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영재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초빙교수
행정학을 전공하고 행정의 역사, 철학, 사상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요 저서는 한국의 사회문화, 한국의 사회문제 등이 있으며 논문은 「조선왕조실록 졸기(卒記)에 관한 소고」, 「윤봉길 의사의 자기희생 리더십에 관한 소고」 등이 있다.
저자 : 박홍준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음악인류학자로서, 철학과 기호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비언어적 소통체계가 인류에게 어떻게 활용되는지 연구한다. 미국과 한국에서 핵심 교양 강의를 담당하며, 학생들과 소통해왔다. 최근 논문으로는 “Why Music and Shamanism for Orangutans are Similar”와 「로크 기호학의 재발견-고대 신탁에서 진단 의학까지」 등이 있다.
저자 : 배상희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수
고대 그리스시대의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플라톤의 교육관에 관심을 두고, 고전교육과 영어교육을 접목한 교육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영어 어순구조 학습전략이 있으며, 고전교육과 관련한 「상호 동료 교수법을 활용한 고전읽기 수업 사례 연구」, 「온라인 협력학습 기반 집단지성 구축을 위한 교양수업 개발」, 영어교육과 관련한 “ERP Evidence on Processing Adverbs and Verb Inflections by the Korean EFL Learners”, “Evidence from an ERP Study: Can the Korean EFL Learners Change the Way to Process the English Topicalized Constructions” 등이 있다.
저자 : 서문석
단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한국경제사를 전공하여 경제와 관련된 역사, 사상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요 저술은 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공저),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공저) 등이 있으며, 논문은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과 교양교육」 등이 있다.
저자 : 신호재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교수
전공한 현상학을 준거 삼아 다양한 학제적 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으며, 교양 교육의 영역에서도 현상학이 기여할 여지를 탐색하는 중이다. 저서로 정신과학의 철학, 토론 매뉴얼, 엘리아데의 <성과 속> 읽기 등이 있다.
저자 : 이유찬
단국대학교 법학과 재학생
독서와 토론을 좋아하고 가끔은 시를 짓기도 하며 취미로 서예를 쓰고 있다. 전국대학서예연합 제1대 경기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중앙동아리 단국서예회의 회장직을 맡고 있다. 주요 교내 활동으로는 ‘공과대학 법과대학 연합학술제 입상(2022, 2023)’, ‘제3회 단국권장도서101독서토론대회 입상’, ‘사페레아우데-독서모임활동 수료(2023)’, ‘단국인재아카데미18기 수료’ 등이 있다.
저자 : 이형주
호서대학교 더:함교양대학 혁신융합학부 교수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평가를 전공하였으며, 교육과정 개발과 성인수학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 연구 논문으로는 「대학의 융합교육 활성화에 대한 재학생과 교원의 인식 비교 연구」, 「공감기반 가족수학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비대면(Untact) 시대 백워드 설계 기반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 운영 모형 개발 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grated Curriculum Centered on Mathematics for Elderly generations”,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 Teaching Strategies in Mathematics for Late-Adult Learners: Focusing on the National Curriculum” 등이 있다.
저자 : 임선숙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수
현대소설을 전공했으며, 대학 의사소통 교육, 가족담론, 근대매체 등의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 「학습이론을 통한 대학 글쓰기의 과정과 교육방법 고찰」, 「1970년대 여성소설과 가족주의 양상」, 「근대 인쇄 매체에 나타난 신여성의 소문과 치유적 글쓰기 연구」 등이 있다.
저자 : 장수철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교양으로서 생물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고 광범위한 교양교육 연구, 문화와 유전자의 공진화 등에 관심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아주 명쾌한 진화론 수업, 아주 특별한 생물학 수업 등이 있고 최근 논문으로는 「한국에서 ‘교양으로서의 과학교육’에 관한 연구와 통합과학 저서 돌아보기」, 「일반생물학 교양 교과에서 ‘사례를 통한 개념 학습’의 예로서 겸형혈구증 활용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저자 : 정연재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교수
포스트휴먼시대의 인간 가치, 미래 고등교육 변화와 지속가능한 교양교육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윤리: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현실성을 찾아서, 논문으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양교육: 디지털 전환의 속도전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로」, 「자유학예교육의 현대적 변용을 위한 조건과 방향 탐색」, 「메타버시티의 도래와 교양교육의 책무」, 「횡단적,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교양학 정립을 위한 역사적 접근」 등이 있다.
저자 : 주재형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
프랑스 파리 고등사범대학에서 앙리 베르그손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후 귀국하여 단국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연세대학교 철학과에 재직 중이다. 공저로 철학, 혁명을 말하다, 서양근대교육철학, 푸코와 철학자들 등이 있으며, 근현대 프랑스 철학사 및 철학적 우주론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저자 : 최예정
호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중세 영문학 전공자로서 중세의 로맨스, 중세 여성에 관한 문학에 특히 관심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공지능과 인문학 관련 이슈로도 연구 분야를 넓히고 있다. 최근 번역서로는 캔터베리 이야기(상)(하)가 있고 저서(공저)로는 2020 인문사회학으로 보는 AI: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삶과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등이 있다.
저자 : 한수영
중앙대학교 교양대학 교수
고전읽기, 시읽기를 가르치고 있다. 다양한 학문 영역을 가로지르는 공통어를 축적하는 것이 교양 연구의 주요한 과제라고 생각하며 공부하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 「디지털 전환시대의 책읽기:지식콘텐츠, 챗GPT, 그리고 고전」, 「자유교육은 어떻게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가」, 「교양교육의 오래된 미래 :12세기 교육도상과의 대화」, 고전 멘토 : 나를 성장시키는 열 권의 고전 등이 있다.
저자 : 현영빈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아시아계 미국 희곡 전공. 비극의 주제가 고대 그리스로부터 현대 미국까지 변주되어 온 양상과 그 역사를 추적하는 시대적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 논문으로 “Labor of Love: Alienation, Race, and Family in Julia Cho’s Aubergine”, “Stereotypes, Acting, and Alienation: Philip Kan Gotanda’s Yankee Dawg You Die”, “Ethnic Difference in the Construction of War Bride Narrative: Velina Hasu Houston’s Tea and Julia Cho’s The Architecture of Loss”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