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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 ‘ODA 연수’ 전문가 되기

‘ODA 외국인 연수 전문가’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


  • ISBN-13
    979-11-7217-283-1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학술정보 / 한국학술정보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5-0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성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산업, 직업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산업, 직업교육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국제교육 #초청연수 #온라인연수 #현지연수 #교육훈련 #지식공유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한국농어촌공사 #국제농업 #해외농업 #ODA #KOICA #KRC #Capacity Building #Knowledge Sharing #Training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302 Page

책소개

ODA 연수가 뭐예요? 관광하러 오는 것 아닌가요?
ODA 연수 전문가? 그냥 아무나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전문성이 필요한가요?
ODA 연수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강사한테 다 맡기면 되는 것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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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국제교육 #초청연수 #온라인연수 #현지연수

#교육훈련 #지식공유 #한국국제협력단 #코이카 #한국농어촌공사 #국제농업 #해외농업

#ODA #KOICA #KRC #Capacity Building #Knowledge Sharing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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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는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의 발전을 위해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여러 가지 ODA사업 중 ODA 연수는 개발도상국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발전 노하우와 경험을 전수해 주는 매우 의미 있고 보람 있는 일이다. 누군가는 연수 업무를 좋은 숙소와 식당을 예약해 주는 정도로 단순하게 생각할지 모른다. 훌륭한 강사만 섭외하면 알아서 잘 진행될 것이라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라는 말처럼, 연수의 질은 연수 담당자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 연수의 성과를 높이려면 연수 담당자가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하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연수 분야의 전문지식을 쌓는 것은 물론 ODA에 대한 이해와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전문가로서 거듭나야 한다.

 

이 책의 1편에서는 다양한 연수 과정의 준비부터 진행과 사후관리까지의 전체적인 흐름과 해야 할 업무, 주의점까지, 이 책은 국내외 20여 차례의 연수를 담당하고, 국내외 연수 과정의 강사로 활동한 ODA 연수 전문가의 노하우를 집약했다. 2편에서는 그동안 담당했던 연수 과정의 생생한 경험과 에피소드를 통해 연수 과정을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한국의 경험을 배우고자 하는 개도국의 수요가 높아지고 정부가 ODA 사업을 확장해 나가려는 현재, 연수를 시행하는 연수기관과 연수 담당자, 나아가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일하길 희망하는 모든 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은 ODA 연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용어

 

| 제1편 | ODA 연수전문가 되기

 

제1장 ODA 연수란 무엇인가

  1. 1. 연수에 관한 책을 쓰는 이유 _누가 읽어야 할까?

2. 연수는 왜 하는가? _목적, 성과는 무엇인가?

  1. 3. 연수는 무엇인가? _연수, 교육훈련, 국제교육, 역량강화, 지식공유
  2. 4. 연수 참석자는 누구인가? _연수생, 교육생, 참석자
  3. 5. 연수 담당자는 누구인가? _연수 담당자, 교육 담당자, 가이드
  4.   5.1. 연수 담당자의 역할
  5.   5.2. 연수 담당자의 자격
  6. 6. 연수기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_코이카, 연수지원기관, 수원총괄기관, 수원기관

 

제2장 연수의 탄생

  1. 1. 우리나라 연수 현황
  2. 2. 연수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
  3. 3. 연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4. 4. 연수 시행기관은 어떻게 선정하나?
  5. 5. 연수는 어떻게 설계할까? 
    1.   5.1. 연수형태 
    2.   5.2. 연수인원
    3.   5.3. 연수대상자
    4.   5.4. 연수내용
    5.   5.5. 연수기간

 

