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학습서
한자 공부라 하면 암기 위주에 어렵고 지루한 학습법을 떠올린다. 그러한 공부는 오래 지속되기가 어렵고, 효과도 미미하다. 특히 한자의 경우, 복잡한 글자를 만나면 학습자가 어려움을 느끼고 쉽게 흥미를 잃는다. 이 책은 처음 한자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해 ‘나’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획이 적은 한자를 뽑았다. 그림과 연결하여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한자로 쉽고 재미있게 한자를 학습한다. 또한 단 순 암기가 아니라, 어휘로 확장하여 실제 사용과 연결한다. 외우고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사용하는 한자 공부이다. 문해력을 높여주는 지문은 1~2학년 교과 성취기준을 충족하여 교과 학습의 밑거름이 된다.
한문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현직 교사가 뽑은
‘최소한’의 초등 한자
어휘력, 문해력을 위해서 한자 공부를 해야 하는 건 아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에 그 답이 있다. 이 책은 15년 차 현직 한문 교사가 직접 뽑은 한자어로 구성되었다.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쉽게 익힐 수 있는, 획이 적은 한자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한자를 선정하였다. 그야말로 현장의 경험을 듬뿍 담아낸 책이다. 그 많은 한자를 모두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책에 담긴 ‘최소한’의 한자를 익히고, 어휘로 확장하면 그 효과는 ‘최대한’으로 나타날 것이다.
하루 한자 두 글자로
어휘, 독해까지 한 번에 완성!
이 책은 두 글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한자를 공부한다. 천자문 외우듯 한자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를 이루고 있는 한자를 통해 뜻을 정확하게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자 공부의 목적은 각각의 한자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한자어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두 글자로 시작한 하루 공부는 어휘 학습으로 확장되고, 나아가 학년별 성취기준이 반영된 글을 읽으며 그 뜻과 쓰임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이렇게 한자를 공부하면 자연스럽게 각 글자의 뜻을 생각하며 정확하게 익히게 되며, 모르는 어휘를 만나도 뜻을 유추하는 힘이 길러진다.
지루하고 어려운 학습은 가라!
쉽고 효과적인 5단계 학습
[1단계_한자와 만나기]
대부분 두 글자 한자어를 제시한다. 처음부터 한자어의 구성을 접하며, 한자의 뜻과 단어의 뜻을 연결한다. 각 한자는 글자와 연결되는 그림을 통해 연상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으며, 학습자가 버겁지 않을 만큼의 쓰기 연습을 한다.
[2단계_어휘와 만나기]
학습한 한자가 들어간 어휘를 연장하여 학습한다. 여러 어휘를 통해 한자의 뜻을 더욱 견고하게 익히고, 뜻을 유추하는 힘을 기른다. 어휘는 일상에서 많이 쓰는 것부터 교과 개념어까지 꼼꼼하게 담았다.
[3단계_교과서와 만나기]
교과 연계 지문을 읽으며 한자 어휘뿐만 아니라 문해력 및 교과 지식을 기른다. 각 지문은 학년별 전 과목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작성하였다. 지문 학습이 끝나면, 속담, 한자 성어, 교과 어휘 등 학습한 한자와 연계된 확장 지식 코너를 만나볼 수 있다.
[4단계_문제로 확인해요]
단순히 쓰고 읽고 외우는 한자가 아닌, 재미있는 문제와 효과적인 문장제 문제를 통해 배운 한자를 정리한다. 익힌 한자를 다시 한번 정확하게 생각하고, 한자어가 실제로 어떤 문장에 쓰이는지 문제를 통해 학습한다.
[5단계_단원 마무리]
총 10글자를 전체적으로 재미있는 문제를 통해 복습한다. 그리고 배운 글자와 관련된 재미있는 배경지식을 읽으며, 한자에 대한 흥미를 더욱 북돋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