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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와 판례로 풀어가는 학교폭력

2025년 8월 시행 학교폭력예방법 반영 개정증보판


  • ISBN-13
    979-11-6425-177-3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에듀니티 / (주)에듀니티
  • 정가
    2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3-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황태륜 , 김문규 , 박종민 , 김광용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학교폭력 #학교폭력예방법 #딥페이크 #학교폭력전담조사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4 mm, 332 Page

책소개

2025년 8월 시행 학교폭력예방법을 반영한 개정증보판으로,

딥페이크 성범죄와 학생 선수의 학교폭력, 맞폭 사안 관련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최고의 현장 전문가들(교육청 변호사, 장학사, 심의위원)이 선별한 130개의 핵심질문과

122가지 사안별 사례에 대한 해설을 수록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딥페이크 성범죄와 학생 선수의 학교폭력, 맞폭 사안 관련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상황 자체와 사안처리 과정에서 그 당사자인 피·가해학생과 보호자, 교사, 전담기구,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교육청 업무담당자 등 다양한 입장에서 심각한 갈등이 있고 학교를 어렵게 합니다.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갈등이 전부 학교폭력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폭력은 그 개념에서부터 처리 절차,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처리 사항, 관련 학생 및 보호자의 이행 사항 등을 모두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이 모호하거나 이해와 해석이 다를 수 있고, 그 상황에서 갈등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이처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고려하며, 갈등을 줄이고 모두의 건강한 회복을 돕기 위해 출간했습니다.

집필진은 수년간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으로 활동한 경험, 피·가해 학생의 대리인으로 사건을 담당한 경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간사로서 심의위원회를 준비하고 진행하였던 경험, 학교폭력 관련 행정 사항 전반을 관리하고 소송에 대응하였던 최고의 현장 전문가들입니다. 그 현장에서 형성·발전된 전문성을 토대로 사안처리 과정 전반을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학생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학교폭력을 구분하고, 사안처리 과정에서 학부모 간 또는 학부모와 학교 간 다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좀 더 욕심을 내보자면 앞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사안처리 절차가 학교 생활교육으로 되돌아오는데 이 책이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책에 들인 시간과 노력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해결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프롤로그_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안처리 단계별 130개 핵심 Q&A

 

1부. 학교폭력의 정의

 

2부. 신고 및 접수

가. 학교폭력 신고

나. 학교폭력 사안 접수

다. 신고자 · 고발자 비밀누설 금지 의무

라. 가해자와 피해학생 분리조치

 

3부. 사안 조사

가. 학교폭력 사안 조사 일반론

1) 학교폭력 사안 조사의 주체 및 과정

2) 관련 학생 면담 과정

가) 학생 면담의 시간과 장소를 정함에서의 주의점

나) 학생 면담과 학생 확인서 작성 지도 방법

다) 학생 확인서 작성 지도 시 유의 사항

라) 보호자, 변호사 등의 면담 참여 요청에 대한 대응

3) 보호자와의 면담

4) 학교폭력 관련 증거자료의 수집

5)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나. 학교장의 긴급조치

1) 피해학생 보호를 위한 긴급조치

2) 가해학생 선도를 위한 긴급조치

가) 가해학생 선도를 위한 긴급조치 일반론

나) 출석정지, 학급교체를 긴급조치로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

다) 학교장 긴급조치와 심의위원회의 추인

다. 학교폭력 전담기구

라. 학교장 자체해결

1) 학교장 자체해결의 취지와 규정

2) 학교장 자체해결의 요건

3) 학교장 자체해결 관련 Q&A

마. 학교폭력 비밀유지 의무와 관련 자료의 제공

1) 비밀누설금지 의무

2) 학생 상담 과정과 비밀누설금지 의무

3) 학교폭력 내용이 담긴 CCTV

4) 수사기관 등과 법원의 자료제공 요청

바. 학교폭력 사안 조사 보고서 작성 방법

1) 학교폭력 사안 조사 보고서의 중요성

2) 사안 개요 작성 방법

3) 사안 경위 작성 방법

4) 쟁점 사안 작성 방법

가) 쟁점 사안 작성의 요점

나) 주요 쟁점 작성 방법

다) 피해학생 측 주장, 가해학생 측 주장 부분의 작성 방법

5) 시행령 제19조 판단요소 기재 작성 방법

 

