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버려지는 디자인 통과되는 디자인 – 편집 디자인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레이아웃의 비밀


  • ISBN-13
    979-11-407-1479-7 (036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길벗 / ㈜도서출판 길벗
  • 정가
    2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7-16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미정 , 유은진
  • 번역
    -
  • 메인주제어
    그래픽 디자인
  • 추가주제어
    그래픽 및 디지털미디어 응용프로그램 , 웹그래픽과 디자인 , 디자인, 산업/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 북 디자인 및 제본
  • 키워드
    #그래픽 디자인 #그래픽 및 디지털미디어 응용프로그램 #웹그래픽과 디자인 #디자인, 산업/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북 디자인 및 제본 #편집디자인 #디자인이론 #인디자인 #컬러 #그리드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AI 그래픽 #AI 디자인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256 Page

책소개

 왜 내 디자인은 선택되지 못했을까? 

버려지는 시안의 함정부터 통과되는 디자인의 핵심 원칙까지 

 

수많은 시안 중 선택받는 디자인과, 매번 수정 끝에 버려지는 디자인은 무엇이 다를까요?

이 책은 디자이너의 감각만으로는 풀 수 없었던 클라이언트의 선택 기준을 면밀히 해부하고, 실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편집 디자인의 전략과 공식을 제시합니다. 감각만으로는 부족했던 그 지점을 전략으로 보완하고자 하는 디자이너라면, 이 책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어떤 디자인에 ‘좋아요’를 누르는지, 디자이너는 무엇을 설득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반복되는 퇴짜 속에서도 통과되는 디자인에 공통적으로 숨어 있는 핵심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은 실무에서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느끼는 편집 디자이너, 수차례 피드백에도 선택받지 못한 시안을 반복해 본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 감각 이상의 설득력 있는 디자인 전략을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디자이너, 그리고 매번 “좋은데요, 다른 것도 한 번 볼 수 있을까요?”라는 말에 지쳐 있는 모든 디자이너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디자인 이론

다양한 편집 사례를 통해 그리드, 색상, 서체, 배치의 원칙을 시각적으로 익히고, 실제 작업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

 

디자인 해설

탈락 시안의 공통된 문제를 짚어내고, 설득력 있는 레이아웃 흐름과 선택받는 시각적 논리를 전략적으로 정리

 

AI 실무 디자인

실제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AI 디자인 도구의 적용법을 소개하여, 반복 작업을 줄이고 시안 완성도를 높이는 효율적인 방법 안내

 

버려지는 디자인(NO) / 통과되는 디자인(YES)

디자인 전후의 차이를 명확하게 비교하고, 수정 포인트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의 선택 기준과 통과 요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목차

Part 1 컬러

 

디자인 이론 | 지면의 흐름을 색으로 만들어라 

완성도를 높이는 노하우 | 색을 흐르게 하라 

 

01 특정 색으로 메시지를 살린 디자인 

02 단색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디자인 

03 일관된 컬러로 시각적 특징을 강화하는 디자인 

04 필수 컬러로 간결함을 담은 디자인 

05 포인트 컬러로 주목도를 높인 디자인 

06 컬러 조합으로 돋보이는 디자인 

07 분리된 컬러로 계층을 만든 디자인 

08 그러데이션으로 독특한 디자인 

09 동일한 컬러로 일관된 흐름의 디자인

10 추출 컬러로 주목도를 높인 디자인 

11 강렬한 컬러 대비 디자인 

12 AI 뉴럴 필터로 생동감 있는 디자인 

13 컬러 톤으로 점진적인 흐름의 디자인 

14 컬러 축소로 시각 효과를 극대화한 디자인 

15 컬러 팔레트로 완성도 높인 디자인

 

Part 2 그리드와 레이아웃

 

디자인 이론 | 지면의 구조로 흐름을 설계하라 

완성도를 높이는 노하우 | 구조는 보이지 않게 하되, 읽히지 않으면 안 된다 

 

01 기본 그리드로 가독성 높은 디자인 

02 열 그리드로 분할한 본문 디자인 

03 3단 그리드로 공간 효율을 높인 디자인 

04 모듈 그리드로 나눈 섹션 디자인 

05 블록 그리드를 이용한 전면 디자인 

06 모듈 그리드에 적용한 타이틀 디자인

07 모듈 그리드 파괴로 역동적인 디자인 

08 대각선 그리드를 통한 화려한 디자인 

09 그래픽을 반복한 패턴 그리드 디자인 

10 응용 그리드에 일관성을 더한 디자인 

11 그리드를 비워 여백을 준 디자인 

12 그리드로 리듬을 만든 디자인 

13 그리드에 조형 변주를 더한 디자인 

14 그리드에 대각선 운동감을 준 디자인 

15 중앙 정렬 그리드를 활용한 디자인 

 

Part 3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이론 | 활자로 감정을 설계하라 

완성도를 높이는 노하우 | 서체는 보이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반드시 느껴져야 한다

 

