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

현직 교사들이 안내하는 교육용 피그마 활용 입문서


  • ISBN-13
    979-11-90282-99-4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지노 / 지노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3-0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강경욱 , 김한나 , 권재범 , 정진아 , 조재범
  • 번역
    -
  • 메인주제어
    사회, 사회과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컴퓨터, 정보기술 #사회, 사회과학 #피그마 #교사용 #디지털 교과서 #디지털 교육자료 만들기 #교사크리에이터협회 #수업자료 #교육 #에듀테크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2 * 215 mm, 244 Page

책소개

“에듀테크 초보라도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피그마/피그잼 디지털 교과서의 세계 속으로!”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수업의 질적 변화를 위하여

피그마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단계별로 쉽고 명확하게

더 흥미롭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 제공을 향하여

 

“저희는 교육을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교사입니다. 학생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수업을 하고 싶고,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오늘의 교육을 고민합니다.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 현직 교사들이 안내하는 교육용 피그마 활용 입문서』는 피그마를 전혀 모르는 교육자나 일반인도 볼 수 있는 안내서입니다. 피그마를 통해 만들어진 각양각색의 디지털 교과서들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키울 것입니다. 우리가 경험한 변화, 그리고 그 변화를 이끌어낸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모쪼록 이 책이 선생님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학교 현장과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저자의 말에서

 

이제는 교과서가 종이책을 넘어 디지털로 변화되는 시대가 되었다. 기존의 디지털 교과서는 디바이스 호환성, 콘텐츠의 제한성, 개별 맞춤화 교육의 어려움 등의 한계가 분명했지만, AI 디지털 교과서에는 학생 데이터 기반의 ‘맞춤’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LMS가 도입되는 등 기존 디지털 교과서의 한계점 극복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준비 중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제공되는 디지털 교과서만 사용해야 할까? 아니다. 교사가 얼마든지 디지털 교과서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피그마(Figma)에서 그 답을 찾았다. 피그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에 사용되는 클라우드 기반의 웹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쉽고 편리한 사용법으로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피그마는 부분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개인으로 활용한다면 사실상 무료 프로그램으로, 무엇보다 교사와 학생에게 매력적인 도구이다. 부분 유료로 제공되는 대부분 기능을 ‘교육용 계정’을 활용하면 무료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자이너를 위한 웹디자인 프로그램이라 전문적이고 사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선입견 때문인지 교육 현장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사가 거의 없고, 그 존재 자체를 알지 못하는 교사들도 제법 많은 실정이다. 이에 피그마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미리 인지한 현직 교사들이 머리를 맞대고 한뜻으로 이 책,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를 집필하게 되었다. 

 

“‘피그마는 디자이너를 위한 툴’이라는 편견을 깨고, 우리 교사들의 손에 이 강력한 도구를 쥐어주고자 이 책을 썼습니다. 피그마를 사용하면서 우리의 교육 방식에 어떤 혁신적인 변화가 있었는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피그마는 원하는 교육자료를 쉽게 만들고 저장하게 해주며, 협업을 촉진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며 학습을 구체화할 수 있게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은 단순한 사용법 안내서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평범한 교사에서 창의적인 디지털 교육의 선구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입니다. 지금껏 내 수업에 맞지 않은 교육자료를 받아서 쓰거나 뭔가를 만들어보고 싶어도 그럴 방법을 찾지 못해 고민이 많았던 적이 있었나요? 이 책은 이런 분들께 피그마로 깔끔하고 질 높은 교육자료를 만들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 본문 중에서

 

이 책은 교사들이 어떻게 디지털 교과서(디지털 교육자료)를 더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실질적인 방법을 오롯이 담고 있다. 핵심이 되는 제작 프로그램인 피그마의 기본적인 활용법부터 디지털 교과서와의 연관성, 그리고 실제 학습자료 제작의 예시와 수업에 활용한 노하우까지 쉽고 직관적으로 다루고 있어, 에듀테크 초보 교사라도 어렵지 않게 디지털 교과서 제작에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사가 디지털 교과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전문직인 교사로서 강력한 특장점이 될 것임은 물론, 학생과 교사 간의 협업, 교사와 교사 간의 협업을 보다 쉽게 유도하여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수업의 질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실마리가 될 것이다. 또한 피그마를 통해 만들어진 각양각색의 디지털 교과서들은 학생들에게 더 흥미롭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 제공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한층 북돋울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의 오늘과 내일을 생각하는 교육자라면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 혁신적인 디지털 교과서의 세계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

 

 

목차

프롤로그 

 

제1부. 교사가 만들어가는 디지털 교과서

 

1장. 책을 넘어 디지털로, 교과서의 변화

디지털 교과서란 무엇인가 

디지털 교과서의 현재, 그리고 문제점

디지털 교과서의 미래 

교사가 만드는 디지털 교과서의 구현과 도전

 

 

제2부. 피그마로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

 

2장. 피그마 소개하기 

피그마란? 