4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역할

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라. 심의위원회 개최

1) 참석 안내

2) 심의위원회 진행

마. 관련 학생 및 보호자 질의응답

1) 사전 기록 검토

2) 질의·응답 시 유의사항

가) 지양해야 할 태도

나) 심의 사항에 집중하여 질의

바. 결정

1) 사실 확정

가) 관련 학생 간 진술 일치 여부 및 정도 파악

나) 증거 검토

2) 학교폭력에 해당하는지 판단

가) 학교폭력예방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행위만 학교폭력인지

나) 학교폭력 행위와 형사상 범죄 행위가 동일한 것인지

다) 장난이라고 주장하는 경우

라) 일상적인 학교생활 중 발생한 갈등

마) 따돌림

바) 협박

사) 학교폭력 현장에 같이 있기만 해도 학교폭력 가해학생이 되는 것인지

아) 장애학생 사안

자) 성폭력

차) 학생 선수 학교폭력

카) 맞폭 사안

3) 조치 결정

가) 피·가해학생 조치 결정

(1) 피해학생 보호조치

(2) 가해학생 선도조치

(가) 가해학생 선도조치의 종류

(나) 구체적 선도조치 결정

(다) 조치 결정 시 주의 사항

나) 조치 없음 결정

다) 조치 결정 유보

4) 긴급조치 추인

5) 조치결정통보서

6) 심의위원회 회의록

참고) 불복절차

 

5부. 조치 이행

가. 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나.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호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제2호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정보통신망을 이용한 행위를 포함한다)의 금지

제3호 학교에서의 봉사

제4호 사회봉사

제5호 학내외 전문가, 교육감이 정한 기관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제6호 출석정지

제7호 학급교체

제8호 전학

제9호 퇴학처분

다. 가해학생에 대한 부가조치

라. 가해학생 보호자에 대한 특별교육

마. 조치 결정에 대한 이행 강제

1) 가해학생이 조치를 미이행하는 경우

2) 가해학생 보호자 특별교육을 미이행하는 경우

 

6부.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및 삭제

가.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나.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제1호, 제2호, 제3호) 조건부 기재 유보

다.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생활기록부 삭제

1) 각 조치별 삭제 시기 및 방법

가) 제1호(서면사과), 제2호(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제3호(학교에서의 봉사)

나) 제4호(사회봉사), 제5호(특별교육 또는 심리치료), 제6호(출석정지), 제7호(학급교체)

다) 제8호(전학)

라) 제9호(퇴학처분)

2)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사항 삭제 관련 변경 내용

3) 학교폭력 조치사항 삭제 시 유의 사항

4)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및 삭제 관련 서류 관리

 

에필로그_ 학교폭력예방법을 이해하고 예방 대책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문인용

학교폭력 정의 규정에 딥페이크 영상 등의 제작과 반포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였고, 사이버폭력의 피해자 지원에 관한 사항을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와 운영의 직접적인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래서 책에서는 딥페이크 영상 등의 제작과 반포와 관련한 사례를 제시하며, 그 내용과 심의 시 유의 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성폭력처벌법의 규정과 법리를 설명하여 심의위원회의 전문성 제고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6쪽

 

최근 들어 마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소위 '맞폭' 사례를 다루었습니다. 맞폭이라는 것은 아직 개념 정리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무엇이 맞폭이고, 맞폭 사건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정해진 방식이나 관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책에서는 학교폭력 사안을 무마하기 위한 또는 처분의 경감을 위한 전략적 방편으로서 피해학생을 신고하는 행위를 맞폭으로 전제하고 와 관련한 처리 방안과 유의 사항들을 설명하였습니다. 7쪽