제3장 초청연수

  1. 1. 연수시기 협의
  2. 2. 과정안내서(CI, Course Information) 
  3. 3. 연수 기획회의, 강사 워크숍 
  4. 4. 연수계획서, 예산내역서, 약정체결
    1.   4.1. 코이카 글로벌연수사업
    2.   4.2. 그 외 사업연수
  5. 5. 연수생 선발
  6. 6. 국별보고, 액션플랜(또는 PCP)
    1.   6.1. 국별보고(CR, Country Report)
    2.   6.2. 액션플랜(AP, Action Plan) 
  7. 7. 강의, 현장학습
    1.   7.1. 강의     
    2.   7.2. 현장학습
    3.   7.3.  실습     
  8. 8. 숙소, 식당, 버스, 항공
    1.   8.1. 숙소 
    2.   8.2. 식당 
    3.   8.3. 버스 
    4.   8.4. 비자, 항공권, 공항, 보험
  9. 9. 통・번역사
  10. 10. 문화탐방, 가이드
  11. 11. 홈비지팅
  12. 12. 토론회(연수생, 전문가)
  13. 13. 홍보, 모니터링, 성과지표, 평가회의
    1.   13.1. 홍보
    2.   13.2. 모니터링
    3.   13.3. 성과지표
    4.   13.4. 평가회의
  14. 14. 결과보고, 정산
  15. 15. 연수 성과관리, 사후관리
    1.   15.1. 성과관리
  16.   15.2. 사후관리

 

제4장 현지연수

  1. 1. 초청연수와 무엇이 다른가? 
  2. 2. 일정수립
  3. 3. 연수진행
    1.   3.1. 개강식 
    2.   3.2. 강의, 국별보고, 액션플랜
    3.   3.3. 현장견학
    4.   3.4. 수료식

 

제5장 온라인연수

  1. 1. 비대면 연수(온라인연수)의 시작
  2. 2. 대면연수와 무엇이 다른가(장단점)
  3. 3. 연수구성 
    1.   3.1. 연수일정
    2.   3.2. 연수장소
    3.   3.3. 강사섭외
    4.   3.4. 사전 OT 
  4. 4. 강의 녹화촬영, 실시간 세션
    1.   4.1. 강의 녹화촬영 
    2.   4.2. 현장학습 촬영 
    3.   4.3. 실시간 세션     
  5. 5. 통・번역         
    1.   5.1. 강의녹화 번역 
    2.   5.2. 실시간 세션 통역
  6. 6. 온라인 플랫폼 세팅
    1.   6.1. 구글 클래스룸
    2.   6.2. 씨앗온(CIAT-ON) 

 

| 제2편 | 연수를통해 세계를 만나다 (내가경험한 연수)

 

제1장 한국에서 만나다(초청연수)

  1. 1. 비극을 극복한 르완다 _르완다 관개 및 농지개발 유지관리 역량강화(2017년, 2018년)
  2. 2. 위기의 아름다운 남태평양 국가 _PIC(태평양 섬 국가) 수자원개발 및 관리(7개국)(2017년)
  3. 3. 오랜 친구가 되어 준 인도네시아 _인도네시아 수도권통합 해안종합개발(고위급, 실무급)(2017년, 2018년)
  4. 4. 너무 어려운 인턴십 _한경대학교 농촌개발 역량강화 인턴십(10개국)(2018년)
  5. 5. 의구심을 해소한 탄자니아 연수생 _탄자니아 잔지바르 관개시설 건설사업 초청연수(2022년)
  6. 6. 열정적인 알제리 _알제리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전문가 양성(2023년)
  7. 7. 지구 반대편 갈라파고스에서 오다 _에콰도르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 역량강화(2023년)
  8. 8. 지한파 캄보디아 차관 _캄보디아 농업용수 및 농업생산기반시설 운영관리 역량강화(2023년)
  9. 9. 네팔을 사랑한 한국인 _네팔 수자원관리 정보화사업연수(2023년)
  10. 10. 인도네시아 연수생의 뜨거운 눈물 _인도네시아 농업용수 및 농업생산기반시설 운영관리 역량강화(2023년)
  11. 11. 친근했던 에티오피아 장관 연수생 _에티오피아 지하수개발 및 농촌개발 사업연수(고위급)(2023년)

 

제2장 현지에서 만나다(현지연수)

