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표현 훈련을 위한 독서치료


  • ISBN-13
    978-89-6511-476-5 (93020)
  • 출판사 / 임프린트
    시간의물레 / 시간의물레
  • 정가
    27,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1-0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임성관 , 이현정 , 이환주
  • 번역
    -
  • 메인주제어
    심리학: 감정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심리학: 감정 #학술정보: 일반 #독서치료 #심리치료 #문헌정보학 #서지정보학 #감정표현 #표현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2 * 257 mm, 274 Page

책소개

우리나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 서구 민주주의 발전의 기본 골격이자 현대 민주주의의 존립과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는, 정부를 포함해 그 누구의 제한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의견을 말하며, 쓰고 인쇄하고 공표할 수 있는 자유이자 권리를 뜻한다. 

 

이와 같은 표현의 자유를 주창하고 정당화하는 이론을 세운 선구자는 영국의 공리주의 사상가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이다. 밀은 『자유론』에서 표현의 자유가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행복한 삶의 토대이기에 그 자체로 중요하다고 웅변하지만, 한편으론 세상 사람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위해 필요하며 아무리 소수의견이라도 침묵을 강요해선 안 된다고 논변한다. 그 이유로는 첫째, 침묵을 강요당하는 의견이 진리일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 설령 그 의견이 틀렸다 해도 일부 진리를 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다수 통설이 전적으로 옳다 해도 반대 의견으로 검증하지 않으면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 채 편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다수 통설이 독단적 구호로 전락해 이성과 경험에 의한 진심 어린 확신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자유가 주어졌음에도 표현을 어려워하며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어려움도 다양한 원인 때문에 발생한 것일 텐데, 그 결과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라면 이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을 테고, 어쩌면 표현을 잘하기 위한 많은 노력도 기울였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일률적으로 수용되는 표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상태를 개선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은 ‘애도’, ‘우울’, ‘관계’, ‘자살’, ‘중독’, ‘불안’, ‘결정’, ‘적응’으로 이어진 ‘주제별 독서치료 시리즈’ 아홉 번째 권으로 ‘표현’을 주제로 하고 있다. 여전히 많은 주제가 있음에도 아홉 번째 책의 주제를 ‘표현’으로 정한 이유는, 그것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다시 상기시키기 위함이다. 나아가 표현 훈련이 필요한 분들에게 독서치료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이다.

 

독서치료는 문학작품을 치료약으로 활용한다. 문학작품 중에서는 인쇄자료, 즉 도서를 주로 활용한다. 그중에서도 그림책은 그림과 글로, 동화나 소설 등은 주로 글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표현 방식을 좋아하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이 참여를 해야 도움 받을 확률이 높다. 이미 작가들에 의해 다양하게 표현되어 독서치료 장면에서 내담자 및 참여자들과의 상호작용을 돕는 문학작품들이, 그들의 삶을 재현하고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들어가기

 

표현에 대한 이해와 독서치료

 

첫 번째 표현 - 아동 느린 학습자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두 번째 표현 - 청소년의 자기 표현력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세 번째 표현 - 성인 남성의 표현 방식 다양성 신장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네 번째 표현 - 경증치매 노인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나가기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임성관
2004년 2월에 휴독서치료연구소를 설립해 2020년 3월까지 소장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등에서 강의 중입니다. 더불어 휴독서치료연구소 고문,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고문, 한국도서관협회 및 송파구청 독서문화위원회 위원, 천안시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운영위원회 위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이야기 편집위원, 국방부 진중문고 분야별 외부 추천 전문가, 경기도교육청 사람 책, 법무부 소년보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인증 문학인으로도 활동하면서, 57편의 책과 77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우리나라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공로로 제27회 독서문화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습니다.
저자 : 이현정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청소년교육학을, 대학교에서는 유아교육과 청소년교육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사 1급, 청소년상담사 3급, 미술심리상담사 2급, 푸드심리상담사 2급, 독서코치 2급, 그림책교육지도사 2급, 학습전략설계사 1급, 난독증교육지도사 1급, 사회복지사 1급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교, 도서관, 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여러 대상을 위한 강의와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우울 극복을 위한 독서치료』, 『중독 조절을 위한 독서치료』, 『마음을 다스리는 그림책 읽기와 활동』의 공저자입니다.
저자 : 이환주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문학·이야기치료학을, 대학교에서는 간호학과 교육학을 전공했습니다. 현재 휴독서치료연구소 연구원,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감사로 활동 중이며, 독서심리상담사 1급, 진로상담사 1급, 심리분석사 1급, 독서논술지도사 1급 등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학교, 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여러 대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과 진로 독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면서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 1, 2』와 『독서로 풀어가는 난독증 1』, 『관계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마음을 다스리는 그림책 읽기와 활동』의 공저자로 참여했습니다. 논문으로는 『학교생활 관련 독서치료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11-2020년 석·박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등이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