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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


  • ISBN-13
    978-89-356-7896-9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도서출판 한길사 / (주)도서출판 한길사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4-1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민철
  • 번역
    -
  • 메인주제어
    에세이, 문학에세이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에세이, 문학에세이 #독서에세이 #한국에세이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8 * 188 mm, 312 Page

책소개

『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은 문학과 식물을 사랑한 작가 김민철이 펴낸 2020년대 한국 문학 안내서다. ‘꽃 기자’로 알려진 김민철 작가가 『꽃으로 박완서를 읽다』 『꽃으로 토지를 읽다』에 이어 펴낸 이 책은 최근 주목받는 젊은 한국 작가들의 소설을 꽃과 나무 이야기로 풀어낸다.

최은영, 정세랑, 김애란, 백수린, 조해진 등 202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에 등장하는 식물들을 소개하고 그 식물이 작품에서 어떤 의도로 쓰였는지 문학적으로 설명한다. 무심코 넘긴 소설 속 꽃 한 송이에 작가들이 어떤 의미를 담았는지 그 의도를 파악하는 재미가 있다.

목차

시대에 따라 꽃에 대한 관심도 변한다 | 프롤로그 5

 

여성의 목소리를 담은 꽃들

진달래에 여성 연대를 담다 | 최은영, 『밝은 밤』 17

당신의 인생꽃은? | 정세랑, 『시선으로부터,』 29

반얀트리에 담긴 사진신부들의 용기와 자매애 | 이금이, 『알로하, 나의 엄마들』 43

새별오름과 올림픽공원의 나 홀로 나무 | 김금희, 『복자에게』 53

야생화 찍는 남자와 라일락 같은 남자 | 양귀자, 『모순』 65

 

떠난 사람들의 꽃들

금실이가 연명한 들풀의 정체 | 김숨, 『떠도는 땅』 79

시인 백석이 사랑한 꽃, 수선화 | 김연수, 『일곱 해의 마지막』 89

빨치산 출신 아버지가 꺾어온 붉은 맹감 열매 | 정지아, 『아버지의 해방일지』 99

탈북자 로기완을 지켜본 벨기에 전나무 | 조해진, 『로기완을 만났다』 109

교살자 무화과나무의 이중성 | 백수린, 「여름의 빌라」 121

 

삶을 위로하는 꽃들

샤베트 튤립에 담긴 파티 분위기 | 김애란, 「홈 파티」 135

윤대녕의 아몬드, 손원평의 아몬드 | 손원평, 『아몬드』 147

반려식물 해피트리 | 김지연, 「마음에 없는 소리」 159

꽈배기처럼 뒤틀렸지만 잎은 풍성한 나무 | 김멜라, 「나뭇잎이 마르고」 171

꽃양배추처럼 요즘도 있고 그때도 있었던 | 박상영, 『대도시의 사랑법』 181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꽃들

사람들 북적이는 곳마다 피는 목련 | 김기태,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193

뇌종양 판정받고 알게 된 리시안셔스 | 서유미, 「토요일 아침의 로건」 205

킥보드 할머니가 떠올린 달맞이꽃의 추억 | 윤성희, 「어느 밤」 215

생전 장례식 치른 할머니의 도라지꽃 | 홍민정, 『모두 웃는 장례식』 227

잡초의 작가가 쓴 개망초 노래 | 천명관, 『고래』 239

성불사 팽나무 그늘 아래 | 구효서, 「풍경소리」 251

 

SF·장르 소설에 담긴 꽃들

주인공 이름이 왜 릴리와 데이지일까 | 김초엽,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263

술 대신 옥수수수염차 | 김호연, 『불편한 편의점』 273

메리골드 꽃말로 쓴 힐링 소설 | 윤정은,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283

어느 날 오른손이 브로콜리로 변한 남자 | 이유리, 「브로콜리 펀치」 295

 

꽃 이름 찾아보기 307

본문인용

35쪽

플루메리아는 부겐빌레아와 함께 열대·아열대 지방에 가면 어디서든 볼 수 있는 꽃이다. 하와이에서 환영 화환을 만드는 데 쓰여 ‘러브하와이’라고도 부른다.

 

57쪽

소설에 나오는 것처럼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 근처에 가면 정말 벌판 한가운데 외롭게 서 있는 나무 한 그루를 볼 수 있다. 낙엽 지는 나무라 겨울에는 잎이 다 떨어져 가지만 앙상하다.

