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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밑줄

나와 일 모두 함께 크는 사람의 성장법


  • ISBN-13
    979-11-407-1393-6 (0319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길벗 / 더퀘스트
  • 정가
    18,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상민
  • 번역
    -
  • 메인주제어
    자기계발, 개인발전 및 현실적 조언
  • 추가주제어
    세일즈, 마케팅
  • 키워드
    #자기계발, 개인발전 및 현실적 조언 #세일즈, 마케팅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0 * 210 mm, 296 Page

책소개

“내 일이 모호할 때마다 그은 밑줄은

 내일의 선명한 윤곽선이 되어주었다”

 

나와 일 모두 함께 크는 마케터의 성장법 

 

우리를 더 나은 직업인으로 만드는

태도와 감각들!

 

오롤리데이 박신후, 마인드마이너 송길영, 

브랜드마케터 장인성, 작가 이다혜 강력추천

 

지난주 SNS와 뉴스에서 무엇이 화제였던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전국을 들썩였던 이슈도 내일이면 깨끗이 잊히고 어제의 롤모델이 오늘의 반면교사가 되는 게 이상하지 않다. 꼭 그것, 그 사람이 아니어도 대체할 거리가 수만수천 가지로 늘어나 얼마든지 바꿔 끼워진다. 광속 교체의 시대, 사람들의 눈길과 선택을 붙들어야 하는 마케터는 고민이다. 

10년간 배달의민족 마케터이자 팬덤과 소통하는 뉴스레터팀 팀장으로 일한 저자는 생각이 복잡해질 때마다 현자에게 답을 구하듯 밑줄을 그었다. 변화무쌍한 트렌드를 어떻게 팔로우할지부터, 말과 글을 감도 있게 다루는 법, 퇴근 후 일상에서 영감을 부르는 법, 같이 일하는 사람과 안 맞을 때, 내향적 성격과 이 일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까지. 마케터의 일, 생활, 관계, 미래에 관해 기댈 수 있는 문장을 10년 넘게 모아, 자신의 인사이트를 덧댄 결과물이 이 책 《마케터의 밑줄》이다. 

“성공한 기업들 사이에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는 경영구루 세스 고딘의 말처럼 공식이란 이제 희미하다. 억대 예산을 태운 팝업스토어보다 5초짜리 핸드폰 영상의 파급력이 셀 수도, 1000원 더 싼 가격이 사랑이나 허영심, 정의감 같은 보이지 않는 감정에 질 수도 있다. 달리 말하면, 이건 이렇게 저건 저렇게 하라는 기법보다 어느 시대 어떤 상황이 와도 트렌디한 마케터로 있을 수 있는 태도와 감각이 중요해졌다. 어렵지만 이 일을 좋아하고 오래, 잘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들, 반짝임이 흐려지지 않으려 새로고침을 무릅쓰는 이들을 위해, 저자는 마케팅 최전선에서의 장단기 프로젝트 경험, 카피라이팅이나 행사와 뉴스레터의 기획, 책과 생활에서의 관찰들을 아낌없이 나누고 있다. 

세상의 불확실성이든, 작고 귀여운 예산이든, 충원되지 않는 인력이든, 우리에겐 모든 것이 제약이지만, 또한 모든 창의성은 제약 속에서 탄생했다. 《마케터의 밑줄》은 부족한 여건이 기존 문법의 대입을 어렵게 하고 전혀 다른 관점을 가져다준다 말하며, 처음 보는 세상이 던지는 질문에도 독자가 자신의 답을 찾을 도구들을 쥐어준다. “삶을 가장 본인답게 살기 위해 그리고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담긴 책”이라는 오롤리데이 대표의 추천의 글대로 이 책의 밑줄들은 일, 나아가 삶에서 자기다움을 코어로 지니면서도 감각의 최신에 있는 존재로의 성장을 이끌 것이다. 이 책과 함께 고유한 그러나 늘 동시대적인 크리에이터로 살아갈 당신에게 응원을 보낸다. 

목차

1부. 고민이 들 때 _____

 

“요즘 마케터”로 사는 법

마케터의 말과 글

재능이 애매해도 괜찮을까?

우선 해보는 사람

답안지에 빠트려선 안 될 한 글자

생각할수록 막막한 직업

당신의 예산이 작고 소중하다면

내가 좋아한 배민 프로젝트

진정성은 얼마나 돈이 되는가

팬덤이 필요하세요?

