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장형지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선문대학교 글로벌관광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지난 6년간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편집부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학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연구분야는 문화간의사소통, ESP 학습자 대상연구, 테크놀로지 기반의 영어교육 연구이고, ‘문화해독력(cultural literacy)향상을 위한 문화기반 교양영어수업 설계’ ‘Capstone Design을 바탕으로 한 문화간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비즈니스 영어독해 수업’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PBL 기반 ESP 수업 설계’ 그리고 ‘인공지능 Chatbot기반의 관광영어 수업이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 중견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기반의 ESP 영어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자 : 박성만
캐나다 몬트리올 맥길대학교(McGill University)에서 응용언어학(외국어교육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단국대학교 영어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연구 관심 분야는 온라인 및 VR활용 영어교육, 질적 연구방법론, 이중언어 및 다중언어 교육 및 발달, 한국과 캐나다의 다문화주의 현상, 교육학적 사회언어학 등이다.
저자 : 황요한
미국 조지아 대학교에서 영어교육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전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AI 기술과 메타버스가 영어 교육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탐구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현재 연구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 사업 (영어 비대면 말하기 인터뷰 평가의 개발: 인터뷰 평가에서의 AI 및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 모색)과 융합연구 지원사업 (교사지원 AI 시스템 개발과 효과성 검증: 2xAI(eXplainable & eXchangeable)설계를 중심으로)에 참여 중이다. 최근 저서 “불길하면서도 매혹적인 메타버스와 ChatGPT”와 “영어교육 메타버스로 날개를 달다: AI, METAVERSE, ICT를 활용한 영어-교수 학습 설계”를 공동 집필하였으며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영어교육에 관련한 연구 논문은 ‘Computers &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Language and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등 다양한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저자 : 이명관
중앙대학교에서 응용영어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안양대학교 교양대학 교수로 재직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테크놀로지 활용 영어교육, 연구 방법론, 플립러닝 기반 영어교육, 협력학습 등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으로 ‘디지털리터러시 기반 대학영어 교수-학습의 효과: 학습자 역량과 상호작용 중심으로’ 를 연구하고 있다.
저자 : 전문기
미국 멤피스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인지심리학(언어심리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컴퓨터 언어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지능형학습시스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텍스트 이해 및 처리, 텍스트 정합성과 응집성, 코퍼스언어학, 인지과학, 연구방법론, 영어교육 등이다. 최근에 영어 텍스트 분석 시스템인 TEES, 한국어 텍스트 분석 시스템인 Auto-Kohesion 시스템을 개발하여 다양한 유형의 영어 및 한국어 코퍼스 자료들을 분석하였고, 현재 한국어 빅데이터 분석 및 평가 시스템인 DEUS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저자 : 이혜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에서 제2언어 교육(Foreign and Second Language Education)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원광대학교 영어교육과에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메타버스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교육, 인지정보 처리 과정을 접목한 교육 콘텐츠 설계, 텍스트 마이닝 시계열 분석, 교사 교육 등이다. The Honor Society of Phi Kappa Phi 및 Golden Key International Honour Society 회원이며, TESOL NNEST of the Month Blog 이달의 인물로 선정되었고,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으로 중등영어 임용시험 어플인 ONEPASS 개발, 메타버스 영어교육 선도전략, 블록체인 디지털 오픈배지, 생성형 AI와 서비스러닝 등의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근에는 모든 학습자가 행복할 수 있는 EDUCATION 5.0에 관심이 많다.
저자 : 김지은
미국 텍사스주립대 (The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에서 언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가톨릭관동대 영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트리니티융합대학 학장, 교수학습개발 센터장, 교육성과관리 센터장, 대학혁신지원사업부단장, 교육연수원 원장 등의 경험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미래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해 왔으며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주요 관심사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어교육과 미래역량 함양 교육이며, 현재 한국연구재단의 ‘에듀테크와 영어교사교육’ 관련 과제를 수행 중이다.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부회장, 한국 멀티미디어언어학회 부회장, 한국영어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 중이다.
저자 : 윤태진
미국 일리노이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언어학과에서 음성학과 음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교(UVic) 강사, McMaster University 조교수, 청주대학교 조교수를 거쳐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박사학위로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운율 예측 모델을 구현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컴퓨터를 이용한 언어 처리 및 분석, 음성합성과 음성 인식과 같은 음성 공학을 이용한 언어학 연구에 있다. 캐나다 연구재단(NSERC & SSHERC), 한국연구재단,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국립국어원 등에서 PI 혹은 Co-PI로 음성학과 음운론,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구축 및 딥러닝 모델링 등을 중심으로 한 다수의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Interspeech 2022, ICASSP 2024 등의 국제학회 조직위원 및 음성학회 부편집위원장, 음운론학회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2023년에는 인문사회계열 전공생들에게 Python 강좌를 K-MOOC에 제공하여 블루리본 및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하였다.
저자 : 임재현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에서 영어교육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대구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에 재직 중이다. 영어와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사회현상을 정체성, 횡단언어주의, 담론심리학 등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질적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System, Applied Linguistics Review, Journal of Language, Identity, and Education등 국내외 학술지에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좋은 선생”과 “행복한 가족”의 의미를 찾고,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
저자 : 김정아
중앙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소, 보건산업진흥원,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철도기술연구소 등과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삼성생명, 삼성전자, 동부화재, 신한은행, 현대자동차, 한국증권거래소 등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 개선을 위한 자문을 수행하였다. 주요 관심 분야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역량 강화, 인공지능, 디지털 시민성 등이다. 최근에 인공지능 학습 데이타 구축 및 분석 플랫폼 및 분산 객체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