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린에릭슨
교육학 박사이며, 학교와 학교구에서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도와주는 독립 컨설턴트이다. 지난 20년 동안 에릭슨은 K-12학년의 교사들, 행정가들과 함께 성취기준, 학교와 학교구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왔다. 또한 국제바칼로레아에서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자문을 맡았다. 최근작 :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저자 : 로이스래닝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교육 컨설턴트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문해력 및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분애로 발표하고, 지역 학교구와 함께 작업하고 있다. 최근작 :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 총 8종
저자 : 레이첼프렌치
남미, 아프리카, 유럽, 오세아니아주의 학교에서 일한 국제적 경험이 많은 교육자이다. 린 에릭슨, 오리스 래닝과 함께 발표도 하고 교사 훈력도 하는 독입 컨설턴트이다. 최근작 :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 총 5종
번역 : 온정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미국 James Madison University 조교수 역임
University of Iowa(교육과정/초등교육, Ph.D.)
『이해중심 교육과정』, 『역량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이해와 설계』 공저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기본 모듈Ⅱ』,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공역
변영임(용인 모현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에 대한 실행연구」로 석사학위를 ... 더보기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미국 James Madison University 조교수 역임
University of Iowa(교육과정/초등교육, Ph.D.)
『이해중심 교육과정』, 『역량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이해와 설계』 공저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기본 모듈Ⅱ』,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 공역
변영임(용인 모현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에 대한 실행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원 졸업 즈음에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를 만들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고 경기도 교수평 정책실행 연구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경기도 교육과정 선도요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위한 수업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연수원과 지역교육청 및 단위학교 연수를 통해 현장교사와의 즐거운 만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연계형 혁신학교 혁신부장으로 근무하면서 학교급간 연계교육과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안나(화성 제암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에서 선생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과 통합적 접근을 통한 범교과 학습 적용 방안」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봄(BOM) 융합예술활동을 통한 꽃씨들의 예술인성 꽃 피우기』연구 보고서로 전국 현장연구대회 1등급 푸른기장과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금은 화성에서 초록을 꿈꾸는 연두 마을을 가꾸면서 모두가 꽃이 되는 행복한 교실 꽃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유수정(안산 학현초 교사)
경인교대 대학원에서 초등교육방법을 전공했고 『교사학습공동체의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질적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혁신학교 교무부장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회’‘이해중심 수업탐구공동체’ 등에 참여하면서 꾸준히 이해를 위한 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 학교(안산소나기팜) 꿈지기 교사로 활동하면서 학생이 주도하는 마을기반 ‘학교 밖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