 

학생은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규정된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및 각종학교와 같은 법 제61조에 따라 운영하는 학교의 학적을 가진 학생을 말합니다. 이러한 학교에는 외국인 학교와 인가받은 대안학교는 포함되나, 학력 인정 평생교육시설, 외국교육기관, 국제학교나 유치원, 대학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퇴하거나 퇴학 처리가 된 학생은 초·중등교육법 상의 학생으로 볼 수 없으나, 학적이 유지되는 유예생은 학생입니다.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사안처리를 개시하려면 가해자는 누구든 상관없지만, 피해를 입었거나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은 반드시 법률에서 정하는 학생이어야 합니다. 30쪽

 

학교폭력예방법은 법명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예방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방과 후 특정 장소로 유인하여 폭행할 계획을 세우거나, 단체 대화방을 통해 따돌림을 준비하는 정황, 금품갈취의 방법과 대상 등을 모의하는 등의 학교폭력 예비·음모까지 누구나 학교의 장이나 심의위원회에 고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폭력의 예비·음모, 발생 가능성을 인지한 교원은 반드시 학교의 장에게 보고하고 학부모에게 알려 예방하여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학교폭력예방법 제20조 제4항). 38쪽

 

학교폭력 사안 접수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이 사실관계를 육하원칙에 맞게 자세히 신고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신고를 접수하는 교원 등은 반드시 다음과 같은 사실관계를 주도적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1. 당사자. 학교폭력 당사자가 누구인지 특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관련 학생의 신원과 소속학교만 알아도 신속하게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확인하여 절차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해자를 알 수 없는 사이버폭력 사안의 경우에도 피해내용에 따라 의심되는 사람이 누구인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가해행위 3. 발생시간 및 장소 4. 목격자, 증거확보방법, 분위기 등 ---. 41쪽

 

Q. 학교에서 성폭력(성희롱 포함) 관련 학교폭력 사안을 인지한 경우, 수사기관에도 알려야 하나요? A. 즉시 수사기관(112, 117)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34조 제2항은 교육기관을 비롯하여 청소년 관련 기관 및 시설 종사자에게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에 대한 신고의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만약 신고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한 경우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특히 성희롱은 성범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신고하지 아니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 라목은 아동복지법 제17조 제2호 '아동에게 음란한 행위를 시키거나 이를 매개하는 행위 또는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성희롱 등의 성적 학대행위'를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44쪽

 

사안 조사의 과정에서 학교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학교는 범죄를 수사하는 기관이 아니므로 발생한 사실관계를 조사함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사자인 학생에게 확인서를 작성하게 할 때 어떤 내용을 담아 작성하도록 지도해야 하는지, 그 과정에서 주의하여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난감합니다. 또 관련 학생들의 진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보호자들이 사안 조사에 개입하여 문제를 제기하기도 하며, 관련 자료를 공개해달라는 요청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이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 이어지는 일도 많습니다. 55쪽

 

일반적으로 피해학생에게 먼저 학생 확인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 학교폭력 사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는 발생한 학교폭력의 일시와 장소, 가해학생이 누구인지, 가해행위는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로 인해 자신이 입은 피해가 어떤지에 관해 상세한 내용이 담기도록 지도합니다. 이때 일시와 장소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되도록 최소한의 특정, 예컨대 '2025년 3월 초', '◦◦아파트 인근 골목' 등으로 작성하고 다수의 학생이 관련되었다면 관련된 학생들 각자의 행위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58쪽

 

