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 ISBN-13
    979-11-6328-604-2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동문사 / 동문사
  • 정가
    2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안진숙
  • 번역
    -
  • 메인주제어
    인종집단, 다문화 연구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인종집단, 다문화 연구 #다문화사회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다문화 교수 역량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문화예술ㆍ스토리텔링 수업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400 Page

책소개

다문화사회란 일반적으로 동일한 문화와 혈통을 추구하는 단일문화에 다른 문화들이 유입되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문화사회는 국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사회, 정치, 경제, 문화적 권리를 보장받고 행사하는 데 있어서 인종·민족·종교에 따른 차별이 허용되지 않는 사회이며, 외부에서 국내로 유입된 소수 이주민들의 정체성과 문화적 다양성을 한국 사회가 정식으로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민족·인종·국적 등이 다른 사람들이 서로의 문화 차이를 인정하고 대등한 관계를 구축하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사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에 큰 변화가 요구된다.

목차

CHAPTER 01 다문화와 다문화사회

1. 문화의 이해

2. 단일문화와 다문화의 개념

3. 문화에 대한 접근 태도

4. 다문화주의와 문화 다원주의

5. 다문화사회의 이해

6. 한국 다문화사회의 이해

 

CHAPTER 02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등장 배경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목표

4.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5.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6.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7. 다문화교육의 실천

8. 다문화교육의 방향

9.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

 

CHAPTER 03 다문화 관련 개념과 다문화교육

1. 다문화 역량

2. 다문화 교수 역량

3. 문화정체성

4. 문화 간 감수성

5. 문화다양성

6. 세계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

 

CHAPTER 04 다문화 교수ㆍ학습의 이

1. 교수ㆍ학습의 이해

2. 교수ㆍ학습 자료의 이해

3. 다문화 교수ㆍ학습 방법의 이해

4. 다문화 교수ㆍ학습 방법의 유형

5.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관련 변인

 

CHAPTER 05 다문화 교육과정

1. 다문화 교육과정의 이해

2. 다문화 교육과정 모델

3. 다문화 교육과정의 평가

 

CHAPTER 06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4.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5.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6.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CHAPTER 07 개별화수업

1. 개별화수업의 이해

2. 개별화수업의 이론적 근거

3. 개별화수업의 학습 모형

4. 개별화수업의 실제

 

CHAPTER 08 설명식ㆍ문답식 수업

1. 설명식수업의 이해

2. 문답식수업의 이해

3. 발문의 이해

4. 설명식ㆍ문답식 수업의 실제

 

CHAPTER 09 토의ㆍ토론 수업

1. 토의ㆍ토론 수업의 이해

2. 토의ㆍ토론 수업 모형의 이해

3. 토의ㆍ토론 수업 모형의 적용

4. 토의ㆍ토론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5. 토의ㆍ토론 수업의 실제

 

CHAPTER 10 문화예술ㆍ스토리텔링 수업

1. 문화예술교육

2. 스토리텔링교육

3. 문화예술ㆍ스토리텔링 수업 실제

 

CHAPTER 11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이해

2. 협동학습의 구분

3. 협동학습의 과정

4. 협동학습 모형

5. 협동학습의 실제

 

CHAPTER 12 매체 활용 수업

1. 교수매체의 이해

2.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3. 디지털 시대와 정보매체의 이해

4. 교수매체 선정의 이해

5. 교수매체의 활용 모델

6. 인쇄매체 활용 수업의 실제

7. 영상매체 활용 수업의 실제

 

CHAPTER 13 탐구수업ㆍ프로젝트수업

1. 탐구수업의 이해

2. 탐구수업 모형의 이해

3. 프로젝트수업의 이해

4. 프로젝트수업 모형의 이해

5. 탐구수업ㆍ프로젝트수업의 실제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안진숙
안진숙

인하대학교 대학원 다문화학 다문화교육 전공 교육학 박사

인하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박사 과정

예명대학원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교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외래교수



<저서>

다문화사회와 리터러시 이해(공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공저),

이민⋅다문화 가족 복지론(공저)외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