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2023 타이포잔치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 ISBN-13
    979-11-6823-042-2 (03650)
  • 출판사 / 임프린트
    안그라픽스 / 안그라픽스
  • 정가
    5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11-1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
  • 번역
    -
  • 메인주제어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 추가주제어
    전시회 카탈로그, 컬렉션 , 서울 , 예술일반 , 미술: 형식 , 비그래픽, 전자예술 , 디지털, 비디오, 뉴미디어 예술 , 설치예술 , 조소 , 미술: 표현방법 및 주제 , 공공미술 , 디자인, 산업/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 디자이너 및 단체 , 그래픽 디자인
  • 키워드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전시회 카탈로그, 컬렉션 #서울 #예술일반 #미술: 형식 #비그래픽, 전자예술 #디지털, 비디오, 뉴미디어 예술 #설치예술 #조소 #미술: 표현방법 및 주제 #공공미술 #디자인, 산업/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이너 및 단체 #그래픽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타이포잔치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디자인 #도록 #2023 #2023년 #타이포그래피와 소리 #이동언 #조효준 #양으뜸 #새로운 질서 그 후 #타이거 딩선 #크사베리 키르클레프스키 #이수성 #이윤정 #제롬 엘리스 #내트 파이퍼 #럭키 드래건스 #헤르디마스 앙가라 #에즈키엘 아키노 #요코야마 유이치 #에릭 티머시 칼슨 #요쎄 필 #이한범 #슬라브와 타타르 #조혜진 #김뉘연 #전용완 #머티 인도 고전 총서 #티슈오피스 #크리스 로 #야노 케이지 #신도시 #손영은 #이정명 #마니따 송쓰음 #소피 두알라 #아스트리트 제메 #신동혁 #양위차오 #이수지 #문정주 #박철희 #오케이오케이 서비스 #박고은 #강문식 #그래픽 #그래픽 50호 #프로파간다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3 * 226 mm, 400 Page

책소개

타이포잔치 2023: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2023년 9월 19일(화)부터 10월 14일(일)까지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타이포잔치 2023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타이포그래피와 소리’를 주제어로 문자와 소리, 시각과 청각, 사물과 신체를 연결하고 실험과 실천을 촉발하는 타이포그래피에 주목했다. 본 도록은 전시에 참여한 16개국 39명/팀의 작가와 작품에 관한 상세한 해제와 풍부한 도판으로 작품들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덟 번째 타이포잔치의 제목인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각각 테레사 학경 차의 『딕테』에서 인용한 구절로, 곧 들려올 소리를 암시하고 이미 읽힌 문자의 흔적을 내포한다.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그래픽 디자인뿐 아니라 문학‧무용·조각‧만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과 함께 ‘연결 짓는 예술’로서 타이포그래피를 다루며 그 확장 가능성을 다뤘다.

 

도록에서는 타이포잔치 2023에 앞서 그 주제어인 ‘타이포그래피와 소리’를 여러 각도에서 탐색한 사전 행사 타이포잔치 사이사이 2022–2023 《사물화된 소리, 신체화된 문자》의 면면도 함께 소개한다. 디자인뿐 아니라 문학,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들이 참여한 이 행사는 강연·워크숍·공연을 통해 소리가 받아쓰기·타이핑·인쇄·코딩 같은 과정을 거쳐 시각화 혹은 사물화되고, 문자가 재생·낭독·퍼포먼스·공연 등의 행위를 통해 신체화되는 과정 안에서, 타이포그래피의 역사를 만나고 현재를 살피며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는 창의적인 장면들에 주목했다.

목차

1—이동언⁄Dun LEE 20

2—조효준⁄JO Hyojoon 28

3—양으뜸⁄YANG Euddeum 36

4—새로운 질서 그 후⁄After New Order 44

5—타이거 딩선⁄Tiger DINGSUN 50

6—크사베리 키르클레프스키⁄Ksawery KIRKLEWSKI 60

7—이수성⁄LEE Soosung 68

8—이윤정⁄LEE Yunjung 72

9—ㅈㅈㅈㅈ제롬 엘리스⁄JJJJJerome ELLIS 82

10—내트 파이퍼⁄Nat PYPER 90

11—럭키 드래건스⁄lucky dragons 96

12—헤르디마스 앙가라⁄Herdimas ANGGARA 104

13—에즈키엘 아키노⁄Ezekiel AQUINO 112

14—요코야마 유이치⁄YOKOYAMA Yuichi 120

15—에릭 티머시 칼슨⁄Eric Timothy CARLSON 128

16—요쎄 필⁄Josse PYL 138

17—이한범⁄LEE Hanbum 146

18—슬라브와 타타르⁄Slavs and Tatars 154

19—조혜진⁄JO Hyejin 162

20—김뉘연·전용완⁄KIM Nuiyeon & JEON Yongwan 172

21—머티 인도 고전 총서⁄Murty Classical Library of India 180

22—티슈오피스⁄TISSUE OFFICE 192

23—크리스 로⁄Chris RO 200

24—야노 케이지⁄YANO Keiji 208

25—신도시⁄seendosi 218

26—손영은⁄SOHN Youngeun 226

27—이정명⁄LEE Jungmyung 234

28—마니따 송쓰음⁄Manita SONGSERM 242

29—소피 두알라⁄Sophie DOUALA 252

30—아스트리트 제메⁄Astrid SEME 260

31—신동혁⁄SHIN Donghyeok 268

32—양위차오⁄YANG Yu-Chiao 276

33—이수지⁄LEE Sooji 286

34—문정주⁄MOON Jungju 294

35—박철희⁄PARK Chulhee 302

36—오케이오케이 서비스⁄OKOK Services 308

37—박고은⁄PARK Goeun 314

38—강문식⁄GANG Moonsick 320

39—그래픽 50호⁄GRAPHIC #50 328

본문인용

-

서평

타이포잔치 2023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 전시 서문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정체성과 권력의 맥락에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충돌, 소거, 생성과 같은 언어의 틈새를 다룹니다.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시각과 청각을 상호 번역하거나 교차시켜 서로 다른 감각이 만드는 차이를 드러냅니다.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반복과 변화, 어긋남에서 문자와 소리에 담긴 리듬을 찾고 그 바탕에 자리한 노동과 공예성을 환기합니다.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기술과 매체를 활용해 선형적 질서를 뒤섞는 디지털 화음 또는 불협화음에 호응합니다.

 

《따옴표 열고 따옴표 닫고》는 시각 기호를 벗어난 구음과 움직임에서 즉흥성과 우연을 발견하고, 사물과 신체 사이에서 진동하는 타이포그래피의 활기를 나눕니다.

저자소개

엮음/냄 : 2023 타이포잔치 기획팀
2023 타이포잔치 기획팀은 예술 감독 박연주, 큐레이터 신해옥, 여혜진, 전유니, 코디테이터 이주현으로 구성된 워킹그룹이다.
‘안그라픽스’는 3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전문적이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책을 만들어왔으며, 타이포그래피, 정보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및 건축 분야의 책을 기획·출간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문양집』 같은 한국 고유의 디자인 요소를 복원해 한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한편, 디자인의 사회적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에 힘씁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