보호자, 변호사 등의 면담 참여 요청에 대한 대응. 최근에는 학생에 대한 면담과 학생 확인서 작성의 과정에서 보호자가 참석을 원한다거나 학생 측이 선임한 변호사가 동석하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기도 합니다. 먼저 학교폭력 사안 조사 과정에서의 학생 면담과 학생확인서 작성에 관해서는 법령상 특별한 규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보호자, 변호사의 상담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위법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1) 관련 학생들이 보호자, 변호사가 동석한 자리에서 사실대로 말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고, 동석자의 관여로 학생에 대한 상담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조사 내용에 대한 이견 등으로 교사와의 다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참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이유를 설명하며 거절할 수 있습니다. 60쪽

 

Q. 전담기구 기구 회의 때 학부모 구성원이 1/3 이상 참석해야 하나요? A. 학교폭력예방법은 구성원의 구성과 관련하여 학부모를 1/3 이상 두어야 한다고 규정하는 것으로, 개별 회의의 참석 인원에까지 그러한 제한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학교장이 정한 개회 정족수를 넘는다면 학부모 구성원이 참석하지 않은 회의 역시 적법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사안이 성(性)과 관련되는 민감한 내용이라는 등 비밀의 유지가 특히 중요하다면 학부모 구성원 없이 회의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76쪽

 

Q. 학교폭력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사안인데 피해학생 측에서 학교장 자체해결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A. 예컨대 운동장에서 농구를 하다가 다친 학생 측에서 몸싸움의 상대방 학생을 학교폭력으로 신고하는 것과 같이 애초에 학교폭력으로 보기 어려운 사안들이 학교폭력 사안으로 접수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안에서 다친 학생 측은 계속하여 학교폭력을 주장하며 심의위원회의 개최를 요구하여 학교를 난감하게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행위가 학교폭력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는 학교장이나 전담기구가 결정할 수 없으므로, 이를 그대로 종결하거나 학교장 자체해결을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결국 교육지원청에 심의위원회 개최를 요청해야 합니다. 이는 학교장 자체해결의 기본적인 전제인 '피해학생 및 그 보호자가 심의위원회의 개최를 원하지 아니하는 경우'라는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80쪽

 

실무상 CCTV의 열람과 제공은 학교에서 가장 질문이 많은 부분입니다. CCTV를 통해 학교에서 수집한 정보를 학교폭력예방법에 근거한 학교폭력 사안 조사 및 관련 학생의 가·피해상황에 대해 학부모에게 안내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제공하는 것은 CCTV로 수집된 정보들의 수집 목적 범위의 이용과 제공에 해당하므로 적법합니다. 물론 학교는 정보공개 청구를 한 학생 측 외에 다른 사람이 나온다는 점을 이유로 CCTV 영상 공개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 측 외에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제삼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으므로 정보공개법에 따른 공개예외사유(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6호)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92쪽

 

딥페이크 성범죄의 심각성으로 인해, 지난 2025년 1월 31일 개정된 학교폭력예방법에서는 딥페이크 영상 등을 제작하거나 반포하는 행위를 학교폭력의 유형과 내용으로 규정하는 개정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2025년 8월 1일 시행됩니다. 개정 학교폭력예방법에서는 인공지능 기술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얼굴·신체 또는 음성을 대상으로 성적 욕망 또는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형태로 편집·합성·가공한 촬영물·영상물 또는 음성물을 딥페이크 영상 등이라고 하며, 이를 제작하거나 반포하는 행위는 학교폭력 유형 중 사이버폭력에 해당하는 것으로 명시하였습니다. 218쪽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의 2 제2항에서는 딥페이크 영상물 등에 대한 반포 등 행위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16일 개정 이전까지 딥페이크 영상물 등 반포 등 행위의 법정형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었습니다. 위 개정을 통해 딥페이크 영상물 등에 대한 반포 등 행위도 딥페이크 영상물 제작 행위와 동일하게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법정형을 상향하였습니다. 219쪽

 

