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창의로 키우는 유아 논리·논술


  • ISBN-13
    978-89-6511-463-5 (93170)
  • 출판사 / 임프린트
    시간의물레 / 시간의물레
  • 정가
    2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26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임성관 , 곽소현
  • 번역
    -
  • 메인주제어
    영유아보육 및 교육
  • 추가주제어
    아동 발달 및 전생애 심리학
  • 키워드
    #논리학 #유아논리 #유아논술 #유아교육 #유아발달 #유아놀이 #유아교사 #유아실무 #창의력 #논리 #논술 #영유아보육 및 교육 #아동 발달 및 전생애 심리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91 * 232 mm, 264 Page

책소개

2019년 개정 누리과정 기반, 유아 발달 단계별 맞춤형 교육!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유아의 창의적 놀이 활성화를 위한 유아 논리·논술 교육과정 실무 완벽 가이드!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에 본 책은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의 핵심 내용인 유아의 성장 발달단계에 맞춘 최적화된 교육 방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았다. 

 

우선 유아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유아 논리·논술 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실제 활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 표현력 등을 함양하여 미래 사회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천적인 경험이 필요한 유아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에게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해줄 것이다. 부디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 학부모, 그리고 유아들에게 창의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 주요 내용

• 유아 논리·논술 교육의 이해 : 유아 논리·논술의 기초, 유아 논리 논술의 철학적 배경을 심층 논의한다.

• 유아 인지발달과 창의성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학설을 토대로 최근 유아 인지발달과 창의성 연구의 주요 흐름을 반영한다.

• 유아 논리·논술의 시작 : ‘마음 열기', ‘사고 확장을 위한 고정관념 깨트리기', ‘창의적 표현놀이' 등의 유아 주도형 놀이 활동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한다.

• 유아 논리·논술 지도의 전개 : ‘말하기의 전개’, ‘글쓰기의 전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 논리 논술 능력을 단계별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세부적인 예시와 함께 제안한다.

 

※ 이 책의 장점

• 체계적인 이론 제시 : 유아 논리 논술 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 현장 활용 가능성 :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활동과 지침을 제공한다.

• 유아 발달 단계 고려 : 유아의 개별 특성과 수준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한다. 특히,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천적인 경험이 필요한 유아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공한다.

실무 적용도 : 단순한 이론 제시가 아닌,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활동과 지침을 제시하여 실무 적용도를 높였다.

유연한 교육 운영 : 유아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맞춘 다양한 활동 변형 방안을 제시하여 유연한 교육 운영을 지원한다.

• 프로그램 구성 :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부록에 ‘유아 논리·논술 교육과정 기록’ 참고자료를 첨부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목차

머리말

 

1부 유아 논리·논술 교육의 이해

 

1장 유아 논리·논술의 기초

1. 유아 논리·논술의 개념

2. 유아 논리·논술의 필요성

3. 유아 논리·논술과 창의성

 

2장 유아 논리·논술의 철학적 배경

1. 소크라테스 : 문답법과 메타인지

2. 데카르트 : 연역추론과 논증

3. 베이컨 : 귀납추론과 논증

4. 비트겐슈타인 : 언어와 확장된 세계

 

 

2부 유아 인지발달과 창의성

 

3장 피아제 인지발달과 창의성

1. 피아제 인지발달

2. 피아제 논리적 사고와 창의성

3. 피아제 놀이와 창의성

 

4장 비고츠키 인지발달과 창의성

1. 비고츠키 인지발달

2. 비고츠키 논리적 사고와 창의성

3. 비고츠키 놀이와 창의성

 

 

3부 유아 논리·논술 지도의 시작

 

5장 마음열기

1. 자기소개

2. 마음 열기

 

6장 사고 확장을 위한 고정관념 깨트리기

1. 창의력 발상 훈련

2. 창의력 표현 훈련

 

7장 창의적 표현 놀이

1. 미술 놀이

2. 음악(소리) 놀이

3. 연극 놀이

4. 만다라 놀이

 

 

4부 유아 논리·논술 지도의 전개

 

8장 말하기의 전개

1. 어휘 지도 방법

2. 알리기 위한 말 지도

3. 설득을 위한 말 지도(토론하기)

4. 감동을 위한 말 지도(토의하기)

 

9장 글쓰기의 전개

1. 일기 쓰기

2. 편지 쓰기

3. 감상문 쓰기

4. 아동시 쓰기

5. 논리적인 글쓰기

 

■ 부록 : 유아 논리·논술 교육과정 기록 참고자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임성관
2004년 2월에 휴독서치료연구소를 설립해 2020년 3월까지 소장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조교수로 근무 중이다. 더불어 휴독서치료연구소 고문, 한국독서교육연구학회 고문, 한국도서관협회 및 송파구청 독서문화위원회 위원, 천안시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운영위원회 위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이야기 편집위원, 국방부 진중문고 분야별 외부 추천 전문가, 경기도교육청 사람 책, 법무부 소년보호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인증 문학인으로도 활동하면서, 54권의 책과 80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우리나라 독서문화진흥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공로로 2021년 제27회 독서문화상 시상식에서는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저자 : 곽소현
성균관대학교 가족학 박사로서, 현재 감정톡톡 심리상담소 소장과 경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학교에서 심리와 가족 관련 강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상담소에서는 청소년, 부부, 가족상담을 25년 이상 진행해왔다. 특히 개인적으로 ‘마음챙김’에 관심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담에 적용하고 있다. ‘감정코칭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및 감정조절법을 제공하여 정신건강 증진을 이끌어내고 있다. 저서로는 〈까칠한 아이 욱하는 엄마〉, 〈예민해서 힘들다면 심리학을 권합니다〉, 〈마음을 다독이는 감정수업〉, 〈네 우울의 이름을 알려줄게〉 등이 있다.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emotion_talktalk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