피그마의 교육 활용성

 

3장. 피그마 교육용 계정 가입하기

피그마 회원 가입하기

피그마 교육용 계정의 혜택

피그마 교육용 계정으로 바꾸기

 

4장. 피그마 교육적 활용법

학습자료 정리(학습자료 창고)

디지털 학습자료

디지털 교과서 제작

 

5장. 피그마 인터페이스 익히기

피그마 초기 화면

피그마 디자인 화면 - 툴바

피그마 디자인 화면 – 좌측 패널, 우측 패널

알아두면 유용한 핵심 단축키

 

6장. 레이어 이해하기

레이어의 개념

레이어의 기능

레이어의 위치

레이어의 그룹 설정과 해체

 

7장.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확장성 넓히기

플러그인의 개념 

Autoflow 

Iconify

Pixabay 

Remove BG 

Type Tool 

PDF to Figma 

 

8장. 디자인을 움직여라! 프로토타입 

 

9장. 피그마로 영어과 디지털 학습자료 만들기

캔버스 설정하기

프레임 생성하기

텍스트 작성하기

도형 만들기

이미지 삽입하기

텍스트와 도형 그룹으로 지정하기

원 도형에 그림 넣기

 

10장. 피그마로 사회과 디지털 학습자료 만들기

캔버스 설정하기

프레임 생성하기

텍스트 작성하기

피그마 플러그인 기능 활용하기 (1) - [Video Thumbnail Image]

피그마 플러그인 기능 활용하기 (2) - [Iconify]

피그마 플러그인 기능 활용하기 (3) - [Font Preview]

프로토타입 기능 사용하기

 

11장. 온라인 화이트보드, 피그잼

피그잼 인터페이스

피그잼, 교실에서 활용하기

피그잼의 다양한 템플릿 소개

피그잼의 AI로 더 쉽고 편리하게!

 

12장. 피그잼으로 과학과 디지털 학습자료 만들기

피그잼 템플릿 선택하기, 설정하기

과학과 학습자료로 변환하기

 

13장. 피그마/피그잼을 커뮤니티에 발행하기

내가 만든 피그마 파일을 발행해보기

피그마 커뮤니티 프로파일 생성하기

발행된 내 피그마 파일 확인하기

피그마 커뮤니티 탐험하기

피그마 커뮤니티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가져오거나 저장하기

 

14장. 팀원, 동료와 함께 만들어가는 피그마/피그잼 디지털 교과서

팀 프로젝트 팀원을 초대해 협업하기

피그마 파일 공유하기

동료와 함께 협업해서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

 

에필로그

 

본문인용

“‘피그마는 디자이너를 위한 툴’이라는 편견을 깨고, 우리 교사들의 손에 이 강력한 도구를 쥐어주고자 이 책을 썼습니다. 피그마를 사용하면서 우리의 교육 방식에 어떤 혁신적인 변화가 있었는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피그마는 원하는 교육자료를 쉽게 만들고 저장하게 해주며, 협업을 촉진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며 학습을 구체화할 수 있게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은 단순한 사용법 안내서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평범한 교사에서 창의적인 디지털 교육의 선구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입니다. 지금껏 내 수업에 맞지 않은 교육자료를 받아서 쓰거나 뭔가를 만들어보고 싶어도 그럴 방법을 찾지 못해 고민이 많았던 적이 있었나요? 이 책은 이런 분들께 피그마로 깔끔하고 질 높은 교육자료를 만들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 본문 중에서

서평

“이제는 교과서가 책을 넘어 디지털로 변화되는 시대가 되었다. 기존의 디지털 교과서는 디바이스 호환성, 콘텐츠의 제한성, 개별 맞춤화 교육의 어려움 등의 한계가 분명했지만, AI 디지털 교과서에는 학생 데이터 기반의 ‘맞춤’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LMS가 도입되는 등 기존 디지털 교과서의 한계점 극복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준비 중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제공되는 디지털 교과서만 사용해야 할까? 아니다. 교사가 얼마든지 디지털 교과서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시대에 교사가 디지털 교과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전문직인 교사로서 하나의 특장점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실제 디지털 교과서 전문가 선생님들이 피그마로 디지털 교과서를 만들어 수업에 활용한 노하우가 담겨 있다. 에듀테크 초보라도 만들 수 있는 디지털 교과서의 세계로 함께 가보자!” _이준권, 교사크리에이터협회 회장