현재 대한체육회 기준에 의하면, 학생 선수가 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 제1호(서면사과), 제2호(접촉·보복 등 금지), 제3호(교내봉사) 조치를 받은 때는 3개월 동안 대회 참가가 제한되고, 제4호(사회봉사), 제5호(특별교육이수), 제6호(출석정지), 제7호(학급교체) 조치를 받은 때는 6개월 동안 대회 참가가 제한되며, 제8호(전학) 조치를 받은 때에는 12개월 동안 대회 참가가 제한됩니다. 그리고 만일 제9호(퇴학) 조치를 받은 때에는 그 사유에 따라 선수 등록 자체가 금지됩니다. 강간, 유사 강간 및 이에 준하는 성폭력을 이유로 퇴학 조치를 받은 때에는 10년 동안 선수 등록이 금지되고, 성추행, 성희롱, 폭력 등으로 퇴학 조치를 받은 때에는 5년 동안 선수 등록이 금지됩니다. 또한, 제8호(전학) 조치를 받은 학생 선수는 고입 체육특기자 선발에서 제외됩니다. 이외에도 학생 선수가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조치를 받은 정보는 국민체육진흥법 상 징계정보시스템에 기록됩니다. 221쪽

 

단순 쌍방 사건과 달리, 자신에게 제기된 학교폭력 사건을 무마시키거나 경감된 조치를 받고자 하는 목적에서 학교폭력 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가 그러할 것입니다. 위 사례에서 V는 P1에게 욕설을 하였고, 바닥에 넘어진 상태에서 P1의 팔과 다리를 붙잡은 적이 있고, 바닥에서 일어나기 위해 손과 발로 P1을 밀치는 등의 유형력을 행사하였습니다. 그리고 V의 행위로 인해 P1에게 그 어떤 상해도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223쪽

 

Q. 어떤 경우에 피해학생 보호조치로 학급교체를 결정할 수 있나요? A. 피해학생 측에서 적극적으로 피해학생의 반 변경을 요청하고 있는 경우로서 사안의 경중을 살폈을 때 객관적으로 보아 가해학생에 대하여 학급교체 조치를 하여야 할 정도는 아니라도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분리할 필요성이 어느 정도 인정된다면 피해학생 보호조치로 학급교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학급은 학생들이 교우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기초가 되므로 학급을 바꾸는 것은 학생의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피해학생 입장에서는 학급교체가 새로운 피해를 가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해학생 측에서 요청한 적이 없는데도 그러한 의사가 있는지를 먼저 묻거나 학급교체를 결정하는 것은 적지 않은 반발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29쪽

 

Q. 가해학생이 학교폭력 사안과 관련하여 불기소처분을 받은 경우 반드시 조치 없음 결정을 하여야 하나요? A. 아닙니다. 가해학생이 불기소처분을 받은 경우라도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가해학생 선도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예방법은 형사법 체계와는 목적을 달리하고 학교폭력예방법에 따른 조치결정은 학교폭력의 당사자인 청소년에 대한 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사법절차에 의한 판단과 반드시 일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학교폭력예방법상 가해학생 조치 원인이 되는 사실의 인정은 형사절차에서와 같이 합리적 의심을 배제하여 확신할 정도의 증명을 요하는 것은 아니므로 가해학생이 학교폭력을 행사하였다고 볼 만한 고도의 개연성이 인정된다면 가해학생 선도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53쪽

 

Q. 피해학생 측에서 가해학생이 서면사과를 이행하지 않는다며 학교에 민원을 제기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해학생에 대한 다른 조치들과 다르게 가해학생이 서면사과를 이행하지 않는다고 하여 이를 이유로 추가적인 조치를 요청할 수 없습니다. 사과를 강요하는 것은 양심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학교폭력예방법에서도 제1호 조치를 제외한 제2호부터 제9호까지의 조치에 한해서 가해학생이 조치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학교폭력예방법 제17조 제15항). 따라서 학교에서는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서면사과를 강제하거나 미이행을 이유로 별도의 선도조치를 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서면사과 조치를 받았음을 상기하여주거나, 향후 이행 계획을 확인하는 등 이행을 권유하는 정도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88쪽

