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클루시브 디자인은 다양성과 평등을 존중하며, 모든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디자인 개념으로 이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능력과 제한, 선호도, 행동양식, 환경 요구사항 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핵심 가치를 반영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포용적이고 액세스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 적용되어야 하는 내용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의 다양한 단계에서 고려되며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요소와 특성 및 원칙들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인클루시브 디자인 방법과 프로세스, p.43.
일반적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와 비교해볼 때, 인클루시브 패션디자인의 경우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뿐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들의 사회적 상징성, 심미적 다양성을 포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면적 평가가 필요하며, 이런 평가가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셀프 체크가 요구된다.
– 제3장 인클루시브 패션디자인, p.96.
4회차는 작성된 페르소나/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도출된 문제해결의 구체적 방법을 기반으로, 디자인 콘셉트 무드보드를 작성한다. 또한,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를 FEA 평가지를 이용해 평가하는데, 인클루시브 패션디자인 콘셉트의 요구사항 평가, 소비자(사용자)의 기능적, 심미적, 사회적 요구 등이 반영되었는지 확인을 한다.
– 제4장 인클루시브 패션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p.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