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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5

장사고수 32명이 꼽은


  • ISBN-13
    979-11-6484-720-4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매경출판(주) / 매일경제신문사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0-25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매경이코노미 , 창톡 장사고수
  • 번역
    -
  • 메인주제어
    경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제 #자영업 #트렌드 #장사고수 #창업 #상권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2 * 238 mm, 360 Page

책소개

장사고수 32인의 비법노트를 공개한다!

2025년 대한민국 자영업·창업 트렌드

 

2025년 대한민국의 업종별·상권별·마케팅·운영·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고, 실제 자영업 점포의 운영 노하우를 듣는다. 나아가 매경이코노미와 창톡의 분석을 통해, 2025년 대한민국 자영업 창업에 유망한 아이템과 불리한 아이템을 살펴본다

∙유망한 아이템은 한국식 요리주점, 가성비 소고깃집, 1인 샤브, 무인 창업, 면 요리 등이다.

∙불리한 아이템은 오마카세, 양식, 1인1조리 메뉴 등이다.

 

창톡 장사고수와 1:1로 상담하고 

숨겨진 실전 노하우를 배운다

 

성공의 기회는 솔루션에 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장사의 신’과 같은 컨설팅 프로그램은 자영업자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 정보가 비대칭한 상황에서는 아무리 혼자 연구해도 역선택을 하기 쉽다. 실제 각 분야에서 뛰어난 성공을 거둔 장사고수 32명의 노하우를 듣고, 책에 나온 QR코드를 인식하여 장사고수와 1:1로 상담한다.

목차

프롤로그

· 2024년 자영업 시장 리뷰

기획형 식당만 대박 ‘콘셉트 집약’ 시대

불황엔 브랜딩보다 ‘가성비’로 승부해야

 

PART 1 업종 트렌드

· 2025년에 뜰 만한 창업 아이템 TOP5

· 2025년 초보 자영업자에게 유·불리한 창업 아이템

· 고깃집이 무너졌다

[고수설문] 인건비 부담에 ‘그릴링’ 축소 불가피, 고깃집은 고비용…원가율 10% 낮춰야

· 샤브샤브 무한리필 창업 붐, 언제까지

· 양극화되는 카페 트렌드

- 불황에 잘나가는 저가 커피 “본사만 배불린다”…점주는 울상?

- 디저트는 ‘헬시 플레저’

[고수생각] ‘월세 48만원’ 소자본 창업해 확장 이전, 사업계획서 미리 쓰고 ‘단골 마케팅’ 필수

[Case Study] 가맹점 월평균 매출 4000만원 백억커피

· 2025 편의점 시장 5가지 이슈

[업계는 지금]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 세븐·이마트24, ‘우량점 영입’ 못하고 현상 유지 급급

· 온라인 쇼핑 채널별 노출 전략 A to Z

· 무인 매장 창업의 허와 실

· 대세로 급부상한 요거트 아이스크림 괜찮을까

[고수설문] 배민 수수료 인상에 어떻게 대응할까

 

PART 2 상권 트렌드

· 대한민국 상권 어떻게 바뀌어왔나

· 카드 데이터로 살펴본 2024년 뜨고 진 상권

· 외국인 카드 결제 빅데이터로 본 ‘K핫플’

· 지방 상권 분석은 이렇게

· 2025년 상가 권리금 시장 전망

· 임차인 못 구한 상가 공실 해소법

· MZ세대가 즐겨 찾을 2025년 유망 상권

 

PART 3 요즘 자영업 마케팅은

· 마케팅 인플레이션 시대

[고수생각] 나는 반대한다, ‘브랜딩’을

· 지금 당장 해야 할 가성비 마케팅 Best3

· 인스타그램 광고 잘하려면

· 마케팅 채널 다각화와 리타기팅

· 2025년 뜨는 新마케팅 채널 공략법

[Case Study] 판교 19평 공실 매장에서 시작된 월매출 1억 신화 옥된장

 

PART 4 운영 잘하려면 이렇게

· 불경기에 대응하는 가성비 인테리어 전략

· 투자금 한 달 만에 회수하는 ‘소자본 창업’

· 고정비보다 무서워진 변동비

· 인테리어만큼 중요해진 익스테리어

· 고기 납품 업체 잘 고르는 법 〈Check Point〉

· 폐업의 시대⋯폐업자 806명 만나보니

·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불러올 7대 외식업 뉴트렌드

 

