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자책
평면표지(2D 앞표지)

기획의 예술 - 창업을 위한 콘텐츠 기획


  • ISBN-13
    979-11-93481-02-8 (05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켈리픽쳐스 / 켈리픽쳐스
  • 정가
    1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4-25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현우진
  • 번역
    -
  • 메인주제어
    영화, TV, 라디오 산업
  • 추가주제어
    미디어연구 , 미디어연구: TV와 사회 , 비즈니스전략 , 비즈니스 소통능력 및 프리젠테이션
  • 키워드
    #영화, TV, 라디오 산업 #미디어연구 #미디어연구: TV와 사회 #비즈니스전략 #비즈니스 소통능력 및 프리젠테이션
  • 도서유형
    전자책, PDF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책소개

이 책은 한류, K-컬쳐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 로드맵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기획을 통해 창업을 성공할 수 있는 소기업, 스타트기업의 아이디어 메뉴얼일 수 있다. 
아울러 이 책을 통해 경제가 어려움에도 창업과 경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자는 매년 600여편, 많게는 1천여편을 매년 콘텐츠 기획을 확인하고 분류하는 일을 하면서, 10년의 노하우를 정리하였다,

 

기획은 선택받는 것이다. 그러나 을이라고만 할 수 없다.


또한, 을의 자세는 비굴하거나 눈치 보는 서열이 아니다.
을은 좋은 서비스와 좋은 제품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결국, 기획은 좋은 서비스오와 콘텐츠로 삶을 풍요롭게 해준다. 
그래서 결국 돈을 버는 사람은 을이다.
을이 돈을 번다.
 

목차

목차 

1. 기획의 본질 

1) 기획의 본질 : 선택받은 것이다. 

2) 선택의 기회

가. 생각하는 것과 기획하는 것은 다르다. 

나. 기획하는 것과 제출하는 것은 다르다 

다. 제출하고 떨어져도 또 제출하는 것은 다르다.

3) 기획의 형태 

가.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나. 내가 하면 차별성, 남이 하면 유사성 

다. 팔만대장경이 아니다. 내일 아침 당장 제출하라!! 

2. 기획의 키워드 

 1) 기획을 위한 생각정리 

 가. 기획서 작성 자체도 투자비용으로 계산 

 나. 심사 표에 답이 있다.

 다. 예산을 수립해보면 사업계획이 시각화 된다.2) 기획 의도

가. 기획의도는 담당 실무자가 제일 잘 안다 

나. 담당 실무자에게 짜증나지 않게 물어보라 

다. 설령 떨어져도 담당자는 당신네 회사를 기억할 것이다 

라. 이제까지 어떤 것들이 합격했는지 분석하라 

3) 선택의 언어들 

가. 키워드를 뽑아라 

나. 하고 싶은 말이 아닌 듣고 싶은 말을 해라 

다. 최고의 기술을 선택하는 사람은 인문계 출신이라고 생각해라 

3. 아이엠그라운드 자기 소개하기 

1) 회사 소개 

가. 회사소개의 뜻은 '돈 떼먹고 도망가지 않는 다'는 믿음부터 

나. 1인 기업이 하기 힘든 구조 - 회사 소개와 네트워크, 컨소시엄 등을 잘 활용 

다. 정말 많은 질문 - 투입인력이 정규직인가? 참여도가 몇%인가? 상주하나? 

2) 참가 자격 

가. 자격확인 - 권투를 잘 해도 몸무게에서 떨어질 수 있다.

나. 관련이 없어도 경력이 있는 기업과 네트워크로 참가하라 

다. 네트워크가 없으면 M&A하고 경력자를 스카우트하라4. 작성 양식 

1) 내용은 형식을 통해서 발현된다 

가. 하라는 양식, 파일형식대로 할 것

나. 글자 폰트, 띄어쓰기, 맞춤법은 기본 

다. 작성은 두괄식, 문장은 단문식, 약어에는 꼭 주석을 달아줄 것 

라. 당신은 스티브 잡스에게 보고하는 것이 아니다. 분량 제한 수 만큼은 채워라 

2) 내용이 없는 형식은 빈 수레 일뿐

가. 빈칸은 모두 채우고 내용을 꽉 채워라 

나. 기획서 첫 장의 매력 - 기획의도와 주제는 이미 입찰 공고문에 있다. 