 

2부. 일상을 살 때 _____

 

취미가 밥 먹여준다

맹렬한 몰입이 중요한 이유

N잡러와의 Q&A

조금 덜 아픈 실패를 위하여

퇴근했는데요, 퇴근을 못 했어요

퇴사 전에 보세요

차분히 준비하면 기회는 온다

세상에서 제일 멋없는 태도

 

3부. 사람을 알 때 _____

 

잘 맞는 사람이라는 착각

우리가 아니면 누가?

다정한 팀이 살아남는다

우연을 기원하는 제사장들

주인의식 타령 금지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누군가

잘해줘야 할 사람

이별에 떳떳해지는 법

 

4부. 내일로 갈 때 _____

 

레퍼런스의 시대

이렇게까지 할 디테일

더 나은 선택을 하고 싶은 팀장에게

씨앗이 많다고 꽃이 피지 않는다

이걸 왜 마케터가 하지? 싶은 일을 하고 있다면

쉬이 구겨질 수 있는 사람

무심한 듯 씩씩하게

본문인용

마케터는 성공보다 실패에 훨씬 익숙하다. 고심해서 만든 이벤트에 어뷰저만 잔뜩 몰려 예산이 허무하게 증발하는 걸 지켜 보고, 팔만대장경 파듯 한자 한자 영혼을 실어 보낸 섭외 메일이 읽씹 당하는 건 이제 상처도 아니다. 다들 좋아할 거라 확신한 캠페인이 우리만 좋아했던 것임을 확인할 땐 민망함의 크기만큼 깊은 무력감에 시달린다. 마케터라면 한 번씩 겪어본, 지금도 겪고 있을 일터의 풍경이다.

P.133

 

콘텐츠 제작자의 말은 단순히 뱉는 것이 아니다. 정돈하고 포장하여 보내는 발송 행위이기에 늘 부지런함을 요한다. 이건 타고난 말주변과는 무관하다. 훈련하고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이다. 

P.28

 

데드라인과 컨펌 라인이 없을 뿐, 우리는 삶을 살아가며 안목을 기르고 감각을 재련한다. 

P.143

 

아무리 레퍼런스가 쌓여 있다 한들, 세상과 고객에는 너무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다른 브랜드의 레퍼런스를 그대로 이식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낸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며, 심지어 한 브랜드의 과거 성공 공식이 지금도 통용된다는 보장 또한 없다. 결국 해봐야 안다. 미래를 가늠하는 예리한 감각과 현실로 다이브해 진흙탕 속에서 결과를 만드는 것, 그렇게 마케터는 화이트 칼라 워커와 블루 칼라 워커의 속성을 양손에 쥔 채 불확실의 안개 속을 서성인다. 

P.46

 

다름을 느낀다. 어디에서 느껴본 적 없는 고유함을 감지한다. 이제는 오직 그런 브랜드만이 영속성을 갖는다. 일터의 공기와 결과물 사이의 일체감이 너무도 중요해졌다.

P.177

 

스치는 말 한마디에 베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 폭언을 쏟아내고도 다음 날이면 잊어먹는 자가 공존하는 곳, 그게 우리가 사는 세상이다. 그럼에도 희망을 갖는 건 갈수록 섬세함이 더 조명 받는 흐름 속에 있기 때문이다.

P.31

 

책을 손에 쥔 사람들에 마음이 기운다. 한 줄 한 줄 읽어 내려가는 삶의 속도, 무지로부터 달음박질치려는 열망, 바깥으로부터 자신을 고립시킨 채 활자의 세계에 발을 담그는 결심. 

모두가 같다고 할 순 없지만 우리에겐 분명 크고 작은 교집합이 존재한다.

P.242

 

요것만 보여주기 아쉬운 마음, 내가 이렇게까지 고민했단 걸 드러내려는 욕심은 어김없이 우리의 스텝을 엉키게 한다. 공급자의 욕심이 그득한 결과물은 광고로 인식되어 보여줄 기회도 없이 자동 소거된다. 

P.247

 

어색할 만큼 큰 폰트의 안내문과 압도적 크기의 현장 스크린은 문화의 사각지대에 머물던 어르신들을 덕질의 중심으로 에스코트한다. 은연중 받는 무시와 따가운 시선이 언제나 부담이었을 중장년층에게 임영웅은 단순 연예인이 아닐지도 모른다. 

P.246

서평

| 추천사 | 

 

이 책은 마케터를 포함해 창조를 하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질문을 던지고, 일을 대하는 멋진 태도를 알려줄 가이드와 같다. 삶을 가장 본인답게 살기 위해 그리고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담겼다. 무엇보다 무척 쉽고 재미있다!

- 박신후(오롤리데이 대표, 《행복을 파는 브랜드, 오롤리데이》 저자)

 

핵개인의 시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은 당신만의 서사입니다.

