻게 다를까?
같이! 함께하기- 남북의 다른 낱말을 써서 새로운 ‘약속말’ 만들기
뚜벅! 나아가기- 〈겨레말큰사전 사업〉과 남북한의 언어 소통을 위한 노력들

3장. 북녘의 친구들은 어떻게 살까?
똑똑! 다가가기- 북녘 친구와 톡톡
아하! 알아보기- 북의 친구들은 어떤 학교에 다닐까?/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
같이! 함께하기- 내가 아는 북한은?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건국대학교통일인문학연구단
도지인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및 대학원 통일인문학과 교수
? 북한의 외교와 문화를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Fashion and Consumer Culture of North Korean Women and the ‘Cultural Turn’ toward Harmony (2021),” “Dressing Socialism: Joseonot and Revolutionary Womanhood in North Korea, 1955-1960 (2021),” ?북한의 교육관·사제관계의 변화와 특징: 북한이탈주민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중심으로?(2021), 저서로 ??일상을 통해 본 남북의 가치·정서·문화??(2020), ??남북의 가치·정서·문화 충돌과 포스트 통일 연구의 방향??(2021) 등이 있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학사), 하버드대학교 동아시아학과(석사), 북한대학원대학교(박사)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대학교에서 북한사, 남북관계사, 동아시아냉전사 등을 강의하였다.

전영선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교수
? 한양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고전문학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하고, 통일 개념과 남북 문화의 소통을 디자인하는 통일디자이너이자 남북문화의 차이를 소개하고 번역하는 통일문화번역가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북한 지식사전??, ??공화국의 립스틱 : 김정은 시대 뷰티와 화장품??, ??찾아라 만리마 슈퍼마켓 새우맛튀기과자??, ??김정은의 전략과 북한??, ??한(조선반도) 개념의 분단사 ‘문화예술편’??, ??어서와 북한 영화는 처음이지??, ??NK POP : 북한의 전자음악과 대중음악??, ??북한의 체육정책과 체육문화??, ??북한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 ??김정은 리더십 연구??, ??글과 사진으로 보는 북한의 사회와 문화??, ??영상으로 보는 북한의 일상??, ??북한의 언어?소통과 불통 사이의 남북언어?? 등이 있다.

김지형
? 서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 한양대 대학원 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한양대 동아시아문화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서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사연구회 연구이사, 한국사학회 연구이사직을 맡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 ?탈냉전 초기 남북관계 인식의 분화와 갈등-정부내 강온파 대립과 민간통일운동세력의 이원화 현상을 중심으로-?, ?4.19 직후 내각책임제 개헌논의와 ‘보수합동’?, ?60년 전 기록으로 보는 부산지역 4월혁명의 장면?, ?대학 신입생의 수능 필수 한국사 경험과 ‘사고와 표현’ 교육의 상관성?, ?1987년 헌법 개정과 이후 개헌 논의의 정치적 상관성?, ?한국전쟁기 부역 이데올로기의 전환: 부일(附日)과 부공(附共)의 교차점에서? 등이 있다.

정진아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및 대학원 통일인문학과 교수
?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이승만정권의 경제정책론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건국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경제사뿐 아니라 해방 이후 남북의 주민들이 만들어가고자 한 국가, 사회, 개인의 모습에 관심이 많다. 특히 그 속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활문화와 병리현상에 관심을 갖고 있다. 논문으로는 ?이승만정권의 자립경제론, 그 지향과 현실?, ?장면정권의 경제정책 구상과 경제개발5개년계획?, ?남북의 농업협동화 경험과 통일농업의 미래-남의 협업농장과 북의 협동농장을 중심으로? 등이 있고, 저서로는 ??한국 경제의 설계자들??, ??역사학의 시선으로 읽는 한국전쟁??, ??사회주의는 북한사람들을 어떻게 변화시켰나??가 있다.

김지니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원
?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북한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건국대 통일인문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북한의 문화예술, 특히 정치사를 통해 문화공간을 해석하고 북한예술을 통해 한반도의 민족예술을 추적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해방 후 남북 문화정책 연구 : 국립극장을 중심으로?, ?김정은 시기 무용연구 : 전통의 복원과 비물질무용유산을 중심으로?, ?‘선군시대’ 예술비평 연구?, ?북한 정권초기 문화권력의 대중지배 전략연구? 등이 있고, 저서로는 ??북한예술의 창작지형과 21세기 트렌드??, ??봉변다반사??가 있다.

이태준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원
* 씽크스마트-더 큰 세상으로 통하는 길
‘더 큰 생각으로 통하는 길’ 위에서 삶의 지혜를 모아 ‘인문교양, 자기계발, 자녀교육, 어린이 교양·학습, 정치사회, 취미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합니다. 바람직한 교육관을 세우고 나다움의 힘을 기르며, 세상에서 소외된 부분을 바라봅니다. 첫 원고부터 책의 완성까지 늘 시대를 읽는 기획으로 책을 만들어, 넓고 깊은 생각으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드리고자 합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