PART 5 요즘 해외에서는 어떤 트렌드가

· 일본 최고 인기 메뉴 ‘카츠동’의 변천

[고수설문] ‘일식’ 지금 창업해도 될까 ‘오마카세’ 끝물이라는데…

· 한국이 주목해야 할 중국 유통 트렌드 Best3

· 요즘 베트남에서 창업하려면

 

에필로그

폐업→재창업→또 폐업…이제는 그만

수능보다 훨씬 어려운 장사 “공부해야 산다”

본문인용

2025년에는 극심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날 기미가 보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극단적인 초저가 전략보다는, 슬슬 마진을 챙기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마진이 좋으려면 재료비와 인건비, 둘 중 하나의 비용은 줄여야 한다. 그러므로 2025년에는 재료비나 인건비 절감을 통해 마진을 챙길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 각광받을 것으로 내다본다. 2025년에 뜰 만한 창업 아이템 TOP5를 소개한다. TOP5는 창업을 권장하는 순위가 아니며, 트렌드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하자.

- ‘PART 1 업종 트렌드’ 중에서(p19)

 

지방의 몇 안 되는 특수 상권은 ‘관광지’다. 여수 ‘포차거리’, 경주 ‘황리단길’, 전주 ‘한옥마을’ 등 로드형 특수 상권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공짜는 없는 법. 특수 상권의 좋은 입지는 그만큼 임대료와 수수료율이 엄청나게 비싸다. 지방이어도 관광지는 전용 평당 25만~30만 원 정도 임대료 시세가 형성돼 있다. 30평 전용평수(실면적)를 사용한다면, 임대료가 약 900만 원에 달한다. 가히 서울이나 수도권 A급 상권과 비슷한 수준이다. 관광지 상권에서 신규 창업을 한다면, 관광객이 꼭 이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특산품 메뉴가 유리하다. 이런 아이템이 아니라면 관광지 메인 상권보다는 조금 떨어진 제2상권에 들어가는 것이 안정적이다. 이렇게 임대료가 천문학적인 특수 상권을 제외하면, 지방에서 장사를 할 만한 핵심 상권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직장인 상권(오피스 상권, 공단 상권)과 근린 상권이다.

- ‘PART 2 상권 트렌드’ 중에서(p173)

 

이제 숏폼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짧은 영상을 여러 개 보는 시간이 긴 영상을 하나 보는 시간보다 길어졌다. 광고주도 숏폼을 선호한다. 광고주를 유치하는 플랫폼 또한 숏폼 크리에이터들에게 영상 조회 수 등 반응도에 대한 보너스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상황이다. 틱톡에서 시작된 숏폼 열풍에 유튜브는 ‘쇼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릴스’, 네이버는 ‘클립’을 강력히 밀고 있다. 국내 F&B 업계는 인스타그램과 릴스 마케팅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릴스는 15초에서 60초 사이 짧은 동영상을 만들고, 음악, 필터, 특수 효과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통해 무작위로 노출되기 때문에 팔로어가 없는 신규 브랜드에 최적의 마케팅 도구가 된다.

- ‘PART 3 요즘 자영업 마케팅은’ 중에서(p220)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도, 인테리어 전략과 기획은 브랜드와 아이템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장이므로 반드시 인테리어 전문가와 함께 고민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실용적인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전략은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매력적이고 실용적인 공간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전략의 전제는 공간이 무한정 넓지 않고 예산이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요식업 분야를 기준으로 뒀고 주방 동선이나 테이블 수 등은 당연히 고려해야 하는 이슈기에 제외했다. 또한 무작정 저렴하게 하는 법이 아닌, 최근 트렌드 안에서 가성비 있게 하는 전략이다.

- ‘PART 4 운영 잘하려면 이렇게’ 중에서(p270)

 

2025년 일식 창업에 대해 장사고수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일식 트렌드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한마디로 ‘반반’이다. “일식 유행은 지금이 피크다. 앞으로는 서서히 꺾일 것이다”라는 부정론과 “역대급 엔저로 일본 여행을 많이 가니 앞으로도 당분간 대세가 될 것이다”라는 긍정론이 각각 33.3%를 기록해 팽팽히 맞섰다. “수도권은 피크, 지방은 좀 더 유지될 것 같다. 그리고 1등 브랜드는 쭉 지속될 것이다”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마라탕처럼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것이다” “서서히 꺾여갈 테지만 중화요리처럼 안착될 것 같다”는 기타 의견도 있었다.