당신이 그 일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 기여가 얼마나 치열했는지.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이의 사려 깊은 일상을 만나고 싶은 분들께 권합니다.

- 송길영(마인드 마이너, 《시대예보》 저자)

 

필터 같은 책입니다. 세상에 떠다니는 날것의 영감덩어리들을 자신만의 시선으로 곱게 빻아 새로운 맛으로 내려주기 때문이죠. 보는 것은 비슷할 텐데도 거기에 하나씩 밑줄 친 인사이트들이 한 줄 한 줄 새로워요. 마케터라면 그리고 세상을 다양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이시라면 이 책과 함께 세상에 밑줄을 쳐보시길.

- 위한솔(브랜드 마케터)

 

마케터의 독서목록을 엿볼 기회라니! 《마케터의 밑줄》은 저자의 말을 빌면 “트렌드를 건져 올리는”, “트렌드 속 보편적 가치를 발견하는” 마케터가 밑줄 그은 책 속 문장들과 사유를 전한다. 여기에는 일잘러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부터, 뭉툭한 세대론에 대한 날선 시선, 마케터가 세상을 설득하는 법, 예산 잘 활용하기, 브랜딩의 묘수 등이 차곡차곡 쌓여 있다. 그가 소개한 밑줄 읽고, 그의 글에 밑줄 긋고, 다 읽고 다시 읽는다. 이 책의 세상 보는 눈을 나도 갖추고 싶다.

- 이다혜(작가, 《출근길의 주문》 《퇴근길의 마음》 저자)

 

하나로 정의하기 어렵고 꽤 많은 역량을 요구하는 이 직업을 뭐라 하면 좋을까.

그런 나의 고민에 해답이라도 제시하듯 이 책이 나왔다. 저자와 함께 일하며 감탄도 질투도 참 많이 했는데 그건 단순히 재능이 아니었다. 호수 위 백조가 우아함을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발놀림하듯, 더 나은 마케터가 되기 위해 수없이 많은 노력과 고민을 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의 글이 내게 그랬던 것처럼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많은 이들의 오늘에 위안이 되어줄 거라 믿는다.

- 이승희(브랜드 마케터, 《질문 있는 사람》 《일놀놀일》 저자)

 

일 잘하는 마케터의 성장 서사가 이 책에 담겨 있다. 고민과 시행착오와 작은 성취들을 섬세하게 풀어냈다. 아마 세상에서 가장 서정적인 실용서일지도.

그중에도 특히, 삶을 살아가는 방식으로서의 마케터 이야기가 마음을 움직인다. ‘마케터’는 직업이자 삶의 방식이라는 데 깊이 공감한다. 자신이 여태 만들어온 것에 갇히지 않고, 새로운 음악을 듣는 사람으로, 설득력 있는 사람으로, 냉소하지 않고 하루하루 성실하게 할 일을 하는 사람으로 살고 싶어진다.

- 장인성(전 배달의민족 치프 브랜드 오피서, 《마케터의 일》 저자)

 

저자와는 일면식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고개가 여러 번 끄덕여졌다. 마케팅에 있어 필요한 건 잔재주나 순간 번뜩이는 그 무언가가 아니라, 습관과 태도, 관점, 팀웍이라는 것을 매우 생생하게 보여준다. 기획이 어떻게 시작되고 단단해지는지 그 과정을 친절한 사수가 설명해주듯 보여주고 있어, 마케터가 되고자 하거나 이미 마케터인 분들께 일독을 권한다.

- 최장순(LMNT 대표, 《기획자의 습관》 저자)

저자소개

저자 : 김상민
전 배달의민족 브랜드 마케터, 현 오롤리데이 CBO(Chief Brand Officer).
퇴근하면 글을 쓴다.
배달의민족 마케터로 10년간 일하며 브랜드의 희로애락을 함께했다.
특히 팬덤과 소통하는 팀의 일원으로,
3년간 뉴스레터 <주간 배짱이>를 기획하고, 쓰고, 알리는 일에 힘썼다.
트레바리 클럽장, 밑미 리추얼 메이커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 《아무튼, 달리기》, 《낯가림의 재능》 등을 썼다.

인스타그램 @500daysinsummer
1990년 (주)도서출판 길벗으로 출발하여 ‘인터넷 무작정 따라하기’가 컴퓨터 부문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며 컴퓨터/인터넷 분야뿐 아니라 경제/경영, 인문, 취미, 여행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혔습니다.
시나공, 무작정 따라하기, 스크린 영어회화 등의 대표 시리즈가 있습니다.
2000년에는 이지톡을 설립하고 어학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습니다.(2019년에 ‘도서출판 길벗’과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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