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Ⅰ. 그림책, 어떻게 읽어줄까요?
1. 그림책이란? 13
2. 좋은 그림책의 조건 16
3. 그림책 읽어주기의 효과 18
4. 그림책을 읽어주는 세 가지 방법 22
5. 그림책을 읽어줄 때 유의할 점 47
Ⅱ. 그림책을 읽어요
1. 그림책으로 놀아요
그림책은 장난감 - 『사과가 쿵!』 52
책으로 집을 지어요 - 『뚱땅목수 아저씨』 54
몸으로 읽어요 - 『두드려 보아요』 56
눈도 읽고 손도 읽어요 - 『수리수리마수리 요걸까? 조걸까?』 58
종이책의 무한 변신 - 『아름다운 책』 60
꼭꼭 숨어라, 똥똥 찾아라 -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62
찾고, 나누고, 정리하고 - 『똑똑한 동물원』 64
한글 왕, 받침 왕! - 『마음버스』 66
제목을 맞춰요 - 『나비가 날아간다』 68
이야기를 지어요 - 『선』 70
2.마음이 자라요
보이지 않아도 믿는 힘 - 『달님 안녕』 74
첫째 아이의 질투 - 『앨피가 일등이에요』 78
부정과 긍정 - 『아니야!』 80
당차게 말해요 - 『괴물들이 사는 나라』 82
무서운 세상으로 한 발짝 - 『제랄다와 거인』 84
다양한 나 - 『악어오리 구지구지』 86
나를 바라보는 힘 - 『방바닥으로 떨어진 머리카락이』 88
내 소원 100개 - 『진짜 내 소원』 90
마음의 맛 - 『알사탕』 92
호랑이를 물리치는 꾀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94
3. 그림책과 함께 성장해요
기저귀와 팬티 - 『팬티를 입었어요』 100
똥 똥 똥, 내 똥 -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102
단잠과 악몽 - 『꿈을 먹는 요정』 104
안아주세요 - 『안아 줘!』 106
아이도 일해요 - 『펠레의 새 옷』 108
반려동물에게 읽어줘요 - 『시큰둥이 고양이』 110
말하기, 또 연습해요 -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112
글자를 알게 되었어요 - 『이야기 이야기』 114
낙서의 힘 - 『어디로 갔을까?』 116
나이에 맞는 말과 행동 - 『진정한 일 곱 살』 118
죽음과 애도 - 『행복한 장례식』 120
죽음은 새로운 시작 - 『어서 오세요 만리장성입니다』 122
4. 좋은 부모가 되어 가요
줏대 있는 부모 - 『하인리히 호프만 박사의 더벅머리 아이』 126
지나친 자식 사랑 -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128
엄마에게 필요한 용기 - 『이슬이의 첫 심부름』 130
자녀와의 대화 - 『놀이터의 왕』 132
부모의 책임감 - 『다음 달에는』 134
헨젤의 독립, 엄마의 독립 - 『헨젤과 그레텔』 136
엄마를 위한 책 - 『브루노를 위한 책』 140
5. 함께 살아가요
이미지로 이해하기 - 『내 이름은 자가주』 144
오늘에 집중하기 - 『헨리에타의 첫 겨울』 146
마음의 문 열기 - 『색깔 손님』 148
다가가는 용기 - 『잊었던 용기』 150
할머니의 내리사랑 - 『솔이의 추석 이야기』 152
바르게 살기 - 『슈퍼 거북』 154
공평하게 나누기 - 『우리가 케이크를 먹는 방법』 156
노란 조끼의 고집 - 『나는 안내견이야』 158
다양한 문화, 다양한 밥 - 『밥 안 먹는 색시』 160
6. 역사와 환경을 살펴보아요
백 살 어린이 - 『만년샤쓰』 164
제주 4·3 이야기 - 『동백꽃이 툭,』 166
베트남 전쟁, 그 후 - 『용맹호』 168
사과가 겪은 한국 전쟁 - 『친절한 친구들』 170
남북 어린이 문학의 통일 - 『금강산 호랑이』 172
시인 백석과의 만남 - 『시인 아저씨, 국수 드세요』 174
두 화가의 유머 - 『우리는 친구』 176
꽃이 예쁜 걸 알아요 - 『내가 예쁘다고?』 178
나무를 안아요 - 『나무의 마음』 180
80억 명을 1명으로 - 『지구에서 가장 큰 발자국』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