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품목
평면표지(2D 앞표지)

당신이 보지 못한 희귀 사진


  • ISBN-13
    979-11-92988-63-4 (04910)
  • 출판사 / 임프린트
    서해문집 / 서해문집
  • 정가
    27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05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
  • 번역
    -
  • 메인주제어
    아시아사
  • 추가주제어
    포토저널리즘 및 기록사진 , 사진 , 20세기 초반, 1900-1950년
  • 키워드
    #아시아사 #포토저널리즘 및 기록사진 #사진 #20세기 초반, 1900-1950년
  • 도서유형
    다품목(세트/시리즈), 골판지 상자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책소개

기자에서 희귀 사진 수집·출판 전문가로,

타이완 출신 쉬충마오 선생 필생의 역작!

 

조선과 일제강점기 관련 희귀 사진 390여 장 선별 수록!

많은 자료를 비교하고 검증해 컬러로 색 복원 완료!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희귀 사진 다수 수록!

 

1 한양 그리고 도시

‘1 한양 그리고 도시’에선 한양 도성의 성루·성문·성벽, 그리고 경복궁과 창덕궁 등 도성 내부의 옛 건물들을 포함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옛 도시의 외형을 담은 사진을 컬러로 복원하여 보여 준다. 또한, 당시의 국제 환경을 반영하는 철도, 전신, 외국 공사관 등 근대화의 자취들도 담고 있다.

덧붙여, 이 책의 마지막 장에는 192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한양과 다른 옛 도시들의 역사적 사진들을 수록함으로써, 한반도의 옛 도시들을 대거 소개한다. 이 값진 역사적 사진들은 대부분 당대의 서양과 일본 사진작가들이 찍은 것이다. 오가와 가즈마사의 작품 몇 점을 제외하면 대체로 작자 미상으로, 타이완의 ‘쉬충마오갤러리’에서 구매하고 보존한 원본들을 모은 것으로, 세계적 박물관들의 소장품 관련 기준에 부합한다.

마지막으로, 한양은 도시 건축과 자연 경관을 드러낼 뿐 아니라, 한민족의 투쟁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곳에서는 수많은 감동적 이야기가 탄생했는데, 민족 전체에 관한 것뿐 아니라 특정 개인들에 관한 것도 있다. 이 책은 단지 역사적 도시의 외형만이 아니라 한국인들이 근대사의 여정에서 겪은 기쁨과 슬픔을 보여 준다.

 

 

2 전통과 사람들

‘2 전통과 사람들’은 조선 왕조의 유교적 의례와 궁중 생활 등의 옛 풍습을 보여 주는 사진들로 시작하는데, 실제 의식 모습을 담았을 뿐 아니라 전통적 가치들을 체현한 것이기도 하다. 이어서 전통적인 농업과 상업 활동(시장, 가게, 노점상 등)을 사진으로 담았다. 이런 사진들은 서민들의 생활상을 드러낸다. 

한편, 일제강점기 동안 도시 경관은 심각하게 변형되었다. 그 시대 서울의 도시 경관을 보여 주는 여러 사진이 담겨 있는데, 이전된 광화문, 파괴된 성곽과 경복궁, 새로운 정부청사, 1910년의 서울 전경 등이 포함되었다. 이런 사진들은 전통적 도시 풍경과 일상이 그 시대의 독특한 환경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아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었는지 잘 보여 준다.

무명 사진 작가들의 작품들이 수록된 마지막 장 ‘조선 사람들’을 제외한 이 책의 나머지 부분은 식민지 시대 일본어 간행물이나 무명의 일본 사진 작가들이 남긴 역사적 사진들이다. 그런 사진들은 일본의 통치를 위해 한국의 지리환경과 민속을 연구하려는 일차적인 목적 아래 조선총독부의 규제를 받았다. 하지만 식민 정부의 독점적 권력에 의해 이루어진 한국의 인문과 지리에 관한 연구는 그 시대의 유일한 기록이며 여전히 사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선 조상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그것들을 해석하여 소개한다.

 

3 망국과 광복

‘3 망국과 광복’에는 역사적 가치를 지닌 사진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앞부분에 등장하는 한국의 역사적 사진들은 주로 일본인 사진 작가들이 찍은 것으로, 그중 일부는 일본에서 책이나 잡지로 출간됨으로써 중요한 시각적 사료로 남았다. 

마지막 장에 실린 대한민국임시정부 사진들은 중국 국민당에서 보관해 온 것들로, 대부분이 최초로 대중에게 공개되는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이 역사적 복잡성 때문에, 모든 세부 사항을 드러내기는 대단히 어렵다. 따라서 우리는 주요한 역사적 장면들, 즉 망국 당시 한국의 굴욕, 광복에서의 희생과 영광, 그리고 그 시대를 수놓은 감동적이고 절절한 희망을 나타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그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짐으로써 한국사의 감동적인 교향곡이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사진의 저작권은 쉬충마오스튜디오( Chung Mao Studio)에 있습니다.

 

목차

1 한양 그리고 도시

성곽

도성 내부

궁궐 내부

궁궐 내부 - 창덕궁 후원

다른 도시들

 

2 전통과 사람들

전통 의례

민간의 전통과 풍속

생산과 상업활동

도시의 변화

사람들의 삶

농촌의 집들

조선 시대 사람들

 

3 망국과 광복

세 명의 순국열사

조선의 망국

항일 애국운동

무력 통치와 문화 통치

대한민국 임시정부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편집 : 쉬충마오
이 책을 엮은 쉬충마오는 20년 동안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이라크-팔레스타인 분쟁, 미국의 리비아 폭격, 엘살바도르와 니카라과 내전을 최전선에서 취재했습니다. 현재는 Nueva Vision Co, Ltd(新世語文化有限公司)의 대표이며, 타이완의 쉬충마오스튜디오(徐宗懋圖文館, Hsu Chung Mao Studio)와 중국의 진풍스튜디오(秦風老照片館, Qin Feng Studio) 이름으로 작품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그는 시민 교육과 문화 탐구를 장려하고, 오래된 사진을 근현대사의 중요한 자료로 홍보하기 위해 사료적 가치가 높은 이미지를 수집해 왔습니다.
젊은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빈티지에 애정을 가졌고, 오래된 사진을 수집하는 일도 다른 취미들처럼 별다른 이유 없이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대학을 졸업하고 잡지사에서 편집자로 일하면서 간단한 단어 몇 개와 사진을 활용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지금의 제 직업과 작품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고전에 사진과 그림이 없다고?
그랬습니다. 2000년 무렵, 고전들은 한결같이 원문이 들어가고, 주가 들어가는, 말 그대로 고전이었습니다. 그때 “어떻게 하면 독자들이 읽기 쉬우면서도 제대로 이해하는 고전을 만들까?” 고민하고 또 고민한 끝에 그림과 사진, 지도가 들어가는 최초의 고전 번역서를 출간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오래된 책방〉 시리즈입니다. 서해문집은 독자 여러분을 위해 헌신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문명의 보존과 미래를 위해 출판사의 역량을 투입하는 출판사. 서해문집은 그런 출판사가 되고자 합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