01 자유로운 간격의 제목 디자인 

02 자연스럽게 연결된 좁은 문자 디자인 

03 서체 장평으로 느낌을 바꾼 디자인 

04 서체에 운동감을 더한 역동적 디자인 

05 한글 자·모음 해체를 통한 디자인 

06 대·소문자로 운동감을 더한 디자인 

07 이미지와 텍스트 레이어링 디자인 

08 글자에 이미지 채워 시선 끄는 디자인 

09 주제에 맞춘 명조·고딕 문자 디자인 

10 문자, 그래픽을 조합한 화려한 디자인

11 제목에 질감을 활용한 디자인 

12 시선을 압도하는 3D 문자 디자인 

13 문자와 도형을 활용한 디자인 

14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15 네이밍에 변화를 준 디자인 

16 큰 텍스트와 본문이 연결된 디자인 

17 문자 일부를 자르거나 숨긴 디자인 

18 사진 주변 텍스트 배치 디자인 

19 매체별로 콘셉트를 반영한 디자인 

20 브랜드 네임 입체 디자인 

 

Part 4 그래픽 요소

 

디자인 이론  | 시각 요소로 메시지를 구체화하라 

완성도를 높이는 노하우 | 이미지는 메시지의 목소리다 

 

01 일러스트로 강조한 사진 대비 디자인 

02 다채로운 도형 아트워크 디자인 

03 사용자 경험으로 접지 효율을 높인 디자인 

04 프레임을 벗어난 사진 활용 디자인 

05 창의적으로 주제를 표현한 디자인 

06 기하학적 패턴으로 구성된 디자인 

07 리듬감 있는 이미지 배치 디자인 

08 사진 프레임을 변형한 디자인 

09 그래픽 요소로 시각적 효율을 높인 디자인 

10 역동적 대각선 구도를 살린 디자인 

11 통일감을 살린 창의적인 디자인

12 사진 트리밍으로 주제를 살린 디자인 

13 일러스트와 컬러로 구분한 디자인 

14 단순화로 펼침면 장점을 살린 디자인 

15 일러스트 배치를 조절한 디자인 

16 텍스처 배경을 활용한 감각적 디자인 

17 유기적으로 배열한 개성 있는 디자인 

18 빈티지 일러스트를 활용한 고전 디자인 

19 주제의 분위기를 고려한 디자인 

20 픽셀 아트로 완성한 영화 디자인 

21 포토 콜라주로 완성한 다채로운 디자인

 

Part 5 AI 그래픽

 

디자인 이론 | AI 도구로 구현력을 높여라 

완성도를 높이는 노하우 | AI는 가능성을 제안하고, 결정은 디자이너의 몫이다 

 

01 전선을 제거한 깨끗한 배경 디자인 

02 복잡한 배경에서 인물을 지운 디자인 

03 비슷한 톤으로 구성된 시리즈 디자인 

04 배경 채우기 기능으로 확장한 디자인 

05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한 디자인 

06 텍스트를 벡터로 바꾼 손그림 디자인 

07 AI 목업 이미지로 만든 시안 디자인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미정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현재 남서울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편집 디자인을 전공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광고대행사 에코와 헥사그램에서 디자인 실장으로 근무한 바 있으며,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초대 작가 및 심사위원, 한국디자인진흥원 평가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및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에서 부회장으로 활동 중입니다.

수상 이력
· 산업자원부 장관상
·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
·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상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 그라피스 애뉴얼 금상, 은상
국제 전시 및 비엔날레 참여
· 라흐티·트르나바·우크라이나(4th Block)·소피아
· 멕시코·모스크바·루블린·볼리비아
· 폴란드·페루·중국·테헤란·타이완 등
: 세계 주요 포스터 비엔날레 및 트리엔날레 다수 참여
저자 : 유은진
단국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다양한 대학에서 편집 디자인을 강의해왔으며,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운영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헥사인의 수석 디자이너로서 브랜드 마케팅과 편집 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상 이력
· 잇어워드(It-Award, KODIA)
 - 2021 시각디자인 부문 대상
 - 2021 공간환경디자인 부문 대상
 - 2019 패키지디자인 부문 대상
전시 참여
· ‘터키의 창’ 展 – 터키 주중한국문화원 (한·터키 수교 60주년)
· ‘단순하게 만들라’ 展 – 토포하우스 초대전
· ‘깨어있는 공간 도시’ 展 – 유나이티드갤러리 개인전
· ‘해석의 재해석’ 展 – 국내 초대전
· ‘사회적 영향을 위한 디자인’ 展 – 터키 초대전
· ‘continue+us’, ‘G-project: 자연과의 소통’ 展 – 북경 주중한국문화원
1990년 (주)도서출판 길벗으로 출발하여 ‘인터넷 무작정 따라하기’가 컴퓨터 부문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며 컴퓨터/인터넷 분야뿐 아니라 경제/경영, 인문, 취미, 여행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혔습니다.
시나공, 무작정 따라하기, 스크린 영어회화 등의 대표 시리즈가 있습니다.
2000년에는 이지톡을 설립하고 어학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습니다.(2019년에 ‘도서출판 길벗’과 통합)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