 

96쪽

이 수선화가 원산지인 지중해 연안에서 언제 어떻게 거문도에 전해졌는지 정확히 알 길은 없다. 다만 영국 해군이 러시아의 남하를 막는다는 구실로 1885년부터 2년 가까이 거문도를 무단 점령한 일이 있다.

 

114쪽

전나무는 30~40미터까지 굽지 않고 아주 곧게 자란다. 소설에서 로기완의 고향인 온성 숲에도 전나무가 많았을 것이다.

 

168쪽

이 소설은 동성애도 인간이 인간을 사랑하는 것뿐이고 지구의 자전이나 태양의 흑점처럼 너무나 자연스러운 우주의 현상이라는 생각을 반복해 드러낸다. 또 언제나 있는 것들이라고 했다. 꽃배추가 그걸 드러내는 소재 중 하나로 쓰인다.

 

220쪽

달맞이꽃의 별칭 중 하나가 ‘해방초’다. 일제강점기에서 풀려나는 시점에 널리 퍼졌다는 데서 나온 이름이다. 학자들은 달맞이꽃이 이보다는 전에, 개화기 즈음 우리나라에 귀화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해방 전후 널리 퍼진 것은 맞는 것 같다.

 

266쪽

흔히 백합이라는 이름 때문에 ‘백합은 하얀 꽃’이라고 생각하는데, 백합의 ‘백’자는 흰 백 자가 아니고 일백 백 자다. 백합과 나리는 원래 같은 말이다. 백합의 우리말이 나리인 것이다.

 

286쪽

메리골드는 다른 원예종처럼 색과 종류가 다양하다. 한 꽃송이에 주황색과 노란색이 함께 나타나는 프렌치메리골드는 만수국, 주황색 또는 노란색으로만 피는 아프리칸메리골드는 천수국이라고도 부른다.

서평

『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은 문학과 식물을 사랑한 작가 김민철이 펴낸 2020년대 한국 문학 안내서다. ‘꽃 기자’로 알려진 김민철 작가가 『꽃으로 박완서를 읽다』 『꽃으로 토지를 읽다』에 이어 펴낸 이 책은 최근 주목받는 젊은 한국 작가들의 소설을 꽃과 나무 이야기로 풀어낸다. 최은영, 정세랑, 김애란, 백수린, 조해진 등 202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에 등장하는 식물들을 소개하고 그 식물이 작품에서 어떤 의도로 쓰였는지 문학적으로 설명한다. 무심코 넘긴 소설 속 꽃 한 송이에 작가들이 어떤 의미를 담았는지 그 의도를 파악하는 재미가 있다.

 

■우리 시대에 뿌리내린 문학 속 꽃

식물에 대한 관심도 시대에 따라 변한다. 한국 소설 속에 등장하는 식물은 단순한 배경 장식이 아니라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상징이다. 2000년대 이전 한국 소설에서 화단 꽃과 야생화들이 정겨운 향토성과 전통적 가치를 상징했다면, 『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에서 다루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에는 실내식물과 절화, 외래종이 등장해 도시적 감수성과 세계성을 드러낸다.

박완서의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서 싱아는 시골에서의 유년기를 떠올리고, 박경리의 『토지』에서 서희가 움켜쥐는 해당화는 광복의 기쁨을 드러낸다. 한편 젊은 작가 서유미의 「밤이 영원할 것처럼」에서 집무실 책상 아래 놓인 고무나무는 상처 입어도 이어지는 삶을, 백수린의 『여름의 빌라』에서 린덴바움은 한창때 유학생의 학문적 열정을 상징한다. 실내로 수렴하는 동시에 국경 밖으로 뻗어나가는 현대인의 관심사가 젊은 작가들의 소설 속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다.

 

『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은 이러한 한국 소설 속 식물의 변화를 조명하며, 독특한 상상력으로 소설 속에 식물을 담아낸 25명의 작가와 그 대표작을 소개한다.

최은영, 정세랑, 김금희, 김숨, 김연수, 정지아, 조해진, 백수린, 김애란, 손원평, 김지연, 김멜라, 박상영, 김기태, 서유미, 윤성희, 홍민정, 김초엽, 김호연, 윤정은, 이유리 등 요즘 시대를 대표하는 젊은 작가들이 그 주인공이다. 여기에 더해 꾸준히 사랑받다가 오늘날 다시 주목받는 작가인 이금이, 양귀자, 천명관, 구효서의 소설도 다룬다. 나이가 어린 작가들의 작품만을 고르기보다 젊은 독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품에 집중한 셈이다.