 

2024. 3. 1.부터 시행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과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은 가해학생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자 일부 조치사항의 학교생활기록부 보존 기간을 졸업 후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다만 2024. 3. 1.부터 시행되는 내용은 학교폭력 신고 시점에 따라 2023. 2. 28. 이전, 2023. 3. 1.부터 2024. 2. 29. 사이, 2024. 3. 1. 이후로 나뉘어 적용되므로 삭제 시기에 대하여 다소 혼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비교하여 알아보겠습니다. 321쪽

 

그때그때 크게 언급되는 사안에 맞춰 대책을 세우면 당장은 성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의 원인을 찾아 대책을 마련하는 일은 쉽지 않고 시간 오래 걸리는 일입니다. 이 책이 학생들 사이 발생할 수 있는 갈등과 학교폭력을 구별하고, 현행 학교폭력예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 학교폭력 대책을 세울 때 보탬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31쪽

서평

이 책에서는 실제로 학교폭력 사안 처리 순서에 따라 그 내용을 해설하고,

처리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한 130개의 질문과,

122개의 사례에 대한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학교폭력 사안 처리 결과 피해학생에게는 보호조치가, 가해학생에게는 선도 및 교육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이에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피해학생이 현재 처한 상황과 필요한 조치가 적극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한편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는 당사자에게 의무를 부과하거나 권익을 제한하는 처분이기 때문에 그 판단과 처리에 엄격성과 신중함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학교폭력 사안 처리 순서에 따라 책의 내용을 집필함으로써 업무담당자들이 처리해야 할 내용과 주의할 점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쉽게 답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2025년 8월부터 개정 시행되는 학교폭력예방법을 반영해 피해학생 보호를 위한 규정과 각 업무담당자의 역할 변화와 조치 이행,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및 삭제 요령까지 친절하게 안내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를 모두 고려하여 실제로 학교폭력 사안 처리 순서에 따라 그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신고 및 접수, 사안 조사, 학교장 자체해결,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운영, 조치사항 이행, 기록 관리에 이르기까지 학교폭력 사안 처리 및 이후 사항까지 전 과정을 아울러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학교의 책임 교사,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교육청 업무담당자 등 학교폭력 사안을 실제로 처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소개

저자 : 황태륜
법무법인 화담 변호사
교육청 출신 변호사로서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 아동학대 등 여러 사건을 처리하였다. 그리고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교권보호위원회, 징계조정위원회 위원과 관련 분야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고민의 결과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이 책을 기획하고 집필했다.
저자 : 김문규
서울특별시동작관악교육지원청 변호사
2017년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 2018년 3월부터 서울특별시동작관악교육지원청에 근무하며 학교폭력 사안처리, 교육활동 보호, 학생 인권 등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학교폭력 사안처리와 관련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여러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과 학교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한 바 있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제작하는 안내 자료 집필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저자 : 박종민
법무법인 파트원 변호사
이른 퇴근과 방학이 있는 교사 아내의 삶이 부러워 교육청 근무를 희망했다.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에 소속되어 학교에서 벌어지는 온갖 갈등과 분쟁, 민원 해결을 위해 5년간 분투했다. 현재는 법무법인에서 학교 법률자문과 교육 분야 사건들을 담당하고 있다. 2024년부터 교육부 고문변호사로 위촉되었다.
저자 : 김광용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장학사
교직 생활의 대부분을 생활교육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청 장학사가 되었다. 선생님들에게,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달려오다 보니 어느새 현재, 이 자리에 서 있다. 앞으로의 노력이 학교 구성원 간의 신뢰가 돈독한 평화로운 학교가 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사와 부모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에듀니티입니다.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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