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회사에서 20년 이상 살아남은 비결! 치열하게 고민한 리더십의 기술
수많은 프로젝트 성공 경험과 팀 운영 노하우를 담담히 써 내려간 책!
팀장의 태도, 팀 운영 방법, 프로젝트 관리까지!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팀장 리더십 인사이트!
“갑자기 팀장이 되었어요 ㅠㅠ 뭐부터 해야 하나요?” 《일 잘하는 팀장》은 이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 신임 팀장은 대부분 ‘갑자기’ 팀장 역할을 부여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친절하게 알려 줄 사수가 있으면 좋겠지만, 바쁘게 돌아가는 회사에서 그런 친절을 바라긴 힘듭니다. 아마 이런 고민을 하는 분이라면 이 책을 눈여겨보고 있을 겁니다.
《일 잘하는 팀장》은 신임 팀장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팀장의 기본 역할부터 팀 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이르기까지, 실제 경험에서 우러난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특히 팀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팀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프로젝트 관리 노하우는 직장 생활에서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게임 회사에서 20년 근무한 이재호 저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얻은 지혜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국내외를 넘나들며 수많은 프로젝트를 이끌고 팀을 운영했으니 그야말로 최전선에서 활동한 실무 전문가인 셈이죠. 다양한 성공과 실패를 담아낸 이 책은 팀장으로서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의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이런 경험은 신임 팀장뿐만 아니라 미들, 시니어 팀장에게도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다른 분야의 팀장은 어떻게 일하는지 궁금한 분에게 “아, 게임 회사에서는 이렇게 일하는구나!”라는 깨달음까지도 얻을 수 있습니다.
팀장? 리더? 일단 나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
일의 본질부터 팀장의 역할, 스트레스 관리 방법까지!
감독과 관리자는 어떻게 다른지 알고 있나요? 팀장은 이 두 가지 역할을 다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꼭 필요한 역량도 있죠. 커뮤니케이션, 코칭, 스트레스 관리가 대표적인 팀장의 역량입니다. 또한 팀을 잘 이끌려면 팀 구성원에게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벌써부터 할 일이 많죠? 하지만 수많은 할 일 속에서 헤매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팀장의 역할부터 역량 강화 방법, 팀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까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신임 리더뿐만 아니라 경험이 많은 리더에게도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팀 운영 방법까지 알려 드려요~
팀 불화 해결, 동기 부여, 팀워크 형성, 팀원 평가 노하우까지!
보통 팀을 ‘운영’한다고 표현합니다. 여기서 ‘운’ 자는 ‘운전할 운(運)’입니다. 즉, 누군가가 이끌고 가는 것이지요. 팀장이 부재했음에도 팀이 돌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리 오래가진 않죠. 팀이라는 이름의 자동차를 끌고 가는 운전수, 바로 팀장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조작 방법을 알아야 하듯이, 팀장은 팀원에게 어떤 역할을 줄 것인가 논의해야 하고, 만약 불화가 생긴다면 해결해야겠죠. 또한 팀워크가 단단히 형성되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회사에 팀의 실적을 보고할 때에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하고요. 《일 잘하는 팀장》에서는 저자의 팀 운영 노하우와 정보를 꽉꽉 눌러 담았습니다.
팀장은 결국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사람!
프로젝트 관리, 일정 조율,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담았다!
전시 상황을 떠올려 봅시다. 용감한 지휘관, 따뜻한 지휘관, 전쟁에서 승리하고 안전하게 집으로 복귀시킬 지휘관이 있다면, 누구를 따르겠습니까? 대부분 세 번째 지휘관을 선택할 것입니다. 일이라는 전쟁터 속에서 승리를 가져다줄 리더를 원하겠죠. 실제로 팀장의 주요 역할은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능숙한 프로젝트 관리와 효과적인 일정 계획도 포함됩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려면 전략적 접근 방식, 프로젝트 일정 조율, 작업 우선순위 지정,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등의 능력이 필요하죠. 20년 직장 경력과 15년간 팀장으로서 수많은 프로젝트를 운영해 본 저자의 노하우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 잘하는 팀장들이 쓰는 도구 전격 공개!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AI 소식 얻는 방법부터 팀 협업 도구도 소개합니다!
팀장으로 제대로 일하려면 결국 팀장 스스로 성장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팀장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여러 도구도 소개합니다. ‘구글 알리미’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의 소식을 빠르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트렐로(Trello), 레드마인(Redmine), 지라(Jira) 등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업무 협업 도구도 소개합니다. 그리고 AI 관련 서밋, 콘퍼런스 등 인공지능 관련 소식과 정보를 얻는 방법도 알려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원격 회의 준비 노하우까지 다루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팀과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역량을 갖춘 팀장이 되길 바랍니다.
[이런 분께 추천해요!]
• 갑자기 팀장이 된 1~2년 차 주니어 팀장
• 팀을 어떻게 꾸려 가야 할지 고민하는 3~5년 차 미들 팀장
• 팀을 위해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싶은 시니어 팀장
• 팀장 업무를 간접 경험하고 싶은 팀장 희망자
• 팀장을 이해하고 싶은 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