 

“이 책을 통해 디자인 프로그램의 거대한 바람을 불러오는 피그마의 색다른 활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피그마를 통해 교육 자료를 모아 보고 이를 교실의 상황과 학생의 흥미에 맞게 재구성하는 모습은 교사의 새로운 역할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진다. 단순한 도구의 사용법부터 실제 교육에서의 활용법까지 살뜰히 다룬 이 책을 통해 독자들도 디지털 시대의 교육 혁신에 대해 같이 고민해보기 바란다.” _김지혜, 테크빌교육 티처빌 대표

 

“에듀테크를 통한 미래 교육은 개별화 교육의 실마리로 우리 교육에 큰 흐름을 가져오고 있다. 그리고 이 미래 교육은 교사들의 역할로 완성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책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사가 직접 교과서를 만드는 창의적인 방법을 차근차근 제시하고 있다. 피그마를 통해 교사가 열어가는 미래 교육의 흐름을 한껏 느껴보길 바란다.” _심창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저자소개

저자 : 강경욱
14년차 초등학교 교사로 현재 전북 전주효림초등학교에 재직 중이다. 교사크리에이터협회 전북지회장 및 구글프로젝트 팀장이자 GEG전북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전라북도 AI챗봇 가이드북 개발위원, 전북 미디어 리터러시 자문단, Touch교사단을 역임했으며 에듀테크, AI교육, 콘텐츠 제작 및 기획, 유튜브 활동 등의 주제로 출강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 『대한민국 미래 교육 트렌드』가 있다.
저자 : 김한나
인공지능교육과 에듀테크에 관심이 많은 6년차 기술 교사다. 〈AIEDAP 인공지능 융합 수업〉, 〈생성AI 교사의 날개다 되다〉, 〈교사가 만드는 디지털 교과서의 미래, Figma〉 등 다양한 연수를 런칭하고, AI융합교육 관련 인정교과서를 포함한 여러 도서를 집필하고 있다. 2023년 디지털교육전환담당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현재는 AI융합교육 박사 과정 중에 있다. 유튜브 교육 채널 '나콩쌤'을 운영하고 있다.
저자 : 권재범
20년차 초등학교 교사로 현재 충청남도교육청 대천동대초등학교에 재직 중이다. 충청남도교육청 교수-학습자료 개발위원, 충청남도교육청 상상이룸교육 개발위원, 충청남도교육청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를 역임했다. 교사크리에이터협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며 교사의 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가 있다.
저자 : 정진아
14년차 초등학교 교사로 현재 교육부 인성교육 전문인력 양성 지원단 및 수업평가혁신 현장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과학영재교육’ 석사를 수료하였으며 〈신학기 스포일러! 학급경영 꿀팁〉, 〈클라스가 다른 CLASS신체놀이〉, 〈교사가 만드는 디지털교과서의 미래, Figma〉 등 다양한 직무연수를 런칭했다. 교육 유튜브채널 ‘똑지나쌤’을 운영 중이며 초등 수업 영상, 구글 도구 활용법,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급경영 방법 등 미래교육을 위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
저자 : 조재범
25년차 초등학교 교사로 현재 교사크리에이터협회, 중등영어교육학회 이사로 활동 중이다. 교육부 AI디지털교과서 디자인단, 교육부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개발단, 경기도 교육청 교수-학습 자료 개발위원, 경기도 교육청 초등 ICT 인정도서 웹자료 개발위원, 경기도 미디어 콘텐츠 지원단을 역임했다. ‘쉽고 달콤한 초등생활’ 채널을 운영 중이며, 비상교육 AI디지털교과서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과학창의재단에서 메타버스 직무 연수와 티처빌 연수 〈ChatGPT야, 내 수업을 도와줘!〉, 〈교사가 만드는 디지털 교과서의 미래, Figma〉를 제작하였다. 주요 저서로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탐구생활』, 『교육을 위한 젭(ZEP) 탐구생활』, 『쉽게 따라 하는 디지털 교과서 만들기』가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