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
서: 중국소설의 흐름
중국소설의 흐름(우치다 미치오內田道夫)
소설의 기원
지괴와 전기
설화說話 문예
근대소설의 성립과 전개
근대로부터 현대로
Ⅰ 남가일몽: 문언소설의 성립과 전개
육조와 당대 소설의 배경(우치다 미치오內田道夫)
고대세계와 소설
한대의 소설
도교와 불교의 저류底流
육조의 시대상
당 전기의 시대 배경
괴기함을 쫓아서(「지괴」의 세계)(우메즈 구니히코梅津邦彦)
신화
신선설
지괴라는 것
역사소설
작자가 없는 책
서민의 문예
판본과 문제점
후세와의 연계
꿈과 현실(「전기」의 세계)(쟝빙탕江丙堂)
전기소설의 성립
연애소설
신마소설
의협소설
전기소설의 사상성
환몽幻夢
관계官界
이상적인 생활
환몽魂夢
유몽幽夢
맺는 말
Ⅱ 목련目連의 지옥 순례: 백화소설의 성립
오대ㆍ송ㆍ원대 소설의 배경(오가와 요이치小川陽一)
백화소설
고난의 시대
파괴와 창조
송대의 상업
도시 제도의 변혁
도시의 번영
와자瓦子와 구란勾欄
송의 연예
작가협회
설화의 주변
불교와 설화(“변문”의 세계)(오가와 요이치小川陽一)
둔황敦煌
둔황 문서
자료의 보고
이른바 변문이라는 것은
변문의 종류와 내용
목련변문目連變文
변문의 역사
서민의 애환(「화본」의 세계)(오가와 요이치小川陽一)
화본과 평화
『청평산당화본』과 『경본통속소설』
평화
화본의 형체
화본의 세계
이른바 서민이란
서민의 애환
Ⅲ 양산박으로의 초대: 백화소설의 개화
명대소설의 배경(오노 시헤이小野四平)
명대의 흐름
도시의 발달
명대의 지식인
명대의 소설관
영웅에 대한 동경(『삼국연의』의 세계)(자오나이구이趙廼桂)
작품과 작자에 관하여
작품의 줄거리
세 영웅의 만남
세 영웅이 뤼부呂布와 싸우다
주거쿵밍諸葛孔明의 등장
츠비赤壁의 싸움
영웅 관위의 최후
장페이와 류베이의 최후
쿵밍과 쓰마중다의 대전
공성계와 읍참마속
쿵밍의 최후
『삼국지통속연의』를 둘러싼 정통론
판본과 기타에 관하여
저항에의 열정(『수호전』의 세계)(아베 겐야阿部兼也)
작품의 기조
지혜로 생신강을 취하다智取生辰綱
그 배경-지배자에 대한 불신의 연대감
작품 속의 서민상庶民像
현실의 반영
영웅들의 말로
남은 문제와 작품의 종지
발달의 역사
호상과 음녀(『금병매』의 세계)(시무라 료지志村良治)
사회소설로서의 『금병매』
『금병매』의 줄거리(대안大安 간 모리 가毛利家 복제본에 의함)
판본에 관하여
『금병매』 사본의 유전
작품 성립을 둘러싼 상황
개인 창작설과 집단 창작설
명의 사상계
작자의 현재화顯在化
『금병매』의 시대 배경
돈과 색과 권력
전대前代에의 투영법
『금병매』의 풍자성
『금병매』의 독법
문학으로서의 평가
호걸로부터 시정의 사람으로
읽는 소설로
개성의 묘사 방법
대화의 능란함
백묘법
후세에의 영향
공상으로의 비상(『서유기』의 세계)(우치다 미치오內田道夫)
소설의 특색
사실과 허구
소설의 구성과 묘사
소설의 성립과 작자
불교 설화의 영향
판본에 관하여
속작에 관하여
정의의 소환(「공안의협」의 세계)(쇼지 가쿠이츠莊司格一)
이른바 『용도공안龍圖公案』
판본에 관하여
제재에 관하여
내용에 관하여
공안물의 원류에 관하여
영향影響-『삼협오의』를 중심으로
에도문학에의 영향
인생의 만화경(「백화 단편소설」의 세계)(오노 시헤이小野四平)
성립과 전개
펑멍룽에 관하여
‘삼언’의 내용-인생의 만화경
‘삼언’의 성격-민중의 합리 정신
유전과 연구
Ⅳ 모란등롱牡丹燈籠-문언소설의 계보
괴기怪奇와 꿈과 연애 이야기(문언소설의 세계)(우치다 미치오內田道夫)
전기의 행방
『전등신화』의 성립
작품에 관하여
「모란등기牡丹燈記」와 일본문학에의 영향
『전등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그 영향에 관하여
『요재지이聊齋志異』의 세계
『요재』의 작자
작품에 관하여
그 영향에 관하여
『열미초당필기-微草堂筆記』에 관하여
Ⅴ 홍루의 애환-백화소설의 성숙
청대 소설의 배경(시무라 료지志村良治)
청조의 성립
이민족 지배하의 지식인들
청조의 문화정책-탄압
청조의 문화정책-회유
망국의 비애-지식인들의 경우
망국의 비애-민중의 경우(1) 민요
망국의 비애-민중의 경우(2) 민간 고사
청조의 지배체제
과거와 관리
반체제 사상가 진성탄金聖歎
희곡의 존중
소설 지위의 향상
의협소설義俠小説-저항성의 상실
소설의 완성
풍자의 성채(『유림외사』의 세계)(아베 겐야阿部兼也)
과거에 관하여
작품에 관하여
작자에 관하여
청조의 지식인과 조정과의 관계 중에서
가문과 청춘(『홍루몽』의 세계)(츠카모토 데루카즈塚本照和)
작자에 관하여
줄거리
판본에 관하여
성립 시기
어떻게 읽혔는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가문과 청춘
여 호걸의 활약(『아녀영웅전』의 세계)(쇼지 가쿠이츠莊司格一)
줄거리
작품 성립의 사정
작자에 관하여
저작 동기
창작 의도
성립 시기
모델에 관하여(1)
작품의 특색
평가
관리의 생태(『관장현형기』의 세계)(산보 마사미三寶政美)
소설의 특색
소설의 묘사
작자
성립의 사정
구성
창작동기와 평가
Ⅵ 아큐의 마음-현대소설로 향하는 기점
청말 민국 초기 소설의 배경(산보 마사미三寶政美)
관리의 부패
근대의 서광
도회지의 밤(『해상화열전』의 세계)(나가오 미츠유키長尾光之)
상하이의 화류계
작자
소설사상의 위치
신시대로의 계시(번역소설의 양상)(호소야 쇼코細谷草子)
중국에서의 번역의 역사
린수林紓의 번역
임역 소설의 영향
소설의 지위 향상
기타 번역소설과 번역자
일본 번역문학과의 관계
신문학의 각성(루쉰)(호소야 쇼코細谷草子)
루쉰 문학의 출발점
루쉰의 생애와 그 시대
『광인일기』 이후의 루쉰
그의 작품 『아큐정전阿Q正傳』
루쉰 문학의 특질
후기
부록: 중국소설 번역과 연구문헌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