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럼(WEF)의 2023년 일자리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간 AI와 기술 혁신으로 69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83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전체 일자리의 약 2% 감소를 의미하며, 비즈니스 업무의 47%가 자동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01_“교육에 등장한 생성 AI” 중에서
RAG는 AI가 답변을 생성할 때 미리 저장된 정보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검색해서 답변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AI가 더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쉽게 말해, AI가 질문에 답할 때 ‘책을 참고하면서 대화하는 것’과 유사하다. 일반적인 AI 챗봇은 학습된 정보만을 바탕으로 대답한다. 마치 책을 한 번 읽고 외운 뒤 그 지식만으로 대화하는 것과 같고 오류가 많아 신뢰하기 어려웠다. RAG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03_“도구에 스며드는 생성 AI” 중에서
2023년 3월 이탈리아는 챗GPT 사용을 일시적으로 차단했다. 이유는 개인정보 보호와 미성년자 보호였다. 사용자 연령 확인 시스템 부재로 미성년자가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될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이 한 가지 이유였는데, 이탈리아 정부는 오픈AI에 20일 이내에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약 한 달 후 서비스가 재개되면서 챗GPT에는 연령 확인 시스템이 도입되어 13세 미만 사용자의 챗GPT 사용이 차단되었으며 13세에서 18세 사용자는 부모 동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사례는 AI 활용과 미성년자 보호 등 사회적 가치 간의 균형을 찾는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이후 AI 규제에 관한 논의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06_“생성 AI를 활용한 초중고 교육” 중에서
실무자들은 현재 AI 도구로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심지어 77%는 AI 도구가 실제로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업무량을 늘렸다고 답했다. 이는 챗GPT와 같은 AI 챗봇의 오류를 검증하는 추가 업무가 발생하고, 새로운 AI 도구 사용법을 익히는 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생산성 향상에 대한 요구와 압박을 늘리면서 직원들은 그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정규직 직원의 71%가 번아웃 상태에 있으며 65%는 고용주의 생산성 요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09_“기술 변화와 일자리의 미래”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