다. 제출 문서는 책임자가 확인 : 워낙 첨부해야할 서류, 증명서가 많다.

5. 스토리텔링

1) 발표하듯 작성

가. 작성 양식 순서, 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작성 

나. 빽빽한 것보다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 

다. 비워 보이는 것보다는 빽빽하게 

라. 말하듯 발표하듯 전체 기획서를 작성 

2) 스토리의 주의점 

가. 내 회사의 우월성, 선택받아야 하는 이유 

나. 스타, 연예인의 의존도를 버려라 다. 스토리보다는 소재로, 그러나 다시 돌아와 스토리텔링 

라. 네트워크 설명의 중요성 

마. 기획의 캐릭터 

6. 기획의 리서치 

1) 시급성과 시의성 

2) 공감대

3) 대조와 대구 - 이미지 훈련 : 규모를 키우는 방법 

4) 아이러니 

5) 빨판상어전략 - 유사성과 차별성 

7. 내가 해외 기획자에게 배운것 

1) 기획의 빈공간 - 광고 

2) 무조건 세계로 세계로 

3) 크레딧 - BBC와 NHK

8. 기획자로서 

1) 부부의 세계가 세상에 기여하는 방법(BBC의 공익성) 

2) 신세대의 암호들을 모른다(정치적, 인종적, 성적 혐오의 상징들) 

3) 나치가 당신에게 홍보영화를 의뢰한다면(정치적 올바름)

4) 리스크 관리 - 보험과 예산(사랑하는 스텝을 위해서)

 

본문인용

우리의 평소 말 습관은 어떤가? 겸손과 체면, 예의 때문에 핵심단어를 뒤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얼마나 예의와 배려를 찾는 지는 상급자와 치킨을 먹을 때 보면 알 수 있다.

 

모임에서도 연장자가 있는 경우, 치킨의 마지막 조각은 모두가 먹지 않는 다. 연장자가 막내 에게 "먹어라"할 때까지 먹지 않는 다. 그리고 먹어라 하면 "그럴까요. 그럼"하지 않고 세번은 거절 해서 억지로 먹는 척을 한다. 그래 왔었다. 마지막 음식은 먼저 집지 않고, 중요 단어는 맨 마지막에 나온다. 세번은 거절하고 그 다음 받아들인 다음 행동으로 옮긴다.

 

귀납식 대화가 습관화된 마인드는 기획서도 그렇다. 기획서가 겸손하고 주제와 키워드가 맨 마지막에 나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많은 심사자료 중에 핵심단어가 너무 숨어 있으면 심사하 는 사람이 놓칠 수 있다. 바로 알 수 있게 기획서의 핵심 주제어는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하려는 말은 간단하게 앞에 붙이면 좋다. 그래서 작성은 두괄식이 좋은 것이다. 쓰다보니 두괄식이 좋다 는 말을 나 역시 뒤 쪽에 배치하였다.

말하듯이 노래를 불러라" 이것은 자연스럽고 듣는 사람의 집중을 가져다 주려는 의도일 것이 다. 이것은 JYP엔터테인먼트 박진영의 말이다. 기획서도 그렇다. 문장은 잘 쓰는 것보다는 핵심을 잘 전달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말하듯이 흘러가면 된다. 기획서 제출을 위해 앉아서 먹을 갈 고 붓글씨로 써서 제출하는 것이 아니다. 장원급제 처럼 글월이 탁월하다 하여 뽑는 게 아니다. 정 확히 전달만 잘 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획의도의 문장이 너무 길면 안된다. 그럼 꼬인다.

서평

-

저자소개

no image book
저자 : 현우진
대학에서 동양철학를 전공, 오피스에서 콘테츠 제작 및 기획 업무를 주로 하였다.
방송다큐 PD 이후 공공기관에서 대외협력, 콘텐츠 진흥업무를 20여년 근무한 바 있다.
현재는 라이프 코칭,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강연 및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 및 논문
- 오피스멘탈
- 뉴욕멘탈, 다 때리치고 뉴욕(여행기)
- 기획의 예술
- 유쾌한 회장님의 카톡공지와 인사말쓰기
- 현재 우리의 진정한 여름(여행기)
- 디지털혁신으로 이루는 미래비전
- 뉴미디어의 시작과 넷플릭스 모듈화(기고문)
- 글로벌콘텐츠 경쟁력강화를 위한 UHD전략(논문)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