 

■식물학과 문학, 생태와 서사의 교차점

『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은 작품 속 꽃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젊은 작가들의 소설 속에서 꽃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방식을 해설한다. 한 가지 식물이 등장하는 여러 작품을 선보이고, 한 명의 작가가 작품에 그려낸 여러 식물의 생태와 역사적 배경을 설명해 독자들에게 다층적인 읽기 경험을 제공한다. 이야기는 식물의 서식지, 유전적 계통, 활용법 등 공통점을 통해 여러 소설로 뻗어나가 문학적 상상력과 식물학적 지식의 접점이 된다.

예를 들어 정세랑의 『시선으로부터,』에 등장하는 열대 꽃 플루메리아는 이 꽃을 자주 그린 천경자 화백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지고, 곧이어 플루메리아와 함께 찾아볼 수 있는 열대 꽃 부겐빌레아, 하와이무궁화 그리고 협죽도의 생태와 특징으로 연결된다. 협죽도라는 주제는 성석제 작가의 단편소설 「협죽도 그늘 아래」에 대한 소개로 이어진다.

 

■121장의 사진으로 만나는 문학 속 식물

김민철은 20여 년 동안 조선일보 기자로 활동하면서 전국은 물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풍부한 사진 자료를 수집해왔다. 오대산 옥수수꽃, 제주도와 거문도의 수선화, 하와이 꽃 플루메리아, 이른 봄에 찾아가야 만날 수 있는 스페인 아몬드꽃 등 121장의 식물 사진을 통해 꽃의 생김새와 특징, 개화 시기 등을 자세히 설명한다. 여름철 흔히 만날 수 있는 우리나라 자생 나리류, 열대 지방의 대표적 관상수 알라만다와 익소라와 란타나 꽃, 우리도 모르는 사이 수출되어 서구권에서 크리스마스트리로 인기를 끄는 우리나라 특산식물 구상나무까지, 다른 식물과 구별하기 쉽지 않은 식물들을 구별하는 방법까지 함께 담았다.

서유미 작가의 단편소설 「토요일 아침의 로건」에 등장하는 리시안셔스 꽃은 장미와 착각할 수밖에 없는 외형을 가졌다. 더군다나 절화로 인기 있는 구근식물 라넌큘러스와도 비슷하게 생겼다. 김민철은 화려한 겹꽃을 피워 사랑받는 세 식물을 사진으로 담아 그 차이점을 눈으로 보여준다. 김애란 작가의 단편소설 「입동」을 소개하는 장에서는 흔히 ‘고무나무’로 뭉뚱그려 이야기하는 실내식물 삼 형제, 인도고무나무·벵갈고무나무·떡갈잎고무나무가 각자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도 설명한다.

 

■문학과 식물의 공생을 꿈꾸다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 이후 한국 소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김민철의 『꽃을 사랑한 젊은 작가들』은 문학과 식물의 교감을 독창적인 시선으로 주목한다. 단순한 문학 해설을 넘어, 꽃과 나무를 매개로 문학을 새롭게 바라보는 안내서 역할을 한다. 김민철은 꽃을 사랑하는 독자들뿐 아니라 어떤 작가의 어떤 소설부터 읽어야 할지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이 책을 써냈다고 말한다. 식물 애호가는 소설에 등장하는 꽃과 나무를 통해 문학의 깊이를 느끼고,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에게는 익숙한 작품 속 무심코 지나쳤던 식물에서 아름다움과 상징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민철
야생화와 문학을 사랑하는 기자다.
학창 시절부터 수많은 소설을 읽었고, 기자 생활을 하면서도 문학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았다. 20여 년 전부터 야생화에 빠져 전국을 누비며 예쁜 꽃을 만나고 이에 관한 이야기를 칼럼 등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꽃으로 한국소설에 접근하는 데 관심이 많다.
그 결과물로 『꽃으로 토지를 읽다』 『꽃으로 박완서를 읽다』 『문학 속에 핀 꽃들』 『문학이 사랑한 꽃들』 『서울 화양연화』를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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