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은 인증조직인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과 달리 자립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만큼 현실적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자율적인 방식으로 재미있게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요. 사회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관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기존의 일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운영원리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돈만 벌겠다는 일반기업과 달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지향하는 조직이지요. - 16쪽
오늘날 협동조합은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의 필요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탄생했다. 본능적 선택이기보다 필요에 의한 의식적 선택이다. 그러나 새뮤얼 보울스와 허버트 긴티스의 말대로 인간이 협력의 종이라면 협동조합은 사람들에게 가장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럴 때만이 지속해서 생존해갈 수 있다. - 93쪽
협동조합은 연대조직을 통해 지역·국가·세계적으로 협동조합 정체성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협동조합의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를 두텁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연대조직이 단위협동조합의 활동이나 사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게 아닌 만큼 사업성과를 확대하기 위한 또 다른 협력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게 필요하다. 즉 소비자협동조합의 경우 물류 통합 조직이나 금융조직과 같은 경제적 협동 관계는 협동조합 사업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 181쪽
디지털 플랫폼 협동조합은 전통적 협동조합과 전혀 다른 유형이다. 전통적 협동조합은 조합의 주권자인 조합원이 누구인가에 따라 소비자, 생산자, 노동자, 다중이해관계자협동조합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 협동조합은 참여하는 사람들의 노동 형태와 업종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241쪽
협동조합이 본질에서 시장에 기반한 영리 사업체이지만 협동조합은 다른 어떤 조직체와 달리 지향하는 가치와 원칙을 따른다. 협동조합은 ‘자조, 자기책임, 민주주의, 평등, 공정, 연대’의 가치를 기초로 하며, 협동조합 조합원은 ‘정직, 공개, 사회적 책임, 타인에 대한 배려라는 윤리적 가치’를 신념으로 한다. 즉, 협동조합인들은 사업 운영에서 정직과 투명성을 견지하고 지역사회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과 타인을 배려하는 윤리적 가치를 실현한다. - 32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