- ‘PART 5 요즘 해외에서는 어떤 트렌드가’ 중에서(p333)

 

 

서평

기본을 갖춘 가게는 많다, 기본기를 넘어 나만의 강점을 찾는 비법 노트와 트렌드 분석

 

- 기획형 식당의 부상과 외식업의 변화  

기획형 식당은 차별화된 콘셉트와 마케팅을 통해 빠르게 인기를 끄는 식당을 말한다. 과거에는 이 용어가 부정적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대부분의 성공한 식당들은 기획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MZ세대의 새로운 경험과 독창적인 콘셉트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기획형 식당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더 나아가, 상권도 콘셉트성이 짙어지면서 외식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영업 분야에서 콘셉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대한민국 자영업 변천사와 콘셉트의 중요성  

대한민국 자영업은 노동 집약, 상권 집약, 기술 집약을 거쳐 현재는 콘셉트 집약 산업으로 변화했다. 2000년 이전에는 성실히 일하면 성공할 수 있는 노동 중심 산업이었으나, 온라인 쇼핑 활성화와 함께 상권이 중요해졌다. 이후 배달앱과 SNS 마케팅이 대두되면서 기술 집약적 요소가 강조되었고, 2024년에는 차별화된 콘셉트가 자영업 성공의 핵심 요소로 떠올랐다. 오프라인 상점은 소비자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이는 자영업자의 생존을 위한 필수 전략이 되고 있다.

 

- 가성비와 콘셉트의 조화 

2025년 자영업 시장에서는 '가성비'와 '콘셉트'가 중요한 키워드가 될 전망이다.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딩보다는 가격 대비 만족도를 중시하고 있으며, 이는 저가 전략으로도 나타난다. 하지만 단순한 가격 경쟁만으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어렵기 때문에, 자영업자들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콘셉트를 바탕으로 가성비를 강화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인건비나 운영비를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경영 전략도 중요해지고 있다.

 

점주의 창업과 운영 노하우를 창톡의 장사고수에게 1:1로 상담해서 직접 듣고 점검하라

 

미국 프랜차이즈 다점포율 랭킹을 매년 발표하는 창업 정보 업체 ‘프랜데이타(Frandata)’는 다점포율을 발표하며 서두에 늘 이렇게 말한다. “만약 당신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장하고 다양화할 생각이라면, ‘다점포 점주’가 어떤 브랜드로 창업하는지 연구해보라. 그것은 당신의 성장을 위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 한마디를 보태고 싶다. “다점포 점주가 어떤 브랜드로 창업하는지 혼자 연구하지 말고, 직접 만나서 물어보라”고. 정보가 비대칭한 상황에선 혼자 아무리 연구해도 역선택을 하기 십상이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글마다 표시된 QR코드를 찍으면 이 책을 쓴 장사 고수들과 1:1로 만나서 상담받고 실전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지은이 창톡은 전국에서 장사고수 300여명을 섭외하여 예비 창업자 및 소상공인과 1:1 상담을 연결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매경이코노미
나건웅_매경이코노미 기자
2015년 매경이코노미 입사 후 유통·핀테크·스타트업 등 분야 취재했다. 2016년부터는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대상으로 매년 다점포율을 조사하는 등 자영업 시장에 비중을 두고 취재 중이다. 저서로는 《부의 시선》 《2020s 자영업 뉴패러다임에 대비하라》 《포스트 코로나 신상권 지도》 등이 있다.

문지민_매경이코노미 기자
2022년 매경이코노미 입사 후 증권·금융 등 자본 시장을 주로 취재하고 있다.
저자 : 창톡 장사고수
노승욱_창톡 대표
장사 노하우 공유 플랫폼 ‘창톡’ 창업자 겸 대표다. 매경이코노미 창업전문기자 12년 근무 후 매일경제신문사 사내벤처로 ‘창톡’을 설립해 2023년 3월 분사했다. 장사고수와 소상공인 간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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