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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은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연구가 언어학언어학, 심리학심리학, 사회학사회학 분야 등에서 어떻게 유기적이고 융합적으로 이론적 토대가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소개하였다. 제1언어와 제2언어 습득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 학습자와 성인 학습자의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해 기술하였다. 더불어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의 한국어 습득, 인지력, 언어와 정체성 그리고 언어 교육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등을 소개하고 방향을 제시하였다.
1.1. 제2언어 습득 연구
제2언어 습득제2언어 습득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연구자들이 가지고 있는 질문은 제2언어 습득이란 무엇인가, 제2언어 학습자는 언어를 어떤 과정을 통해 배우는가, 제2언어와 제1언어의 습득은 어떻게 다른가 하는 것 등이다. 제2언어 습득 연구가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출발한 것은 1970년대 이후부터이나 이후 짧은 시간 내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 왔다.
제2언어 습득 연구는 제2언어가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학습되는지를 연구한다. 학습자가 인위적 환경에서 새로운 언어 체계를 어떻게 배워가는지에 대한 연구이고, 학습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에 대한 연구이며, 모국어처럼 습득되지 못하는 이유를 찾는 연구이다. 제2언어 습득 연구는 언어학, 심리학, 사회학, 사회언어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이론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호학문적인 분야이다.
제2언어 습득 연구는 언어학 분야에서 제2언어의 발음, 어휘, 문법 형성 등에 대한 언어적 제약을 살펴보았다. 언어 교육 분야에서는 언어 습득 연구물의 결과가 교육 과정 설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지 심리학인지 심리학 분야에서는 언어의 입력과 출력,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언어 습득 순서언어 습득 순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언어학 분야에서는 문화 간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모어 화자와 비모어 화자 간의 담화, 화용, 언어 예절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언어 정책과 관련된 이중/다중 언어 습득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제2언어 습득 연구는 추상적인 언어 이론이 함의된 복잡한 분야이다. 각각의 분야에서 제2언어 습득에 관한 자료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분석하며, 서로 각기 다른 접근법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언어학
제2언어 습득 연구의 주요 목표는 제2언어 문법 형성 과정에서 일어나는 언어적 제약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언어학 분야에서는 언어 창조와 언어 변이의 제한성 등에 대한 인간의 언어 지식에 대한 연구가 제1언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2언어에도 포함된다. 언어학언어학 분야에서는 대조 분석대조 분석, 오류 분석오류 분석, 중간언어중간언어, 보편문법보편문법과 유표성유표성, 기능유형론기능유형론 등에 대한 이론을 근간으로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심리언어학
심리언어학 분야에서는 인지 영역, 신경언어학신경언어학 연구와 관련하여 두뇌의 반구 편중화반구 편중화, 결정적 시기결정적 시기 등에 대해 다루었고 이후 언어 학습 과정, 언어의 습득 순서, 입력과 출력 등의 분야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며 이론을 구성하였다. 교사가 아닌 학습자 변인에 집중하게 되면서 학습 동기학습 동기, 학습 양식학습 양식, 학습 전략학습 전략과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회언어학
사회언어학사회언어학 분야에서는 사회적 변수가 중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언어적 전이 현상, 의사소통 능력, 언어 입력과 상호작용언어 입력과 상호작용, 사회 문화 이론사회 문화 이론, 이중 언어 사용과 정체성이중 언어 사용과 정체성, 국가의 제도적인 힘과 제약이 언어 사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언어 교육
언어 교육이란 언어 학습에 대한 방법론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야이다. 언어 교수 방법을 통해 언어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제2언어 습득 연구는 언어 교육 과정 설계에서 언어 학습이란 문법 규칙을 암기하는 이상의 과정이 포함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데 공헌을 하였다. 언어 학습의 본질에 대한 개념을 새롭고 폭넓게 하는 데 기여를 하였다. 예를 들어 교사가 특정 문법 구조를 수업 시간 동안 반복 연습시키면서 학습을 시켰으나 수업 후 교사와의 발화 과정에서 방금 배운 것과는 다른 비문의 문법 구조를 생성할 경우 이러한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인식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