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획의 본질
1) 기획의 본질 : 선택받은 것이다.
2) 선택의 기회
가. 생각하는 것과 기획하는 것은 다르다.
나. 기획하는 것과 제출하는 것은 다르다
다. 제출하고 떨어져도 또 제출하는 것은 다르다.
3) 기획의 형태
가.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나. 내가 하면 차별성, 남이 하면 유사성
다. 팔만대장경이 아니다. 내일 아침 당장 제출하라!!
2. 기획의 키워드
1) 기획을 위한 생각정리
가. 기획서 작성 자체도 투자비용으로 계산
나. 심사 표에 답이 있다.
다. 예산을 수립해보면 사업계획이 시각화 된다.2) 기획 의도
가. 기획의도는 담당 실무자가 제일 잘 안다
나. 담당 실무자에게 짜증나지 않게 물어보라
다. 설령 떨어져도 담당자는 당신네 회사를 기억할 것이다
라. 이제까지 어떤 것들이 합격했는지 분석하라
3) 선택의 언어들
가. 키워드를 뽑아라
나. 하고 싶은 말이 아닌 듣고 싶은 말을 해라
다. 최고의 기술을 선택하는 사람은 인문계 출신이라고 생각해라
3. 아이엠그라운드 자기 소개하기
1) 회사 소개
가. 회사소개의 뜻은 '돈 떼먹고 도망가지 않는 다'는 믿음부터
나. 1인 기업이 하기 힘든 구조 - 회사 소개와 네트워크, 컨소시엄 등을 잘 활용
다. 정말 많은 질문 - 투입인력이 정규직인가? 참여도가 몇%인가? 상주하나?
2) 참가 자격
가. 자격확인 - 권투를 잘 해도 몸무게에서 떨어질 수 있다.
나. 관련이 없어도 경력이 있는 기업과 네트워크로 참가하라
다. 네트워크가 없으면 M&A하고 경력자를 스카우트하라4. 작성 양식
1) 내용은 형식을 통해서 발현된다
가. 하라는 양식, 파일형식대로 할 것
나. 글자 폰트, 띄어쓰기, 맞춤법은 기본
다. 작성은 두괄식, 문장은 단문식, 약어에는 꼭 주석을 달아줄 것
라. 당신은 스티브 잡스에게 보고하는 것이 아니다. 분량 제한 수 만큼은 채워라
2) 내용이 없는 형식은 빈 수레 일뿐
가. 빈칸은 모두 채우고 내용을 꽉 채워라
나. 기획서 첫 장의 매력 - 기획의도와 주제는 이미 입찰 공고문에 있다.
다. 제출 문서는 책임자가 확인 : 워낙 첨부해야할 서류, 증명서가 많다.
5. 스토리텔링
1) 발표하듯 작성
가. 작성 양식 순서, 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작성
나. 빽빽한 것보다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
다. 비워 보이는 것보다는 빽빽하게
라. 말하듯 발표하듯 전체 기획서를 작성
2) 스토리의 주의점
가. 내 회사의 우월성, 선택받아야 하는 이유
나. 스타, 연예인의 의존도를 버려라 다. 스토리보다는 소재로, 그러나 다시 돌아와 스토리텔링
라. 네트워크 설명의 중요성
마. 기획의 캐릭터
6. 기획의 리서치
1) 시급성과 시의성
2) 공감대
3) 대조와 대구 - 이미지 훈련 : 규모를 키우는 방법
4) 아이러니
5) 빨판상어전략 - 유사성과 차별성
7. 내가 해외 기획자에게 배운것
1) 기획의 빈공간 - 광고
2) 무조건 세계로 세계로
3) 크레딧 - BBC와 NHK
8. 기획자로서
1) 부부의 세계가 세상에 기여하는 방법(BBC의 공익성)
2) 신세대의 암호들을 모른다(정치적, 인종적, 성적 혐오의 상징들)
3) 나치가 당신에게 홍보영화를 의뢰한다면(정치적 올바름)
4) 리스크 관리 - 보험과 예산(사랑하는 스텝을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