  1. 1. 내 인생의 첫 연수 _캄보디아 농촌개발 분야 역량강화 전략(2016년)
  2. 2. 태국에서의 남남협력 _태국 TICA 지속가능한 농촌개발 공동연수(2017년)
  3. 3. 검은색은 아름답다 _수단 AARDO(아프리카아시아농촌개발기구) 연수기관 협의회(2017년)
  4. 4. 차 한잔의 의미 _인도네시아 수도권통합 해안종합개발(NCICD) 연수성과 워크숍(2017년)
  5. 5. 인도네시아에서 다시 만난 연수생 _인도네시아 수도권통합 해안종합개발(2019년)
  6. 6. 잠재력이 많은 에티오피아 _에티오피아 낙농업 역량강화(2023년)

 

제3장 온라인으로 만나다(온라인연수)

  1. 1. 너무 고마운 카메룬 코디네이터 _카메룬 농촌지역 경제사회적 발전을 위한 지역지도자 역량강화(2021년, 2022년)
  2. 2. 궁금한 게 너무 많은 알제리 _알제리 태양광 발전 시스템 전문가 양성(2021년, 2022년)
  3. 3. 가장 멀리에서 만나는 갈라파고스  _에콰도르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 역량강화(2021년, 2022년)
  4. 4. 연수에 진심을 다하다 _네팔 홍수 조기경보시스템 개발 역량강화(2023년)

 

제4장 연수생으로 만나다

  1. 1. 인도에서 배울 게 있을까 _인도 AARDO(아프리카아시아농촌개발기구) 수자원연수(2014년)
  2. 2. 미지의 나라 파키스탄 _파키스탄 AARDO(아프리카아시아농촌개발기구) 수자원연수(2018년)

 

제5장 강사로 만나다

 

 

마무리하며

감사의 글

참고문헌

 

 

 

본문인용

-

서평

《국제개발협력 ‘ODA 연수’ 전문가 되기》는 ODA(공적개발원조) 외국인 연수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저자 이성희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사례와 통찰을 공유한 책이다. 저자는 2016년부터 ODA 연수 담당자로 활동하면서 겪은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담았다. 연수 준비 과정의 어려움과 연수생들의 만족하는 모습을 통해 느꼈던 보람을 솔직하게 풀어내며, 독자들에게 연수의 의미와 중요성을 전달한다.

 

책은 크게 연수 기획, 실행, 관리의 세부적인 절차를 설명하고 있으며, 연수 담당자가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제안한다. 초청연수, 현지연수, 온라인연수 등 다양한 형태의 연수 방법과 이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실제 연수를 준비하거나 운영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연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조언이 돋보인다.

 

저자는 연수가 단순한 지식 전달의 장이 아니라, 국제적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인재 양성의 장으로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책은 ODA 연수를 담당하는 기관이나 개인 뿐만 아니라 국제개발 협력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필독서로 추천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글로벌 연수의 실제를 이해하고,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의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동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이성희
1997년 한국농어촌공사에 입사하여 2011년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24년 현재 인재개발원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2013년 공사 농어촌연구원에서 농촌용수 국제협력 업무를 시작으로 국제협력에 첫발을 내디뎠고, 이후 2016년부터 7년 동안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ODA연수를 담당하고 있다.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한국 초청연수, 온라인연수 및 해외 현지연수를 20여 차례 수행하였고, 2012년 가나 연수를 시작으로 국내 연수과정 강사와 해외 현지연수 강사로 활동하였다. 해외에서 시행하는 연수에 교육생으로 참가하여 연수 담당자 및 강사 뿐만 아니라, 연수생 등 다양한 역할로 ODA 연수업무를 경험하였다. 아울러, KOICA(한국국제협력단) 기술평가위원 및 해외봉사단 면접위원으로 활동하였다. 2016년에는 농촌용수 국제협력에 대한 기여로 농식품부 장관상을 받았고, 2022년에는 외국인 ODA 연수업무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아 KOICA로 부터 ‘올해의 파트너’ 이사장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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